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개발자 교육

코딩 독학 하는 방법의 장단점

APRR 2022. 5. 15.

개발자가 되고 싶은데 코딩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좋을까?? 컴퓨터공학과 학위가 필요할까요?? 독학으로 해도 충분하나요?? 부트캠프를 해야 하나요?? 과외도 있다던데?? 코딩 공부를 하는 각각의 방법들의 장점과 단점을 현실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썸네일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코딩 공부 방법 도대체 뭐가 있을까요??

개발자가 되고 싶거나 개발자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코딩을 배우는 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몇 가지를 추려보면, 대학교를 처음부터 컴퓨터 관련 학과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이나 유투브 등이 워낙 발달하다 보니 처음부터 독학으로 준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독학을 하면서 과외를 받는 경우도 있고, 부트캠프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국비를 지원받아서 단기간 알려주는 곳도 많습니다.

 

각각의 방법들이 당연히 장점도 있고, 단점이 존재하는 건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현실적으로 정말 의미가 없다거나, 불가능한 것들도 있습니다.

 

 

컴공 학위가 필요한가요??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대학교를 졸업해서 학위가 꼭 필요할까 하는 의문들을 아주 많이 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한국의 대학이라는 곳이 실무에 도움이 되는 교육자체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나 컴퓨터 관련된 과를 다녀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교수라는 사람들이 수업 시간에 알려주는 게 거의 전혀 없습니다.

 

대학교 등록금이 여러 가지 방법 중에 가장 비싸죠. 그렇지만 위에 얘기했던 몇 가지 방법 중에 교육을 해주는 대상 중에서 가장 필요 없는 존재들이 이 대학교 교수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성비가 그냥 쓰레기입니다. 남자들 기준으로 군대를 가는 시간까지 감안을 하면 가장 많은 돈을 내고 가장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가장 비싸고 가장 긴 시간을 가장 적은 내용을 배우는 곳입니다. 특히나 교수들은 이거 한번 해봐라~라고 하면 끝입니다. 책과 친구와 선배와 유투브와 구글과 힘을 합쳐서 공부를 합니다.

 

개발자라는 직업만을 생각해보면 대학교 컴공 학위라는 건, 의미가 없고 단순히 인맥??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업계의 추세라는 것이 분명히 존재한다. 비전공자도 취업이 잘되는 시기가 있고 비전공자를 꺼리는 시기도 있다. 그건 변하는 거지 정해진 게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학교의 4년이라는 시간이 가지는 힘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전공자를 반드시 원하는 회사나 면접관들도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독학으로 가능한가요??

콘텐츠의 빅뱅시대라고 하죠. 컴퓨터 프로그래밍 독학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정보가 흘러넘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유투브 등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곳은 너무나 많습니다.

 

단 문제는 시간이 너무나 오래 걸립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특히나 초반에는 너무나 많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근데 이 에러를 잡는 데 걸리는 시간이 독학자들에게는 너무나 오래 걸립니다. 그러다 보니 독학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를 해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독학으로 하려면,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에 내용을 알고 난 이후에 독학이라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런 지식도 없다면 최소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가입을 해서 에러가 발생했을 때 혼자가 아니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존재가 필요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만약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면 독학은 독입니다.

 

 

과외는 어떨까요??

과외라도 해야 하나??라는 사람도 있을 거고, 이런 과외가 있다고??라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과외는 선생님을 충분히 알아보았다면, 본인이 하려는 의지가 충분하다면 추천합니다.

 

난 이미 인문대를 선택했고, 복수전공을 하기엔 난 공부를 못하고, 다시 대학교를 가기엔 돈이 없고, 대학교를 시도하기엔 난 이미 나이가 많다. 그래서 책도 사고 유투브도 찾아보면서 공부를 하고 싶지만, 이해는 안 되고 계속해서 생기는 에러는 해결할 방법이 없다. 그래서 어떤 방법이 있을까 하고 알아보다가 과외를 알았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과외는 독학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문제를 극복할 수 있고, 학교나 부트캠프보다 낮은 비용으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외라는 방법을 생각 중이라면, 선생님의 따라 매우 달라지는 방법이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선생님을 알아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왕 과외를 한다면 혼자 하는 방법 말고 그룹으로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고 과외나 독학이 가지는 혼자서 해보고 그룹으로 프로젝트를 하지 못하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부트캠프가 뭔데요??

대학교는 가성비가 너무 낮고, 독학은 너무 오래 걸리고, 과외는 선생님에 따라 차이가 너무 큰 도박 같다면, 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일단 가성비가 가장 좋은 거 같습니다. 보통 3개월, 길면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대학교 4년 동안 배우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단시간 안에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부트캠프의 가격도 독학이나 과외에 비교도 안될 만큼 비싼 금액인 건 맞습니다, 하지만 대학교에 비교하고, 시간이라는 개념을 생각하면 가장 가성비가 높은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부트캠프의 다른 장점은 대학교처럼 같이 공부를 하는 동료가 있다는 건데, 이게 대학교 시절 친구들과 다릅니다. 여긴 단시간에 배워서 취업을 하겠다, 커리어 점프를 하겠다 하는 생각으로 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도 나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부트캠프에서 뭔가를 깊게 배우는 건 절대 불가능합니다. 모든 걸 배우는 대신 빠르게 훑어보는 거기 때문에 심도 깊은 내용은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한번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나면, 독학이라는 방법을 선택해도 공부를 하기가 매우 쉬워집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공부의 목적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정해진 건 없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 글을 보는 대부분의 사람은 당장 취업이 목적이 아닙니까?? 그렇다면 독학은 일단 비추천이고, 부트캠프를 가장 추천드리고, 그 다음이 과외입니다. 대학교는 당장 취업해야 하는데 선택지가 아니겠죠??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