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이 주말에 낮아지는 경험을 해보았을 텐데, 실제로 주말에 수익이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나요? 단순히 주말 인터넷 사용량이 줄어들어서라고 생각했나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애드센스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주말 수익 감소 현상
애드센스를 하다보면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성향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반복되는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공통적으로 많이 이야기하는 것들이 주말이 되면 애드센스 수익이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주말이라는 것이 꼭 토요일과 일요일을 말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블로그의 성향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 누구는 금, 토요일에 수익이 줄어든다고 말하고, 누구는 토, 일요일을 말합니다.
10월 7일, 8일, 14일, 15일이 토요일, 일요일입니다. 저희 경우에는 토요일, 일요일에 위에서 보이는 사진처럼 수익이 줄어듭니다. 그 이전 기간을 보아도 일요일인 10월 1일 수익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래프가 여러 개인 이유는 광고위치에 따라서 광고단위를 별도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주말에도 수익이 줄어들지 않는데요?"라고 말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그런 블로그들이 있습니다. 또 주말에 줄어든다고 해도 그 편차가 크지 않은 경우도 있고, 오히려 주말에 수익이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분명한 것은 적어도 평균적으로는 주말에 수익이 감소하는 현상은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일어나는 상황 중에 하나입니다.
주말에 애드센스 수익이 떨어지는 이유들
주말에 애드센스 수익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근복적으로 인터넷 사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통계청 자료를 확인해보면 각 지자체에서 요일별 인터넷, SNS, 유튜브 등 사용량 통계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블로그와 연관이 있는 인터넷 사용량 통계를 보면 월요일이 가장 높고, 토요일이 가장 낮게 나옵니다. 이것도 연령대나 성별에 따라서 어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말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자체가 적으니 방문자, 클릭률, 수익은 자연스럽게 줄어들 수밖에 없는 것이죠.
단순히 요일을 떠나서 주말 날씨에 따라서도 애드센스 수익은 떨어지는데, 당연히 날씨에 따라서 실외활동 정도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인터넷 사용량 통계에서 수요일은 낮고, 일요일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계만 보자면 수요일이 두번째로 낮고, 일요일이 두 번째로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수요일이 수익이 낮다거나, 일요일이 수익이 높아지는 경향은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즉, 애드센스 수익은 기본적으로는 사용자의 숫자와 직결이 되지만, 다른 요소들도 작용을 한다는 말입니다.
애드센스 주말 수익감소 진짜 이유들
일단 기본적으로 애드센스든, 블로그든 운영을 하면서 가장 하면 안되는 것이 바로 지표가 적은 통계를 믿는 것입니다. 가끔이지만 초보 블로거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정말 많이 하는 실수들이 이런 지표가 적은 통계에 갈대처럼 흔들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어떤 방식으로 글을 썼더니 상위에 노출이 되더라, 어떤 키워드로 글을 썼더니 광고를 많이 클릭하더라, 어떤 위치에 광고를 노출시켰더니 클릭률이 올라가더라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판단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그런 판단을 할 만큼 충분한 통계치가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양적으로 질적으로 충분히 쌓인 데이터로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애드센스 주말 수익감소도 여러가지를 복합적으로 판단을 해야 하는 부분이란 겁니다. 또 개개인의 블로그 운영 방식, 성향, 글의 수준 모든 것들이 고려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몇 가지 오랜 기간 경험으로 쌓은 이유들을 소개하니 자신의 블로그에 맞추어서 판단하시고, 전략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광고주의 마음도 갈대처럼 흔들린다.
어느 정도 애스센스로 수익을 얻으면 광고를 한번쯤 직접 해보는 것도 좋은데, 그 이유는 애드센스에서 블로거가 얼마나 미약한 존재이고, 광고주는 얼마나 거대한 존재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광고주들은 비용을 들여서 광고를 하고, 비용을 회수할 만큼 수익이 발생해야 합니다. 그래서 블로거들처럼 주말에 클릭이 많은지 적은 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주말에 전환율이 높은지 아닌지가 중요합니다.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서 주말에 전환률은 천차만별로 차이가 납니다. 그럼 전환율이 높으면 광고주들은 광고를 많이 할까요? 또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전환율이 낮아도 클릭이 많이 일어나면 잠재적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서 광고를 하는 광고주도 있고, 그렇지 않은 광고주도 있습니다. 그냥 판단인 것이죠. 초보 블로거가 갈대처럼 흔들리는 것처럼 광고주도 흔들리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말에 광고대비 매출이 너무 낮음 > 주말에 광고를 내림 > 주말 매출이 너무 떨어짐 > 주말에 광고를 다시 시작함 > 주말에 광고를 했더니 주중에 재방문으로 매출이 오름 > 주말 광고를 선호하게 됨 > 주말 매출이 줄어듬 > 또 주말 광고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광고를 내림」 이런식으로 계속 마음이 바뀐다는 겁니다. 그런데 왜 주말에 수익이 줄어들까요?
위에서 설명한 것은 혼자서 광고를 컨트롤하는 경우입니다. 반면 회사에서 다른 직원이나 팀 단위로 광고를 운영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주초는 당연히 바쁠 것이고, 목, 금에 가서 회의를 할 겁니다. 광고에 대해 전반적인 회의를 하겠죠. 그리고 회의 결과가 반영된 광고를 만들거나 설정을 바꿀 겁니다. 근데 그게 회의가 끝나자마자 바로 반영이 될까요? 실무자들의 작업시간을 고려하면 금요일 늦게나 이루어지게 된다는 겁니다. 그럼 새로운 광고는 애드센스 AI에게 승인을 받기까지 짧게는 4~5시간 정도, 길게는 24시간까지도 걸립니다. 그럼 토요일 광고자체가 줄어드는 거죠.
이뿐만 아니라 단순하게 주말에 쉬는 회사라면 주말에 발생하는 여러 이벤트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기가 어렵고, 직원 입장에서는 그냥 푹 쉬고 싶기 때문에 광고를 내려버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평일은 너무 피곤하다.
평일에는 대부분 사람들이 피곤합니다. 그래서 평일에는 일과가 끝나고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시간을 더 많이 보냅니다. 그래서 위에서 이야기했던 통계가 나옵니다. 하지만 단순히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수익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피곤함과는 별개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질이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을 텐데, 자신이 실제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습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빠를 수 있습니다.
일요일에 휴대폰을 들고 있는 이유는 집에 있기 때문이고, 월요일을 위해 일찍 침대에 누웠기 때문입니다. 이때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료함을 없애기 위해서죠. 약속도 없고, 딱히 집에서 뭘 할 것도 없어서 그냥 인터넷을 하고 있는 거죠. 또 일찍 잠들려고 누워서 잠들기 전에 이것저것 그냥 슥슥 보는 겁니다. 애초에 많은 시간을 온라인 속에서 보내지만 명확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냥 슥슥 보는 거죠. 그래서 광고도 그냥 슥슥 지나가버리는 겁니다.
반면 평일에는 바쁜 일과 시간 중이나 피곤한 상태에서도 꼭 필요한 무언가가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당장 필요한 돈, 당장 필요한 물건, 당장 필요한 서비스를 찾기 위해서 짧지만 집중적으로 한다는 것이죠. 목적성을 가지고 하는 검색이기 때문에 그 목적성과 맞아떨어지는 광고가 나오면 클릭률은 더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광고주는 사는 사람에게만 광고를 보여주고 싶다.
광고주 입장에서 평일과 주말은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주말은 사람들의 패턴을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것이고, 주말은 일관된 일상 패턴 안에서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광고주 입장에서 목표 고객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타깃팅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출근하면서 인터넷을 보는 직장인, 점심시간에 쇼핑을 하는 여성, 퇴근 후에 들릴 식당을 찾는 사람들 같은 식으로 말입니다.
광고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필요로 하는 광고를 필요한 시점에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은 광고주에게 매우 큰 장점입니다. 이는 평일 광고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일 광고의 단가가 올라가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고, 이는 블로거 입장에서 주말보다 평일에 수익이 높게 나오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 수익구조 변경(CPM으로 변경) (0) | 2023.11.04 |
---|---|
워드프레스 빨리 시작해야하는 이유 (0) | 2023.10.26 |
애드센스 전면광고 시간설정으로 수익 극대화하기 (0) | 2023.10.24 |
쓰려고 마음을 먹었으면 끝까지 써라! (0) | 2023.10.23 |
티스토리 메인에 소개되면 좋을까? (0) | 2023.10.12 |
쿠팡 파트너스 실패하는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것 (0) | 2023.10.11 |
애드센스 특강, 부트캠프 아무리 들어봤자 소용없는 이유 (1) | 2023.09.18 |
제휴 마케팅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 (2) | 2023.09.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