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애드센스

애드센스 전면광고 시간설정과 CPC 2주 테스트 결과

APRR 2023. 11. 15.

애드센스 전면광고 시간설정 1분이 가능해지면서 전면광고를 많이 노출시킬 수 있게 되었는데, 실제로 수익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테스트를 해본 결과입니다. 총 9개의 웹사이트에서 테스트를 했는데,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애드센스_전면광고_시간설정_CPC_섬네일

 

 

애드센스 전면광고 시간설정 테스트 사이트 및 설정

애드센스 전면광고 시간설정을 1분으로 설정했을 때 어떤 변화가 있을지를 테스트해 보았는데, 테스트한 사이트는 총 9개로 아래와 같습니다.

 

  • 티스토리 : CPC가 1$ 이상, CPC가 0.5$ 이상, CPC가 0.1$ 내외인 사이트
  • 워드프레스 : CPC가 1$ 이상, CPC가 0.5$ 이상, CPC가 0.1$ 내외인 사이트
  • 블로그스팟 : CPC가 1$ 이상, CPC가 0.5$ 이상, CPC가 0.1$ 내외인 사이트

 

쉽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스팟 3가지 플랫폼에서, 각각 CPC를 기준으로 각각 3개의 사이트를 테스트했습니다. 시간은 모두 1분으로 설정해서 테스트했습니다. 어떻게 테스트를 할까 고민을 했는데, CPC가 1$ 이상, 0.5$ 이상, 0.1$ 내외인 사이트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트래픽으로만 보자면 1$ 이상인 사이트는 일일 방문자가 일일 만명이상되고, 0.5$ 이상인 사이트는 일일 방문자가 1천 명에서 5천 명 사이 수준, 0.1$ 내외로 나오는 곳들은 일일방문자가 1000명 미만인 사이트였습니다.

 

기간이 짧고, 데이터가 작기 때문에 아직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설정시간별로 테스트로 진행중인데 아직 이렇다 할만한 데이터가 전혀 나오지 않아서 추후에 소개하겠습니다.

 

애드센스 전면광고 시간설정 테스트 결과

CPC 0.1$ 내외인 사이트

CPC가 0.1, 0.2, 0.3$를 왔다갔다하는 곳들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스팟 3곳 모두 애초에 트래픽이 매우 낮은 곳들입니다. 글 발행자체도 거의 없고, 일주일에 1번도 발행을 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흔히들 가지고 있는 애드센스 승인만 받아놓은 곳들인데 다만 블로그스팟의 경우 다른 2곳에 비해 글 발행 빈도는 높은 편입니다. 블로그스팟의 경우 트래픽이 너무 낮으면 애드센스 승인이 취소되는 경향이 있어서, 취소가 되지 않을 수준으로 글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클릭도 낮고, CPC도 낮은 곳들이다보니 전면광고 자체가 더 많이 노출이 되면서, 클릭 횟수 자체는 분명히 올라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3 사이트 모두 그랬습니다. CPC도 미약하지만 증가하는 경향은 있었는데, 이걸 증가라고 판단할 정도는 아닌 수준입니다. 다만 오르긴 올랐다는 겁니다.

 

전체적인 수익을 보면 하루에 1$ 미만의 수익이 나던 곳이었는데, 기존에 한 달에 30$ 미만의 수익이 나왔던 사이트들이었습니다. 방문자 수 자체는 거의 변동이 없다고 보면 되는데, 클릭 횟수 자체가 오르고 CPC가 오르면서 하루 1$ 이상의 수익이 나왔습니다. 전면광고를 1분으로 수정하면서 3 사이트 합쳐서 한 달에 지급조건이라는 100$를 달성하지 못하던 수준에서 2주 만에 100$를 달성하였습니다.

 

2주간 경향을 살펴보아도 클릭 횟수나 CPC가 오르락 내리락하는 경향은 아예 없었습니다. 애초에 트래픽 자체가 너무 낮아서 테스트라고 말하기에도 우습지만, 결과만 보자면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꾸준히 글을 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트래픽이 낮아서 클릭과 CPC가 낮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단기적으로 봤을 때는 시간설정을 짧게 가져가는 것이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유리하다고 봅니다.

 

  • 클릭 미세하게 증가, CPC 미세하게 증가
  • 애초에 트래픽이 낮아 클릭과 CPC가 워낙 낮았기 때문에 증가가 큰 수익으로 이어지지는 않음
  • 다만, 꾸준히 노력하는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클릭과 CPC가 낮다면 시간설정을 짧게 가져가는 것이 단기적으로 유리함

 

CPC 0.5$ 이상인 사이트

CPC 평균이 0.5, 0.6, 0.7$ 수준이고, 트래픽이 1,000 ~ 5,000명 내외인 사이트의 결과입니다. 하루 40회 정도의 클릭숫자와 0.5 정도의 CPC를 유지하던 곳들인데, 하루에 20달라 내외의 수익이 있던 곳들입니다. 글은 일주일에 2~3개 정도를 발해하던 곳들인데 월 수익은 각각 500$ 이상은 유지를 하던 사이트들입니다.

 

위에서 CPC가 0.1$ 수준으로 낮았던 곳과 다르게 첫주와 둘째 주에서 좀 차이가 났습니다. 3곳 다 모두 명확하게 차이가 있었습니다. 첫 주는 클릭과 CPC가 함께 올라갔는데, 둘째 주에는 클릭과 CPC가 함께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어느 정도는 트래픽은 유지를 하고, 지속적으로 글도 발행을 하던 곳이어서 애드센스 전면광고 시간설정을 1분으로 줄이면서 전면광고 노출이 확연히 늘어났습니다. 그러면서 첫주에는 클릭과 CPC가 함께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첫 주에 경우에 3 사이트 모두 클릭은 약 2배 정도로 증가해서 80회 정도가 나왔습니다. CPC는 티스토리, 블로그스팟의 경우 0.9$로 증가, 워드프레스의 경우 1.4$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전체적인 일주일 수익도 2배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문제는 둘째 주부터는 클릭, CPC 모두 하락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둘째 주의 경우에는 3 사이트 모두 클릭이 기존에 비해 동일한 수준으로 돌아왔고, CPC의 경우 기존에 비해 50%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애드센스 전면광고의 특성상 무효클릭이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정상적인 결과라고 보이는데, CPC의 감소를 명확하게 전면광고 시간설정을 줄인 것 때문이라고만 보기에는 기간이 너무 짧아서 판단하기에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둘째주와 마찬가지의 상황이 쭉 이어진다면, 전체적인 수익은 반토막이 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월 500$에서 월 250$ 수준으로 수익이 하락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후 CPC가 회복이 되고, 클릭이 유지가 되어 전체수익이 비슷하다고 가정하더라도 애드센스 전면광고 시간설정을 1분보다는 더 높게 하는 것이 사이트의 질을 높이는 방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첫 주와 둘째 주의 상황이 다름
  • 첫 주 클릭 2배 증가, CPC 2배 증가
  • 둘째 주 클릭 원래 수준으로 복귀, CPC 50% 감소
  • CPC 감소의 원인이 전면광고 시간설정 때문이지 확신할 수가 없음
  • CPC 감소 이후 회복, 증가 추이를 더 확인할 필요가 있음
  • CPC가 기존 수준으로 회복이 된다고 해도, 사이트의 질을 위해서는 전면광고 시간설정을 높일 필요가 있음

 

CPC 1$ 이상인 사이트

CPC 1$ 이상, 일 트래픽 10K 이상인 곳으로 테스트를 했는데, 트래픽을 몇 개의 글에서 독식하고 있는 사이트는 제외하였습니다. 발행되어 있는 글들의 트래픽이 비슷비슷한 상태로 10K 이상인 곳으로만 테스트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일일 트래픽 10K 중 글 하나에서 5K, 또 다른 글 하나에서 3K가 나오는 곳들은 테스트에서 제외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클릭은 증가, CPC는 약간의 증가 및 유지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확연하게 클릭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워드프레스와 블로그스팟의 경우에는 약간의 클릭이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CPC의 경우에는 세 사이트 모두 약간씩 증가하였는데 증가폭은 대략 0.3$ 내외입니다. 참고로 클릭은 첫 주, 둘째 주 모두 증가 이후 감소세로 돌아서는 경향은 없었고, CPC의 경우 첫 주에 증가하고 둘째 주에는 기존 CPC 수준으로 돌아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추측건대 3주, 4주에는 기존과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가 될 것 같습니다.

 

CPC의 증가폭이 크지는 않았고, 시간이 지날수록 기존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은 되는데, 클릭수 자체가 원래 높은 곳들이였기 때문에 2주간 수익은 거의 3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애초에 오래되고 블로그 지수가 높은 곳들이면서, 글 자체도 CPC가 높은 주제 위주로 타켓팅되어 있는 사이트여서 애드센스 전면광고 노출 횟수의 증가가 수익증가로 그대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안정적인 괘도에 들어선 사이트라면 전면광고 시간설정을 짧게 가져가는 것이 전체적인 수익에는 더 유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첫 주 클릭 대량 증가, CPC 소폭 상승
  • 둘째 주 증가한 클릭수 유지, CPC 기존 수준으로 복귀하는 경향
  • CPC가 기존 수준으로 유지가 될 것으로 예상됨
  • 트래픽이나 CPC를 안정적으로 확보한 사이트라면 전면광고 시간설정을 짧게 가져가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전면광고 시간설정 비교표

결과치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플랫폼 간의 차이는 크지가 않았기 때문에 표에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구분 첫주 둘째주 전면광고
시간설정
클릭수 CPC 클릭수 CPC
CPC 1$ 이상 2.5배 증가 미세한 증가 2.5배 증가 유지 기존 수준으로
돌아가는 경향
짧은 시간 유지
추후 CPC 변동
추이 확인 필요
CPC 0.5$ 이상 2배 증가 2배 증가 기존 수준 복귀 기존 50%
수준으로 감소
5, 10분으로 변경
추후 CPC 변동
추이 확인 필요
CPC 0.1 내외 미세한 증가 미세한 증가 미세한 증가 유지 미세한 증가 유지 짧은 시간 유지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