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개발자 교육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

APRR 2022. 5. 4.

국비지원을 받아서 교육을 받고, IT라는 업계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 열심히들 공부해서 이력서를 던져보지만 대부분 경력자를 뽑습니다. 그래서 SI를 가려고 하면 안 좋은 이야기들이 쏟아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현실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썸네일
SI 업체 취직

 

당신이 SI 업체를 고민하고 있는 이유

SI는 업무도 고되고, 급여도 낮고 대부분 추천하지 않는데, 당신은 왜 SI 업체를 검색하고 SI 업체를 가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을 하고 있을까요??

 

이유는 너무나 당연합니다. 열심히 놀았으니깐 그렇습니다. 열심히라도 놀았으면 다행이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학창시절에 공부는 안 했고, 대학교라고는 와서 대충 시간만 때우면 보냈을 겁니다. 결국에, 취업이 잘된다고 해서 학원에서 몇 달 교육을 받고 이력서를 여기저기에 써보지만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곳은 없고 전부 경력직만 구하고 있죠. 그래서 SI라도 취업을 해볼까 했더니, 검색을 하는 내내 힘들다, 급여가 작다, 갑을관계다 등등 나쁜 이야기만 쭉 보셨을 겁니다.

 

만약 정말 제가 말한게 맞다면, SI 업체에 취업하세요. 

만약 비전공자에 국비교육으로 몇 개월 배운 여자 개발자라면 반드시 SI 업체에 취업하세요.

 

현실적으로 선생님께서는 SI업체를 취업하는 것이 삶을 바꿀 기회입니다.

 

 

 

왜 SI 업체에 취직하라는 거죠??

SI 업체는 정말 열악합니다. 어느 업종이든 대기업이 있고 중소기업도 있고, 중소기업 중에서 좋은 회사도, 열악한 회사도 있겠지만. SI 업체는 대부분이 열악합니다. 급여는 작고, 업무는 많고, 갑을 관계는 매우 심합니다. 회사 내에서 단순한 갑을 관계가 아니라 하청에 재하청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을이 아니라 병, 정 쯤에 해당됩니다. 그렇다고 돈은 많이 주나요?? 야근수당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대표에게 「나 엄청 힘듬, 나 엄청 고생 중임」을 어필해서 연봉협상을 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왜 SI 업체에 취직하라는지 아직도 모르겠습니까??

 

SI 업체가 아니라도 선생님께서 취직하는 회사는 저런 곳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아주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주는 겁니다. 이것저것 해보다 안돼서 국비로 교육을 받고 취업을 하는 선생님께서는 스펙이 매우 낮은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말은 어떤 업종이든 SI 같은 회사에 취업하게 될 것이라는 겁니다.

 

비전공자에, 학원출신에, 여자 개발자가 SI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

위에서 말한 중소기업에 만약 취업을 했다면, 그곳에서 몇 년 다니다가 결국 스트레스로 이직을 해서 또 비슷한 회사에 들어가는 걸 반복할것입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결혼, 자녀 등의 이유로 한 회사에 정착하고 살게 되겠죠.

 

SI에 절대 취직하시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SI에 만약 당신이 취직했다면 버티세요. 3년 정도만 버티세요. 그러면 그 이후에는 훨씬 넓은 선택지가 여러분에게 주어집니다.

 

진짜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드리니깐 읽어보고 취직할지 말지 한번 더 생각해 보세요.

 

1. 취직이 매우 쉽다.

프로그래머 중에서 SI 프로그래머의 숫자가 가장 많습니다. 숫자가 가장 많은 이유가 뭘까요?? 수요가 그만큼 많고, 퇴사율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입사 난이도가 정말 낮습니다.

 

물론 모든 곳이 그런 것은 아니란 건 당연히 알고 있겠죠?? 하지만 객관적으로 정말 입사 난이도가 낮습니다. 이력서에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잘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도 학원에서 배운 걸로 대충 만들어가도 합격하는 곳이 넘쳐납니다. 

 

심지어 면접을 보러 갈 때 학원에서 여태껏 공부할걸 강제로 머리에서 삭제를 시키고 가도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코딩 면접을 보지 않는 곳도 정말 많습니다.

 

절실히 취업이 하고 싶은 구직자의 입장에서 비전공자도 뽑아주겠다는데, 너무나 큰 장점 아닙니까?? 대졸자들 기준으로, 더군다나 인문계 대졸자들이 취업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계시잖아요. 경영지원, 영업, 마케팅 이정도 선에서 취업이 가능한데 얼마나 적은 숫자를 채용하는지 알고 계시자나요. 거기에 몇 년을 허비하는 것보다 SI에서 버티는 게 훨씬 나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2. 급여와 연봉 인상률이 높다.

SI가 힘들고 열악하다고 해서, 다른 곳에 취업을 하면 급여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까?? 만약 현장직을 선택하신다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사무직에 취업을 하신다면 SI가 급여가 낮다고 해도 더 연봉이 높습니다.

 

입사 초기에는 상황에 따라 분명 더 낮은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비슷한 수준입니다. 최저임금이 너무 올라버렸기 때문이죠. 

 

매년 직장인들은 연봉이 인상이 됩니다. 직장인들이 연봉 인상을 약 10% 정도 오를 거라는 착각 속에 살고 있는데 실제 현실은 연봉협상 시 인상률은 평균적으로 5% 정도입니다. 그 말은 여러분들이 SI가 아니라 다른 곳을 선택했을 때는 매년 5%도 급여가 인상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반면 SI는 정말 작아도 10% 정도는 올려줍니다. 10% 급여 상승을 취업 전에는 너무 적게 올려주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노동시장에서 급여 10% 인상은 꿈같은 이야기입니다. 물론 이 인상률이 어느 정도 지나고 나면 더 올라가지 않습니다. 한 회사에서 매년 10% 이상씩 계속 올려주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건 문제가 되질 않습니다. 왜냐고요??

 

당신은 그전에 새로운 회사로 이직을 할 테니깐요.

 

3. 이직이 너무 쉽다.

당신은 그 전에 새로운 회사로 이직을 할 테니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왜 이직이 쉬울까요??

SI는 각 회사별로 자신들의 특정한 업무가 없습니다. 일을 수주한 고객사에 가서 개발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분야만 비슷한 회사라면 이직 난이도가 매우 낮고, 이제는 신입이 아니라 경력직이기 때문에 경력만 가지고도 뽑아주는 회사들이 정말 많습니다. 

 

물론 이직을 하면서 연봉도 오르겠죠.

 

4. 잘릴 일이 절대 없습니다.

SI 회사에 사장님들께서 돈을 버는 메커니즘은 인력시장과 같습니다. SI 회사에 일을 수주하는 고객사들이 있겠죠, 이 고객사들과 개발자들이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SI 사장님은 고객사에서 500만 원을 받아서 직원에게 250만 원을 주고 250만원을 자기가 가지는 겁니다.

 

SI 사장 입장에서 기존 개발자가 너무나 높은 고연봉이 아니라면, 존재하는 자체만으로 프로젝트에 투입시키면 바로 수익으로 이어지는데, 일을 조금 못한다고 해서 자를 생각이 절대 전혀 없습니다.

 

잘하는 사람이 2배 3배 일을 하기만 하면, 아무리 신입이라고 해도 부딪히고 깨지면서 결국 기본은 하게 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사람을 채용하려고 합니다. 어떻게든 프로젝트를 따내서 개발자를 투입시키기만 하면 돈이 되는데 개발자를 자를 사장이 있을까요??

 

 

 

 

5. 배울 것이 너무 많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인 회사를 다니다 보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새로운 걸 배울 일이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전이라고는 1도 없죠. 새로운 걸 몰라도 업무에 지장이 전혀 없고 배울 필요 자체가 없습니다. SM업계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으로 SM업계에 먼저 취업을 하게 되면 이미 개발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업무가 주 업무가 됩니다. java 파일, jsp 하나 수정하는 업무가 대부분입니다. 이게 처음에는 편하고 좋아 보이지만 결국에 실력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라도, 난이도가 높든, 낮든 상관이 없이 버그는 무조건 발생하고 우리는 그걸 해결해야 합니다. SI에서 좋든 싫든 많은 프로젝트를 경험한 사람과 SM에서 운영 업무만 한 사람이랑 시간이 지날수록 능력치의 차이는 어마어마해집니다.

 

이직을 할 때, 더 큰회사로 지원을 할때 많은 프로젝트를 경험해 본 것은 더 넓고 많은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근데 이게 학원에서 배울 때, 집에 와서 열심히 공부했을 때와는 차원이 다르게 실력이 늘어납니다. 학원에서 배운 게 다이던 내 미천한 실력이 나날이 늘어납니다.

 

6. 프로젝트 기간 외에는 놀고먹는다.

SI 업체의 시스템은 아셨죠?? 고객사에서 프로젝트가 주어지고 그럼 일을 하고 돈을 받는 시스템 말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많다면 계속 일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선생님들은 초짜에 능력치도 낮고 비전공자입니다. 애당초 프로젝트가 흘러넘치는 회사에 취직이 안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많아도 실력자가 더 많은 일을 합니다.

 

그래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4개월에서 길게는 9개월 정도가 아니면 출근을 해도 할 업무가 없습니다. 핸드폰만 구경 실컷 하다가 퇴근해도 아무도 머라고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왜냐면 프로젝트 나가면 어차피 또 소처럼 일해야 하니깐요.

 

그래서 프로젝트가 끝나고 나면 정말 짧게는 1주~2주 정도 휴가를 쓰고 훅 쉬면서 해외여행도 가고, 회사에 복귀한 이후에도 아무것도 안 하고 숨만 쉬어도 월급을 줍니다. 그리고 다시 프로젝트가 생기면 투입이 됩니다.

 

 

7. 비전공 여자 개발자라면 겁내거나 포기하지 말고 SI에 취업하라.

비전공 여자 개발자가 면접을 보러 가면 으레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여자인데 야근 가능하세요?? 대부분의 남자 직원들은 여직원을 약한 존재로 바로 봅니다. 제가 분명히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기분이 나쁠 수도 있는 이야기이고 이점을 악용하시라는 건 아닙니다. 그냥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비전공 여자 개발자든 비전공 남자 개발자든 처음 프로젝트를 맞아서 업체 직원들과 일을 하게 되면, 얼마 안 가서 경력을 뻥튀기한 거 경험 있는 직원들이면 눈치를 챕니다. 쓰는 용어, 단어부터 다르기 때문에 표시가 납니다. 업무적인 역량에서도 사실 고객사 직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어렵습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딱히 본인에게 어떤 클레임을 걸지 않습니다. 특히나 여자 개발자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럼 어떤 방식을 취하느냐하면 사장에게 연락을 합니다. 매일 얼굴보고 일해야하는 당사자에게는 이런 저런 말을 잘 못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이 그렇습니다. 또 대부분 함께 일하는 사람이 남자들이고, 이 남자들이 나이가 많습니다. 그래서 젊은 여자 개발자에게 막말을 하는 부류거나 아니면 크레임을 잘 못 거는 사람 두 부류로 명확하게 나뉩니다. 그래서 사장에게 연락을 해서 업무적으로 미비한 부분들을 이야기합니다. 

 

그럼 사장님이 전화 와서 스트레스를 줄까요?? 물론 줍니다. 당연한 거죠. 그런데 말입니다. 생각보다 견딜만합니다. 왜냐면, 아까 말했다시피 SI는 인력시장입니다. 뽑아놓은 직원이 그만둬버리면 프로젝트를 할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적당히 견딜 수 있을 만큼의 시련만 주어집니다. 특히나 여자 개발자라면 남자보다 더 빨리 그만둘지도 모른다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강도가 훨씬 약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압박은 당연히 더 커지겠죠. 하지만 겁낼 필요가 없습니다. 나의 미천한 실력은 이미 늘어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정말 현실적으로 이야기해드린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였습니다. 물론 세상이라는 곳이 전부 제가 말한 것처럼 흘러가지도 않고, 모든 SI 회사들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런 회사가 많습니다. 가뜩이나 취업이 점점 어려워지는 시기에 어차피 어딜 가도 박봉에 힘들꺼라면, 미래를 보고 SI에 취직하는 것 나쁘지 않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