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개발자 교육

코딩 독학 이것만 해도 반은 성공한다

APRR 2022. 5. 20.

코딩 독학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진짜 독한 마음을 먹고 해야 됩니다. 독학으로 코딩을 공부할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진짜 현실적으로 수행이 가능한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만 해도 반은 성공이 아니라 이걸 안 하면 반은 실패니 꼭 해보세요.

썸네일

 

코딩 독학 관련해서 아직도 확신이 없고 고민중이라면 아래 글부터 읽어보세요. 확신 없이 하면, 절대 실패합니다. 

 

2022.05.17 - [Education] - 코딩 독학을 절대 하면 안되는 이유

 

코딩 독학을 절대 하면 안되는 이유

초등학교부터 코딩을 필수적으로 배우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I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체들이 무수히 많아지고, 카카오, 네이버, 구글 같은 IT 대기업들에 새로운 일자리들이 너무나 많아졌

aprrr.tistory.com

 

2022.05.19 - [Education] - 코딩 독학 절대 가능한 이유와 방법

 

코딩 독학 절대 가능한 이유와 방법

취업이 너무나 어려운 세상이 되어버렸고, 그 마저도 계약직이 흘러넘치는 세상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세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비전공자들은 코딩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

aprrr.tistory.com

 

코딩 공부 망하는 가장 큰 이유

코딩을 독학이든, 국비교육이든, 부트캠프든 공부를 하다가 망하는 이유는 머리가 나쁘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머리가 나쁘니깐 프로그래밍 자체가 안 되는 겁니다. 다 배우기도 전에 뚝배기가 박살이 나버렸는데 무슨 수로 공부를 하겠습니까. 근데  사실 이 정도는 망했다고 보면 안됩니다. 머리가 나쁜 경우는 초반부터 한계를 느낍니다. 그래서 정말 빠르게 이것은 내 갈 곳이 아니구나 하고 다른 방향을 찾게 되죠. 그러니 딴 길을 가면 되니깐 망한 게 아닙니다. 그리고 머리가 더 나쁜 사람들은 그것조차도 모르고 묵묵히 합니다. 내가 노력이 부족한가, 내가 소질이 없나 이 정도로 생각하고 계속 공부를 합니다. 그리고 성공합니다.

 

코딩 공부를 하다가 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의지입니다. 어딜가나 마찬가지겠지만 코딩이라는 영역은 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으면 무조건 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른 곳처럼 성공의 요건이 아니라 필수조건입니다. 특히 나 독학으로 공부를 할때는 이 부분이 정말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전공 학생이라면 전과나 자퇴를 하지 않는다면 면 강제적으로 수업에 나가야 하고, 과제를 해야 하며, 코딩을 하는 친구들이 계속 옆에 있습니다. 하다못해 그룹과외든 부트캠프든 국비교육이든 머라도 하고 있으면, 주위에 함께 싸우고 있는 동료가 있기 때문에 이 의지가 좀 더 오래갑니다.

 

하지만 독학은 강제성이 없습니다. 옆에 동료도 없고, 스승도 없습니다. 그러다가 처음 코딩 공부를 해보자!! 했던 의지는 송두리채 사라지고 결국에는 시간과 돈만 버리다가 끝납니다. 그래서 가장 무서운 건 중도 포기입니다.

 

코딩 독학 성공하는 방법

1. 취업까지 하기만 하면 성공이다.

코딩 독학 왜 하세요? 취업할려고 하는 거 맞죠? 취미로 할 건 아니잖아요. 재미난 취미가 얼마나 넘쳐나는데 코딩을 취미로 하겠다는 겁니까. 취업을 1차 목표로 잡고, 취업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역량을 갖추는 데에 우선시해야 됩니다. 독학을 해서 뭔가 어마어마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고 스타트업을 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높은 목표를 가지고 너무 많은 언어와 깊이있는 공부를 하려고 하면 지쳐버립니다. 일단은 단기적으로 취업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취업의 방향에 맞는 언어를 우선적으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취업이 얼마나 쉬운지에 대한 이해를 어느 정도 하실 수 있고, 일단 취업을 목표로 하고 그다음을 준비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처음부터 크고 화려하며 대단한 기업의 취업을 목표로 하시면 안 됩니다.

 

 

2022.05.04 - [Education] -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

국비지원을 받아서 교육을 받고, IT라는 업계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 열심히들 공부해서 이력서를 던져보지만 대부분 경력자를 뽑습니다. 그래서 SI를 가려고 하면 안 좋은 이야기들이 쏟아집니

aprrr.tistory.com

 

2. 커뮤니티를 최대한 활용하라.

코딩 독학이 망하는 가장 큰 이유, 중도포기라고 알려드렸는데요. 유튜브부터 각종 카페, 커뮤니티까지 독학에 도움이 되는 정보는 정말 많습니다. 그럼 어떤 유튜브, 커뮤니티가 좋은 곳인가. 독학을 하는 초심자의 입장에서 가장 좋은 곳은 충분한 설명과 깊이 있는 내용을 알려주는 곳이 아닙니다. 그런 곳은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아직 아는 것도 없는데 깊이 있는 내용과 설명이 도대체 무슨 소용입니까? 그런 방대한 정보는 오히려 독학자들에게는 너무 큰 벽과 과제로만 느껴집니다. 그러면 결국에 버티지 못하고 중도포기로 이어지게 만듭니다. 그럼 어떤 커뮤니티가 좋은 곳일까요?? 예를 들어, 많은 코딩 관련 카페들이 있는데 카페에서 우리가 찾을 수 있는 설루션은 어딜 가나 어차피 거기서 거기입니다. 하지만 차이는 분명히 있습니다. 바로 분위기입니다. 아주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성실히 좋은 정보를 알려주는 유튜브가 있고, 그런 부분에서는 정보는 약하더라도, 「할 수 있다. 해보세요. 하면 됩니다.」 이런 유튜브가 있습니다. 네이버든 다음이든 어느 쪽이든 카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그 카페를 들락날락하는 과정에서 내가 처음에 하려고 했던 의지를 키워주는 곳이 있고, 그 의지를 자꾸만 깎아버리는 곳이 있습니다. 초심자들에게 좋은 곳은 후자 쪽입니다.

 

그리고 커뮤니티를 통해서, 스터디 그룹에 참여하면 베스트이고 그것이 여건상 불가능하다면,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여러 가지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서 독학이 가지고 있는 홀로 달려가는 외로움을 극복할 전우들을 만들어보세요.

 

3. 구글링부터 하세요.

공부를 하다 보면 누구든 오류나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심지어 진도가 나가지 않아서 아주 낮은 난이도를 공부하는 중에도 막히는 경우가 당연히 있습니다. 초심자이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이럴 때 두 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나는 커뮤니티를 최대한 활용하라고 했으니, 그곳에 있는 게시판에 질문을 하고 거기에서 답을 얻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폭풍 구글링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왜 구글링을 하라고 하는가 하면, 내가 겪은 이 문제는 이미 세상 사람들 모두가 겪은 문제일 확률이 100%이고, 그것에 대한 답이 인터넷 속에 있을 확률도 100%입니다. 그럼 뭔가 구글링을 해본다고 생각해보세요. 처음부터 명확한 답을 찾을 수 있나요?? 당연히 시행착오라는 걸 격게 됩니다. 인터넷은 정말 많은 정보가 있지만 정말 쓰레기 같은 정보도 많습니다. A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루션은 A인데, B로 하면 된다, C처럼 해봐라. D로 했더니 해결됐다 등등 너무나 많은 설루션들이 있습니다. 단번에 정해진 답을 알아낸 사람과 여러 가지의 설루션을 확인하면서 직접 테스트해보고 시행착오를 겪어보고 정답을 찾아낸 사람이 시간이 지날수록 가지는 역량은 어마어마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B를 했을 때 왜 안됐는지, C를 하는 것이 왜 비효율적인지, 단번에 정답을 찾은 사람은 취업해서 면접을 볼 때쯤에나, 취업해서 문제에 직면했을 때나 알게 됩니다. 취업해서 해결이 되는 거라면 다행인데, 면접에서 왜 A 문제를 B로 하면 안 되냐 같은 질문이 나왔다면?? 어쩌죠?? 난 왜는 모르고 그냥 정답만 알고 있는데??

 

4. 만약 국비 학원을 다닌다면, 타자 빠른 놈이랑 친구가 되어라.

제가 코딩 독학 관련한 글들을 쓸 때, 국비 학원이나 집에서 혼자 하는 것이 정말 차이가 없다고 여러 번 썼는데요. 그래서 독학의 방법에 국비 학원을 다니시는 분들에 이야기도 하나 하려고 합니다. 

 

국비 학원에 가게 되면 강사가 있습니다. 근데 이 강사가 알려주는 건 진짜 조금입니다. 그마저도 몇 년 전 강의를, 심지어 자기가 준비한 강의도 아니라 복붙 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정작 강사에게 배우는 것이 반이고, 같이 학원을 다니는 수강생들과의 교류에서 배우는 게 반입니다. 그래서 누구랑 같이 다니는 다니느냐가 아주 중요합니다. 잘하는 사람 옆에 있으면 내 기준치가 상향될 수밖에 없어서 더 노력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옆 사람에게 새로운 스킬, 새로운 내용을 배우고 익히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은 이미 나보다 더 많이 구글링을 해보고 시행착오를 겪은 사람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다른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대체로 타자가 빠른 사람들이 잘하는 사람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 타자가 단순히 한컴타저처럼 빠르기만 하면 프로그래밍 타자가 빠르지 않습니다. 빠른 사람들은 단축키도 찾아봤을 테고, 그 단축키가 손에 익을 만큼 여러 번 프로그래밍을 해봤기 때문에 빨리 할 수 있습니다.

 

5. Ctrl + C, Ctrl + V를 반복하라.

복사하고 붙여 넣으세요. 또 복사하고 붙여넣으시고, 또 복사하고 붙여넣으세요. 복사하기랑 붙여 넣기는 취업을 하고 난 이후에도 계속 씁니다. 심지어는 이 복사하고 붙여 넣기만 하다가 퇴근을 하는 날도 있습니다.

 

복사하고 붙여 넣어 보면 무조건 되는 건 아닙니다. 복사하고 붙여 넣어서 실패를 경험하고 망하기도 경험해보세요. 그 과정에 세 정말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위의 구글링을 많이 해보라는 이야기와 이어지는 이야기입니다. 프로그래밍은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고 기술입니다. 시행착오가 많을수록 더 많이 알아가고 더 효율적인 정답을 찾아을 수 있으며 숙련공이 될 수 있습니다.

 

취업 후 밑거름이 됩니다.

취업을 하고 나서 실무의 과정을 배우고 익혀나가는 과정을 독학이라는 방법으로 미리 경험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취업을 단기적인 목표로 설정하고, 추가로 반드시 더 큰 목표로 이직까지 생각을 하셔서 돈도 많이 벌고, 행복하게 사시길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