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자체광고 이후 수익이 감소해서 워드프레스로 떠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해결방법"이 워드프레스가 될 수도 있는데,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수익감소 이유
티스토리 자체광고 이후 수익이 감소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광고 클릭 확률이 감소하고, 무효클릭 확률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또 크롤링 오류가 증가하기 때문이죠.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단 이 3가지 이유를 충분히 알아야 합니다.
광고 클릭 확률 감소
티스토리를 어느 정도 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광고 수익의 대부분은 상단광고에서 나옵니다. 문제는 이 상단에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대부분 노출이 된다는 겁니다. 상단에 내 광고만 나와도 사람들이 클릭을 많이 하지 않는데, 티스토리 자체광고까지 같이 나오니 광고 클릭수가 더 줄어드는 겁니다. 단순히 생각해도 확률상 50%가 되는 거죠.
카카오에서 애초에 상단, 사이드, 하단 등 여러 곳에 자체광고가 나오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보면 대부분 자체광고는 상단에 나오는 것을 경험했을 겁니다. 광고 나올 자리는 많고도 많은데, 그중에서도 상단에만 집중적으로 광고가 나오니 내 광고 수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겁니다.
무효클릭 확률 증가
티스토리 자체광고 이후 상단에 거의 고정적으로 광고가 2개 나온다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PC는 그나마 다행인데, 모바일로 접속하면 첫 화면이 광고 2개로 가득 차버리게 됩니다. 그럼 사람들은 무조건 화면을 위로 올리려고 하는데, 이때 광고가 2개나 되니 실수로 광고를 클릭하게 되는 거죠. 그럼 당연히 사람들은 광고를 보지 않고 나와버리겠죠.
클릭을 하고 바로 나와버리면 애드센스에서는 무효클릭으로 처리가 되게 됩니다. 무효클릭이 되면 수익은 발생되지 않는데, 문제는 무효클릭이 많아지면 애드센스 계정 자체가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단가가 낮은 광고만 나오게 되어 수익이 감소합니다. 게다가 그 상황이 이어지면 애드센스 계정 자체가 정지가 되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크롤러 오류 증가
애드센스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오류 문장이 있습니다. 바로 "크롤러: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입니다. 처음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면 정말 많이 발생하는 오류이고, 해결하기 위해서 인터넷에 있는 온갖 방법을 다 찾아보아도 제대로 된 방법은 사실 없습니다. 문제는 유입이 많은 글에서 크롤러 오류가 생겨버리면 광고가 나오지 않아서 수익이 떨어지게 되는 거죠. 크롤러 오류로 고민 중이라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해결방법
워드프레스로 갈아타기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티스토리를 사용하지 않는 겁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나오지 않도록 할 방법은 없으니, 티스토리를 떠나는 수밖에 없습니다. 티스토리를 하지 않고 애드센스를 계속하려면 방법은 워드프레스밖에 사실 대안이 없습니다. 구글 블로그스폿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국내에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비용이라는 문제가 있지만, 이미 티스토리로 수익을 내본 경험이 있다면 월 비용정도를 회수하는 데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또 기존에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구글 서치 콘솔과 같은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부터 HTML, CSS를 편집해야지만 가능했던 것들도 플러그인으로 모두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수익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상단광고 고정하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또 다른 해결방법은 내 광고를 상단에 고정시켜 버리는 방법이있습니다. 상단에 내 광고를 티스토리 자체광고 위에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상단 중에서도 최상단에 위치 하는 광고가 더 클릭률이 높다는 가정하에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방법 자체는 간단하게 글을 작성할 때 마다 상단에 넣어도 되고, CSS나 스킨편집 등을 통해서 고정시켜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문제는 과연 이 방법이 진짜 실효성이 있는가인데요. 어쨌든 저게 방법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나름 이 방법이 어느 정도 광고 수익을 다시 회복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가 있으니 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만 저는 이 방법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진짜 해결방법
워드프레스는 해보지 않은 입장에서 비용 때문에 부담스럽습니다. 남들이 다 좋다고 하고, 남들이 다 쉽다고 해도 실제로 해보기 전까지는 사실 미지의 영역인 것은 틀림이 없죠. 선뜻 실행에 옮기기에는 모르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습니다. 상단광고를 고정시키는 방법도 이미 상단광고를 고정해서 사용하던 사람들 입장에서는 새로운 방법도 아니고, 확인하고 데이터가 쌓이기까지는 불안한 건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자체광고 이후에 오히려 수익이 오른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도대체 무슨 소린가 싶으시겠지만, 실제로 제 주위에만 해도 자체광고가 나온 이후로 수익이 오른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저도 그런 케이스입니다. 진짜 해결 방법은 바로 이 티스토리들을 분석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글과 유사성이 높은 광고
티스토리 자체광고 이후에 수익이 오른 사람들의 글을 살펴보면, 글과 매우 유사성이 높은 광고가 송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처음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시작할 때부터 사실 알고 있는 내용이고 강의든, 유튜브든 여러 곳에서 수도 없이 들었던 이야기입니다. 글과 유사성이 있는 광고가 나와야 사람들은 클릭을 한다는 거죠.
글 자체가 질이 높으면 유서성이 높은 광고가 송출되는데, 어떤 메커니즘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제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이 티스토리 자체광고보다 내 광고가 훨씬 글과 유사성 높습니다. 쉽게 얘기하면 실수로 클릭하는 경우가 아니라, 광고를 보고 직접 클릭을 한다면 자체광고가 아무리 나와도 글과 유사성이 높은 내 광고를 사람들이 클릭한다는 말입니다. 자체광고가 나왔다고 해서 내 광고의 클릭률이 무너지지 않는다는 얘기죠.
광고 1개보다 광고 2개가 좋다.
제 블로그에 보면 상단에 작은 광고가 2개가 나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넣는 방식은 사실 트렌드라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시기에는 상단에 광고 2개를 넣는 게 클릭률이 높다.라는 이야기가 마치 정설인 것처럼 돌고, 사람들은 그걸 다 따라 합니다. 또 어떤 시기에는 반대로 그렇게 하면 절대 안 된다.라는 이야기가 애드센스 수익을 위한 핵심인 것처럼 이야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해진 것은 없고, 자신이 쓰는 글, 주제, 블로그 디자인 등이 모두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죠.
처음 이야기 한 것처럼 어떤 경우라도 사람들은 관심이 있으면 클릭을 하고, 관심이 없으면 클릭을 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함께 송출이 되어도, 내 광고가 티스토리 자체광고보다 더 관심을 끌 수만 있다면 얼마든지 사람들은 클릭을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근데 여기서 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하나를 권유하면 좋은지 아닌지 고민을 하지만, 두 개를 권유하면 둘 중에 어떤 걸 선택할지 고민을 한다는 말입니다.
즉, 티스토리 자체광고와 내 광고를 동시에 보여주면, 광고니깐 클릭을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둘 중에 어떤 걸 클릭할지 고민을 한다는 거죠. 순식간에 벌어지는 일이겠지만, 글을 검색해서 들어왔고, 그 글과 유사한 광고가 송출이 되고, 내 광고가 자체광고에 비해 유사성이 높다면 내 광고를 클릭해 준다는 말입니다. 실제로 글을 매우 길게 작성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사이트의 데이터를 보면, CTR이 엄청 올라간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에 좋은 글이 이긴다.
정리하면 비용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없고, 새롭게 시작을 해보려는 의지가 강하다면 워드프레스라는 플랫폼은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해결하는 가장 편하고 빠른 해결방법입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두려운 초보 블로거들이라면, 글 쓰는 방법을 이 기회에 다시 한번 점검해 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똑같은 시간을 들이고, 똑같은 노력을 한다면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것이 분명히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도 결국에 제대로 글을 쓰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게다가 워드프레스를 한다고 해서 당장 상위에 노출되고, 애드센스 승인이 바로 나는 일은 없습니다. 결국에 글이라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글을 쓰지 못하면 워드프레스든 티스토리든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당장 수익이나, 당장 상위 노출에 연연하지 말고 티스토리가 됐든, 워드프레스가 됐든 꾸준히 좋은 글을 쓰는 게 좋습니다.
제대로 쓰인 글은 1년이 지나서 갑자기 트래픽이 폭발하는 경우도 정말 많습니다.
'티스토리-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파트너스 실패하는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것 (0) | 2023.10.11 |
---|---|
애드센스 특강, 부트캠프 아무리 들어봤자 소용없는 이유 (1) | 2023.09.18 |
제휴 마케팅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 (2) | 2023.09.13 |
애드센스 IAB TC 문자열 오류 해결방법 (0) | 2023.09.09 |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바X 11월 출시와 블로거 (0) | 2023.08.31 |
티스토리는 진짜 1도 안변한다. (0) | 2023.08.28 |
티스토리가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버린 걸 모르는 사람들 (0) | 2023.08.09 |
티스토리를 떠나지 않는 이유와 선택지 (0) | 2023.07.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