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베트남

베트남 비자 발급대행업체 및 전자비자 발급시 주의사항

APRR 2022. 7. 25.

베트남 비자 발급시에 발급대행업체를 이용하거나 전자비자 발급시 주의사항 충분히 알고 계신가요?? 해외에 나가게 되면 비자만큼 중요한 게 없기 때문에 반드시 참고하셔서, 입국 시 당황스럽고 여행을 망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베트남 랜딩비자 발급 시 주의사항

베트남 비자를 발급 받을 때 발급대행업체를 이용해서 대부분 발급을 받게 되는데, 여행사를 통해서 발급을 받을 때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지만, 직접 발급대행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우리는 베트남 비자 발급대행 업체에 돈을 지불하고, 발급 대행업체는 이 비자 발급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근데 발급대행을 받기 위해 업체를 알아보면 정말 많은 업체들이 나오는데 이 업체들은 한국 회사도 있고 베트남 회사도 있고 제3국 회사도 있습니다. 이때 우리가 기본적으로 선택해야하는 회사는 베트남 회사입니다.

 

베트남 법은 베트남 회사만이 비자 발급대행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한국 업체에 의뢰를 하든, 제3국 업체에 의뢰를 하든 결국에 그 업체들도 다시 베트남 업체에 의뢰를 해서 비자가 발급이 이루어집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결국에 거치는 과정은 동일하기 때문에 한국 회사를 통하지 않으면 단돈 1원이라도 더 비싸게 비자를 발급받게 됩니다.

 

베트남 회사나 외국계 회사를 통하는게 한국 회사를 통하는 것보다 무조건 싼데, 걱정하는 게 바로 외국어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베트남으로 관광을 많이 가기 때문에 베트남 회사에서도 한국어로 된 홈페이지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어로 된 업체를 찾으시면 되고, 어느 정도 영어가 가능하면 외국계 업체도 나쁘지 않습니다.

 

비용 부분보다 베트남업체나 외국계 업체를 선택해서 혹시나 문제가 생길까 걱정이 된다면 한국 업체를 이용하시는 게 맞습니다.

 

 

 

문제는 어떤 업체를 이용하든 랜딩비자 발급 시에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랜딩 비자의 발급 순서는 대략 어떤 경우라도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 베트남 비자 발급 의뢰
  • 여권 스캔본, 인적사항 등 기본 서류 대행 업체에 제출
  • 대행업체에서 랜딩 비자에 관련된 서류를 고객에게 전달
  • 베트남 현지 공항의 비자 발급 부스에서 서류와 함께 사진, 발급비용 결제
  • 비자 수령
  • 베트남 입국

 

첫번째 주의사항은 베트남 현지의 모든 공항에서 랜딩 비자를 받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랜딩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는 공항은 5곳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다른 공항을 이용한다거나 항만을 이용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베트남 랜딩 비자를 받을 수 있는 공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하노이 : 노이바이 국제공항
  • 하이퐁 : 캣 비 국제공항
  • 다낭 : 다낭 국제공항
  • 나트랑 : 캠란 국제공항
  • 호찌민 : 탄손녓 국제공항

두 번째 주의사항은 비용 부분입니다. 베트남 현지에서 비자 발급 가격은 의외로 자주 변동이 됩니다. 문제는 랜딩 비자의 경우에는 꼭 공항에서 비자 도장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대행업체를 통해 랜딩 비자를 발급받을 때 들어가는 비용은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비용 + 공항에서 발급에 필요한 비용입니다. 이를 대행업체에서 마치 모든 비용을 다 결제한 것처럼 안내하고 공항에서 내야 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언급을 안 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공항에서 베트남 놈들에게 돈을 뜯기는 거 아닌가 하는 짜증도 나고, 간혹 어떤 분들은 베트남 공항에서 비용을 받는 것 자체를 불법으로 여겨서 실랑이를 벌이다가 입국을 거절당하기도 합니다.

 

 

세 번째 주의사항은 연장을 할 때입니다. 베트남 랜딩 비자는 처음 발급받은 비자 개월 수만큼 2회에 한해 베트남 현지에서 비자의 연장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베트남 관광비자의 경우 체류기간이 3개월입니다. 3개월짜리 관광비자를 처음 받았다면, 3개월씩 두 번 6개월을 연장해서 총 9개월을 베트남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처음 발급받은 비자가 3개월이었기 때문에, 연장도 3개월이 가능하지, 1개월만, 2개월만 연장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1년을 체류하게 되었는데, 3개월짜리 비자를 발급받아버리면 처음 3개월 + 연장 2번을 통해 6개월 체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나 캄보디아 같은 제3국으로 출국을 했다가 다시 3개월 비자를 발급받아서 베트남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추가로 비용과 시간을 뺏기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랜딩 비자 발급 시 주의사항까지는 아니지만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은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베트남 여행 성수기에 관광객들이 몰리면 최악의 경우 몇 시간이 걸리기도 하기 때문에 즐거운 여행시간을 입국도 못하고 기다리는데 허비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전자비자 발급 시 주의사항

베트남 전자비자 발급시 주의 사항은 위의 마지막 경우처럼 연장과 관련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베트남 전자비자는 30일 이내에만 체류가 가능한데, 베트남 현지에서 연장이 불가능합니다. 비자라는 것이 대부분 국가들이 현지에서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생각 없이 30일 아내 연장해야지 하고 있다가는 낭패를 보게 됩니다.

 

전자비자를 발급받아서 베트남에 왔다면 30일 이전에 출국을 해야하고, 만약 더 체류를 하고 싶다면 인접국가인 캄보디아로 출국 후 캄보디아에서 베트남 비자를 다시 발급 받아서 입국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베트남 현지의 비자대행업체에 의뢰하면 서류를 준비해서 캄보디아로 빠르게 이동해서 바로 발급은 가능합니다.

 

 

베트남 전자비자는 랜딩 비자 보자는 훨씬 많은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는 없다는 점도 유의하시고 아래는 현재 사용 가능한 국제공항과 항만, 국경 검문소입니다.

 

  • 국제공항 8곳 : 하노이 - 노이바이 국제공항, 호찌민 - 떤선녓 국제공항, 다낭 - 다낭 국제공항, 후에 - 후에 국제공항, 나트랑 - 캠란 국제공항, 하이퐁 - 깟비 국제공항, 껀터 - 껀터 국제공항, 푸꿕 - 푸꿕 국제공항
  • 국경 검문소 16곳 : Ha tien, Moc Bai, Lao Bao, Nam Can, Lao Cai 등
  • 국제 항만 9곳 : 호치민 - 사이공 항, 다낭 - 다낭 항, 뀌년 - 뀌년 항, 하이퐁 - 하이퐁 항, 붕따우 - 붕따우 항, 꽝닌 혼 가이 항, 나트랑 - 나트랑 항

 

그 외의 베트남 비자 발급방법이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2022.07.25 - [Education/베트남] - 베트남 비자 발급 방법 및 비용 완벽 정리

 

베트남 비자 발급 방법 및 비용 완벽 정리

베트남은 한국 사람이라면 최대 15일까지 비자 없이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5일 이상의 장기 여행이나 유학, 관광, 업무 등으로 장기간 머물러야 한다면 반드시 베트남 비자를 발급받아

aprrr.tistory.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