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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구글 업데이트 후기

APRR 2024. 4. 24.

2024년 3월 구글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시점인 4월 말을 기준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들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한 내용들을 소개합니다. 핵심은 AI로 작성하는 글, 블로그, 웹사이트와 관련이 있었고, 이는 향후 업데이트에서도 지속적으로 반영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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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구글 업데이트 핵심과 이유

2024년 3월 구글 업데이트 핵심내용은 AI와의 전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AI를 통해서 작성된 페이지, 블로그, 웹사이트 등에 대해 페널티를 주겠다는 것입니다. 다만, 단순히 AI로 작성을 했는지 안 했는지를 기준으로 잡는 것이 아니라 AI로 작성한 글과 유사한 형태의 글들을 일종의 스팸처리를 해버리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는 구글 입장에서는 너무나 당연합니다.

 

기존에 블로그든 웹사이트든 하나의 글을 작성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글의 종류, 성격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나의 글을 작성하는데 적어도 30분, 길게는 하루까지도 걸리게 됩니다. 문제는 AI를 통해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되면서 이 시간이 10분, 5분으로 매우 짧아졌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AI를 통해서 빠르게 글을 작성한다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라, AI를 통해서 빠르게 글을 작성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광고, 강의 등이 넘쳐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웹사이트에 진입을 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검색결과를 우리에게 보여주기 위해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롤링을 하고 색인을 하며, 검색순위를 정해서 노출시켜 줍니다. 문제는 구글도 이러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공간이 필요하고, 당연히 이 공간을 위해서 비용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즉,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페이지, 블로그, 웹사이트 등은 구글로 하여금 비용증가의 문제를 불러오게 되었습니다.

 

구글 같은 대기업 입장에서 이러한 비용이 이용자에게 저 좋고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면 분명히 투자를 할 것입니다. AI로 작성한 글들은 사용하는 프로그램, AI 이용자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분명히 사람이 작성한 글들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차이가 없다고 하더라도 글의 형태, 발행시간 등은 대부분 동일할 수밖에 없습니다. 구글 이용자 입장에서는 이런 형태의 정보들이 계속해서 검색결과에 노출이 된다면, 구글을 떠날 수밖에 없습니다.

 

  • 2024년 3월 구글 업데이트의 핵심은 AI다.
  • AI로 작성되는 글의 숫자가 너무나 많다.
  • 크롤링, 색인을 위해서 구글은 너무나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 AI로 작성된 글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는 반드시 존재한다.
  • 구글 이용자 입장에서 정보의 질이 낮은 검색결과가 반복된다면 다른 플랫폼으로 떠날 수밖에 없다.

 

2024년 3월 구글 업데이트 후기

기본적으로 10년씩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수익을 내고 있는 사람들은 정말 다양한 형태의 블로그,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형태의 웹사이트들이 동일하게 업데이트에 영향을 받았는데, 아래에서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다만, 보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종류와 수가 많기 때문에 수치적인 데이터는 제공하지 않으며, 전반적인 상황을 안내합니다.

 

검색순위 하락, 색인 누락, 웹사이트 전체 색인 누락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웹사이트들이 검색순위가 하락하고, 색인에서 누락이 되었으며, 심지어 웹사이트 전체가 색인에서 누락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다만, 보유한 웹사이트 중 AI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사이트들은 거의 아무런 타격을 받지 않았고, 상대적으로 검색순위가 올라 트래픽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웹사이트가 만들어진 시기와는 전혀 상관이 없었고 AI를 사용 유무와 거의 직결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검색순위 하락, 색인 누락, 웹사이트 전체 색인 누락 발생
  • AI 사용 유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음

 

검색순위 하락, 색인 누락 발생 유형

검색순위 하락, 색인 누락이 발생한 웹사이트들은 쉽게 단순히 AI를 사용 유무만으로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현실적으로 구글에서는 AI 사용을 해도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고, AI를 사용 유무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구글 이용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고, 이 정보가 너무 많은 곳에서 비슷한 형태로 확인되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즉, 결국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성 글인지 아닌지이며, 이를 판단하는 데는 복합적인 메커니즘이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몇 가지 유형들을 소개합니다.

 

  • 100% AI로 작성한 웹사이트
  • 일부 AI로 작성한 웹사이트
  • AI를 이용한 글쓰기, 웹사이트를 언급한 웹사이트
  • AI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지만 타격을 받은 웹사이트

 

AI를 이용해서만 작성한 웹사이트

우선 처음부터 AI를 이용해서 작성한 웹사이트들은 거의 100% 검색순위 하락과 색인 누락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글을 발행한 총숫자나 주기 등과는 크게 상관이 없었습니다. 발행한 글의 총숫자가 적어도 하락과 누락 현상을 나타났는데 쉽게 100개의 글을 발행한 곳이든 1000개의 글을 발행한 곳이든 차이가 없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간별 발행 주기와도 상관이 없었습니다. 특히 발행한 글의 수가 많고, 발행 주기가 빠른 곳들은 사이트 자체가 통으로 누락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 발행한 글의 총 숫자, 발행 주기와 상관없이 문제 발생
  • 최악의 경우 사이트 자체가 통으로 누락되는 문제 발생

 

AI를 이용한 글이 일부 작성된 웹사이트

일반적으로는 직접 작성을 하고, AI를 통한 글을 일부 작성한 사이트에서도 검색순위 하락, 색인 누락 현상은 발생했습니다. 제 경우로만 이야기하면 AI를 이용한 글이 50% 정도 되는 곳들은 거의 3월 구글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검색순위가 하락하였고, 일부는 색인자체가 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AI를 이용한 글의 비중이 높은 곳은 웹사이트 자체가 통째로 색인에서 누락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직접 작성한 글이 충분히 많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AI를 이용한 글이 최근에 많이 작성된 곳은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다만, 오래된 사이트, 즉 AI를 이용해 글을 발행하던 것이 불가능하던 시기부터 충분히 글을 작성해 놓은 사이트들의 경우에는 기존 글들의 순위가 하락되거나, 새로 발행한 글들이 색인이 느리고 색인에서 누락되지는 않았습니다. 반대로 오래된 사이트라고 하더라도 최근에 대부분 AI를 이용해 글을 발행한 곳들은 검색 순위하락, 색인 누락이 기존 글에서도 발생했습니다.

 

  • 검색순위 하락, 색인 누락 현상 발생
  • 오래된 사이트의 경우 기존 글에서도 검색순위 하락, 색인 누락 현상 발생

 

AI를 이용한 글쓰기를 언급한 웹사이트

AI를 이용해서 만들어 놓은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위해서 기존 웹사이트에 홍보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존 웹사이트란 AI로 작성한 글이 전혀 없고 높은 지수를 유지하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즉 양질의 웹사이트에 AI를 이용해 만든 웹사이트, AI를 이용해 글을 쓰는 방법 등을 소개한 경우를 말하는데 이 경우에 기존 웹사이트 글들의 검색순위 하락이 있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추측이지만 AI로 제작된 웹사이트 링크나 AI를 이용해 글을 쓰는 방법 등을 소개하는 것만으로도 해당 웹사이트를 AI와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메커니즘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단순히 AI로 만들어진 웹사이트, 방법 등을 링크하고, 소개한 글에서도 문제 발생

 

AI를 이용하지 않았지만 타격을 입은 웹사이트

다양한 형태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을 텐데, 단순한 이슈성의 글만 작성하는 웹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제 경우 이러한 웹사이트에 AI를 전혀 이용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색인에서 누락되고, 웹사이트 자체가 통째로 색인에서 누락되는 경우를 경험했습니다. 물론 모두는 아니지만, 이슈성 글의 성격상 비슷한 글이 다량 존재할 수밖에 없고, 짧고 단편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구글에서 AI를 이용해 작성되고 정보성이 낮다고 판단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당연히 이런 글들은 시간이 지나면 순위에서 누락이 되고 애초에 이런 글들은 구글이 아니라 다음, 네이버 등에서 트래픽을 노리기 때문에 구글 업데이트와 크게 상관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신규로 발행한 글들이 색인이 전혀 되지 않는 현상이 현재 있습니다.

 

  • AI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지만, 정보성이 낮고 대량 생산되는 키워드의 글에서 문제 발생

 

AI를 이용해 글을 쓰는 것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AI를 이용해 글을 쓰는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단순히 AI 플랫폼에서 글을 생성하고 복사해서 붙여 넣는 사람도 있고, 프로그램을 구매해서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자동으로 글을 발행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직접 해본 사람들이라면 고가의 유료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작성되는 글들이 가지고 있는 형태와 내용이 유사하다는 것을 경험했을 겁니다. 글의 내용이 매우 좋음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형태는 매우 유사하고 비슷한 키워드의 경우 중복되고 반복되는 글이 작성된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구글이든, 구글 이용자든 글을 접하게 되면 AI로 작성된 것인지 아닌지를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몇 번의 수정을 통해 글을 발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방법은 AI를 이용했을 때의 리스크를 감수하면서까지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초보 블로그라면 AI는 매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만, AI를 이용하는 이유가 빠르게 대량의 글을 발행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점에서 저는 수정, 편집에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면 크게 매리트를 느끼지 못합니다.

 

완전히 초보 운영자가 아니고, 어느 정도 글을 작성하는 것에 숙달된 경우라면 AI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하는 것에 대한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이전 업데이트에서 타격을 받고, 다시 회복을 하고 있던 웹사이트들도 3월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타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구글 업데이트는 5월 경에도 또 있을 예정이고, 아마도 AI와 관련된 업데이트는 계속해서 있을 텐데 회복과 타격을 반복한다면, 또 회복이 반드시 될 것이라는 확신이 없다면 AI로 글을 작성하는 것에 대해 저는 매우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블로그든 웹사이트든 장시간 운영을 해온 사람들은 경험으로 알고 있는 내용이 하나 있는데, 꼼수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매년 웹사이트를 이용해 돈을 버는 방법과 같은 강의들은 새롭게 소개가 됩니다. 다만, 이러한 방법들은 대부분 짧은 시간 동안에만 가능한 방법이고, 여러 가지 이유로 결국엔 사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단기적으로만 사용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내 웹사이트에 타격을 준다는 것입니다. 즉, 웹사이트 운영에 가장 큰 핵심은 정보성의 글을 어마나 오래 SEO에 맞추어서 꾸준히 관리하느냐입니다.

 

당장 구글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웹사이트만 보아도 구글 업데이트 이후에 어마어마한 타격을 받아서 트래픽이 급감했습니다. 트위터 등에 구글 SEO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의견을 보아도 AI를 이용해 글을 쓰는 것은 회의적이고 부정적인 수준이 아니라 "절대 안 된다."라고 말합니다. 저는 "절대"라고까지 생각하지는 않지지만, 테스트를 할 충분한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테스트 후 버려버려도 될), 다방면으로 테스트해볼만큼 AI 프로그램을 이미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지금은 AI를 사용해서 글을 쓰는 것은 당장 멈추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AI 플랫폼, 고가의 AI 프로그램을 이용해 글을 써도 기본적인 형태는 매우 유사하다.
  • 작성 후 수정 및 편집을 해서 글을 발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AI를 이용하는 장점이 사라지고 리스크는 여전히 존재한다.
  • 대부분의 구글 전문가들도 "절대 안 된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 블로그,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SEO와 꾸준함이다.
  • 그래도 AI를 이용하고 싶다면, 테스트용 웹사이트, 고가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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