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애드센스

제휴 마케팅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

APRR 2023. 9. 13.

티스토리 자체광고 대안이 몇 가지 있는데, 그나마 블로그로 할 수 있는 것이 제휴마케팅입니다. 제휴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 주의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꼭 알고 주의해야 하는 것들을 소개합니다.

 

 

제휴 마케팅이란?

제휴 마케팅이란 특정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홍보하고, 판매가 이루어지면 제휴 마케팅 업체나 광고주로부터 정해진 수수료를 받는 광고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당장 제휴 마케팅 업체를 검색해 보면 상당히 많은 사이트들이 나오고, 해외로 검색 범위를 넓히면 그 숫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광고 모델입니다.

 

알기 쉽게 그림으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휴 마케팅의 기본적인 시스템은 제휴 마케팅 플랫폼에 등록되어 있는 여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휴 마케터가 소비자에게 소개를 하고, 판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쿠팡, 알리익스프레스, 아마존이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휴 마케팅입니다. 쿠팡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제휴 마케터들은 자신의 블로그, SNS, 유튜브 등에서 소개하고 구매로 이어지면, 판매금액의 일정부분을 지급받는 것입니다.

 

 

제휴 마케팅의 기본적인 시스템은 사실 이해하기 쉽고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팔아주고, 수수료를 받는다.」가 전부이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휴 마케팅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유는 제휴 마케팅의 범위가 너무나 방대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단순히 팔아주고, 수수료를 받는 단순한 형태도 있고, 내가 소개한 물건이 팔리지 않아도 소비자가 방문을 해서 다른 상품을 구매한다면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형태도 있습니다. 전자와 후자를 비교하면 제휴 마케터 입장에서는 훨씬 유리한 형태입니다. 또 유형의 상품이 아니라 금융, 교육과 같은 무형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품의 성격에 따라 단순히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개인정보, DB를 수집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제휴 마케팅 플랫폼 리스트

제휴 마케팅을 하려면 우선 제휴 마케팅 플랫폼 리스트를 알아야 합니다. 국내에서도 10년 이상 제휴 마케팅을 해오고 있는 업체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검색을 해보면 정말 많이 나옵니다. 아래에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제휴 마케팅 업체를 정리해 놓은 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쿠팡, 알리 같이 일반인들에게도 알려져 있는 곳들은 제외하였습니다.

 

제휴 마케팅 플랫폼 리스트 확인하기

 

제휴 마케팅 반드시 알아야하는 주의사항

제휴 마케팅을 보통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렇게 해서 월 100만 원을 벌었다."같은 글이나 영상을 통해서 시작하게 됩니다. 그런 글과 영상은 흘러넘치기 때문에, 시작하는 방법과 과정 등은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주의사항을 제대로 알려주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무작정 시작했다가는 시간과 노력만 잔뜩 투자하고 제대로 수익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운영하고 있던 블로그가 문제가 생겨서 얻고 있던 수익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계정 자체가 문제가 생겨서 다른 파이프 라인까지 망쳐버리는 상황까지도 생기고, 최악의 경우에는 금전적인 문제까지도 이어집니다.

 

제휴 마케팅을 검색엔진은 싫어한다.

제휴 마케팅을 하면 검색에서 누락이 된다는 이야기는 정말 많이 들어보았을텐데, 공식적인 이야기는 아닙니다. 다만, 경험을 다들 해보았겠지만 제후 마케팅과 관련된 글만을 너무 많이 쓰면 분명히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이런 내용을 알고 제휴 마케팅을 시작해도 대부분은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검색엔진은 제휴 마케팅을 왜 싫어하고, 우리는 알고 있는데도 왜 문제가 생길까요?

 

검색엔진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수익원은 광고입니다. 제휴 마케팅도 광고이기 때문에, 제휴 마케터들은 자신들의 광고주들의 경쟁자이죠. 자신들의 광고주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들의 수익을 더 높이기 위해서 제휴 마케터들의 글을 누락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죠.

 

이런 내용을 다 알고 있으면, 적당히 제휴 마케팅을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텐데 문제가 생기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휴 마케팅이 블로그에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데, 제휴 마케팅을 하는 건 애초에 블로그 자체의 수익이 낮기 때문입니다. 잃을게 크지 않으니깐 시작을 할 수 있는 거죠. 그런 상황에서 제휴 마케팅 수익이 블로그 자체 수익보다 커지면, 제휴 마케팅에 더 치중하게 되는 거죠. 그럼 자연스럽게 문제가 따라오게 됩니다.

 

제휴 마케팅은 애드센스 계정을 정지시킨다.

제휴 마케팅을 한다고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까지 된다고요? 하고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근데 실제로 그런 상황이 생깁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내 광고가 나오고 있는데, 다른 광고가 함께 나오는 것을 좋아하는 광고주는 절대 없습니다. 그리고 광고주들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애드센스에 이러한 불만을 피력하고, 애드센스는 광고주의 이익을 절대적으로 최우선으로 합니다.

 

흔히 정책을 크게 위반하는 경우에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된다고 생각하는데, 어짜피 이 정책이라는 게 결국에는 모두 광고주를 보호하는 것들입니다. 광고주들이 이 블로그에, 이 글에 내 광고가 나가는 걸 원하지 않는다. 클레임을 제기한다. 환불을 요청한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가 됩니다.

 

처음 이야기와 같지만, 제휴 마케팅은 검색엔진, 애드센스와 위험한 동거를 계속해야하는 작업입니다. 블로그 운영 기간이 오래된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초보 블로거 입장에서는 진짜 어렵고 위험한 일입니다. 쉽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100% 믿어서는 안 됩니다.

 

제휴 마케팅은 공짜가 아니다.

제휴 마케팅은 제휴 마케팅 플랫폼에 회원가입을 하고, 내 블로그에 열심히 글을 잘 쓰다 보면 수익이 따라올 것 같고, 또 그렇게만 하면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뭔가 대단한 스킬이나 요령이 없어도 수익을 잘 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제휴 마케팅도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그러 사람들은 타고난 사람들이 우리 같은 일반인들이 아닙니다.

 

제휴 마케팅으로 실질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접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즉, 비용이 들어간다는 이야기입니다. 원래는 글을 잘 쓰고 검색에 노출을 많이 시켜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게 방법인데, 현실적으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검색 누락 등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이 내 제휴 마케팅 글을 이용을 들여서 광고를 하는 겁니다.

 

광고 계정도 삭제된다.

광고비가 들어도 수익이 남기만 한다면 제휴 마케팅도 얼마든지 하면 됩니다. 제휴 마케팅 플랫폼마다 수수료, 출금 금액, 머천트 등 다양한 차이가 있어서 광고비를 들이면서 당장 할 수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습니다. 어쨌든 제휴 마케팅 광고를 가장 많이 하는 것이 페이스북 광고입니다. 내 페이스북 계정으로 광고비를 집행해서 광고를 하는 방법입니다.

 

문제는 내가 내 돈으로 광고를 하겠다는데, 광고비를 받는 페이스북이 내 계정을 정지시켜 버리는 겁니다. 이런 이야기를 처음 듣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 페이스북은 굳이 광고와 상관없이도 계정 정지가 자주 발생합니다.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더 심하게 정지가 발생합니다. 현실적으로 광고를 통해서 제휴 마케팅 수익을 올리는 게 핵심인데, 무턱대고 시작하다가는 광고를 할 수 있는 계정 자체가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쉽지가 않습니다.

 

페이스북 광고하기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