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 너무나 어려운 세상이 되어버렸고, 그 마저도 계약직이 흘러넘치는 세상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런 세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비전공자들은 코딩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연 독학으로 코딩 공부가 가능할까?? 하는 고민 현실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당신이 코딩 독학을 해여하는 이유
코딩을 독학으로 공부를 할지 말지, 할 수 있을지 없을지, 어떻게 해야 할지를 검색하다가 이 글을 보게 됐다면, 당신은 단언컨대 제가 생각하는 범주안에 들어가는 사람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비전공자의 학점이 낮다. 비전공자의 해당 분야에 취업할 만큼 스펙이 없다. 고졸이다. 현재 다니는 직장이 쥐꼬리만큼 월급을 준다. 대충 이런 범주안에 들어갈 겁니다. 그러니 코딩을 독학으로 배워서 취업이든 이직을 꿈꾸고 있을 테니깐요. 그래서 당신은 코딩 독학을 해야 합니다.
코딩을 공부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 정도입니다.
독학으로 혼자 하는 방법, 국비를 받아서 배우는 방법, 학원이나 과외로 배우는 방법, 부트캠프를 통해 배우는 방법, 대학교에서 배우는 방법입니다. 4가지라고 했는데 5가지를 적어났는데, 독학이나 국비교육이나 제 기준에 똑같은 수준입니다.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후 그냥 둘 다 독학이라고 이야기하겠습니다.
독학을 제외한 경우에는 모두 고액을 요구합니다. 배우면 좋은데 비싸죠. 대학생이거나, 급여가 현재 낮은 직장인인 당신이 고액의 교육을 받을 수 있을까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독학을 알아보고 있었던 거 아니에요?? 그럼 독학을 열심히 해야죠. 돈이 있다고 해도 직장을 그만두고 부트캠프나 대학을 갈 용기와 시간이 있으신가요?? 그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 한 이야기 아닌가요?? 그럼 남은 방법은 독학뿐입니다. 남은 방법이 하나라면, 여기에 목숨을 걸고 시작을 해야 뭔가를 이룰 수 있습니다.
코딩 독학 별로라고 하던데요
맞습니다. 독학이라는 것이 매우 매우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코딩 독학을 절대 하면 안 되는 이유를 제가 적어놓은 글이 있습니다. 코딩 독학이 얼마나 비효율적이며, 어려운지에 대한 내용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들이 독학으로 시작을 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2022.05.17 - [Education] - 코딩 독학을 절대 하면 안되는 이유
이런 방법이 있다, 이렇게 하면 된다. 이런 이야기들이 코딩을 독학으로 공부하려는 친구들에게 사실 크게 도움이 안 된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 아니라,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코딩 독학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이유와 가능성이 보여야 뭔가 전력을 다 해볼 의지가 생길 테니깐요.
코딩 독학이 별로라고 하더라도 여러분이 코딩 독학을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첫 번째는 돈이고, 두 번째는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믿고 해 보세요. 왜 코딩 독학이 가능한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비전공자에, 고졸에, 일을 병행하면서 코딩 독학을 해도 성공하는 이유
국비지원을 통해서든, 독학으로 공부를 하든 사실 별 차이가 없습니다. 이 두 가지는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하시면 되고, 코딩을 독학으로 공부하는 방법은 정해진 게 없습니다. 그냥 해보고 부딪혀 보세요. 그렇게 해도 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우리에게는 구글과 유튜브가 있다!!
코딩 독학을 시작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무엇부터 하실 건가요?? 책 하나 정도는 일단 사겠죠?? 그리고 공부를 시작합니다. 물론 너무나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 어떤 걸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부터 시작하겠지만, 그에 대한 답은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 나에게 맞는 게 뭔지, 그걸 모르겠다면 아직 충분히 고민을 하지 않은 걸 수도 있는데 충분히 고민을 했는데도 모르겠다면, 마음에 드는걸 그냥 시작하세요. 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다시 원래 이야기로 돌아가서 공부를 시작하다 보면 막히고 어렵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자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하나요?? 물어볼 선생님이 없지만 우리에게는 구글과 유튜브가 있습니다. 다음과 네이버도 있습니다. 지금처럼 혼자 무언가를 공부해보기에 지금처럼 최적인 시기가 없는 거 같습니다. 인터넷 속에는 우리가 답을 찾겠다는 의지와 요령만 있다면, 반드시 그 답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힘들게 인터넷에서 우리가 얻은 정보는 깊이가 없습니다. 수박 겉핥기식 정보만 넘쳐나죠. 그런데 말이죠. 4년제 컴퓨터 관련 학과의 학생들은 명확하며 최신의 답을 얻으면서 공부를 할 것 같나요?? 천만에요. 아닙니다. 대학교의 교수라는 사람들은 이거 한번 해봐~라고 던지기만 할 뿐 명확하고 최신의 설루션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대학생 친구들도 똑같이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답을 얻고 있어요. 다만 같은 영역을 공부하고 있는 선배, 후배, 친구라는 무기가 있을 뿐이죠.
그 무기를 우리는 국비 수업의 친구들이나 사이버 친구들에게서 얻으면 됩니다. 그리고 깊이 있는 실무는 어차피 취업을 한 후에나 알게 됩니다. 심지어 이 IT 기업이라는 곳에 취업을 해보면 나보다 모르는 선배들이 가득합니다. 그래서 취업을 하고 나서도 독학을 할 때처럼 구글과 유튜브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구글링과 유튜브에 검색을 많이 해보는 것만으로도 코딩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왜냐고요?? 정답을 찾는 요령을 몸에 익혔기 때문입니다. 무언가 오류가 발생했을 때, 무언가에 막혔을 때 결국에 정답을 콕 찍어서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찾아야 하는데 이 검색이란 걸 많이 하다 보면 어떻게 검색을 했을 때 내가 원하는 답을 찾아내는지, 어떤 사이트, 어떤 커뮤니티에 갔을 때 이 답이 있는지 독학을 하는 과정 중에 습득하게 됩니다. 이것은 매우 큰 힘이 됩니다.
2. 취업이 가능하고 이직도 가능합니다.
결국에 원하는 바는 취업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 아닌가요? 조금 더 멀리 생각하면 취업을 해서 내가 계속 이 일을 해서 먹고살 수 있느냐 아닌가요??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가능합니다.
비전자도 가능하고, 고졸도 가능하다는 광고를 엄청 보셨을 겁니다. 대기업도 가능하다는 내용들도 보셨을 거고요. 그럼 이 취업을 하는 곳이 어떤 곳일까요?? 10명 중에 9명은 SI나 SM 기업입니다. 우리가 꿈꿔오는 개발자의 모습으로 취업을 하는 사람은 애당초에 1, 2명밖에 안됩니다.
애당초에 독학을 했든, 국비로 했든, 부트캠프를 나왔든, 전공으로 4년제 대학을 졸업을 했더라도 신입입니다. 위에 내용 중에 결국에 취업을 해야 실무를 익힐 수 있다고 얘기한 것 기억하나요?? IT 기업 중에 좋은 IT 기업이라고 이름을 붙여서 이야기해봅시다. 이 좋은 IT 기업은 애초에 신입사원을 채용할 생각이 거의 없습니다. 특출 나게 뛰어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요. 왜냐면 SI, SM에 1~3년 정도 실무를 쌓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오겠다고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취업이 가능하다는 말을 아주 좋은 직장에 취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열악하고 힘들고 버텨야 하는, 어쩌면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보다 더 쓰레기 같은 기업이 기다리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직률이 매우 높습니다. 여기서 길게 설명하기는 그렇지만 IT 기업의 시스템이 실제로는 인력시장과 비슷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매우 높은 기량을 갖추지 않아도, 뽑아주는 곳이 많습니다.
2022.05.04 - [Education] -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
독학으로 공부하고, 몇 달 동안 국비로 잠깐 공부를 하고 나서 복지도 좋고 연봉도 높은 회사에 바로 취업할 생각은 잘못된 거죠. 우선 취업이 가능한 회사에 취직을 하고, 그 안에서 내 역량을 키워 나가면 됩니다.
3. 제대로 된 곳에서 배워봤자입니다.
몇백만 원을 들고 부트캠프에 찾아가서 공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거기서 몇 달 배웠다고 실무에서 역량을 발휘할 만큼 숙달이 된다면, IT 종사자들 연봉이 엄청 낮아야 하는 거 아닐까요?? 제대로 된 곳에서 고액을 주고 배웠을 때의 장점은 최신 스킬을 배울 수 있다는 것과 꼭 필요한 것, 당장 실무에서 써먹을 수 있는 것을 가르쳐 준다는 것이지 그것이 내 것이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가르쳐 준들 비전공자인 내가 100% 이해하고 숙달돼서 사용할 정도의 시간이 애초에 아니란 겁니다.
다만, 직원을 채용할 기업에서 「아 거기 출신은 이런 걸 다 배우고 오더라」 이런 식으로 선호하는 것이지, 본인이 그걸 진짜 잘한다는 게 아니란 겁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어떻다?? 가서 배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초등학교 수준의 친구가 중학교에 갔을 때 어찌어찌 노력하면서 따라가고 알려주는 걸 이해를 하면서 성장이 가능할 테죠. 하지만 이 초등학교 수준의 친구가 고등학교에 가면, 중학교 수준의 질문을 부끄러워서 하지도 못하고, 그걸 모를 거라고 생각해서 알려주지도 않습니다.
IT 개발자들은 사무실에서 일은 하고 있고 컴퓨터로 일을 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사무직 직원과 다릅니다. 기술자입니다. 말 그대로 어떤 기술을 알고 사용할 줄 아는 것과 숙련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의 차이가 명확하다는 겁니다.
어디에서 어떻게 배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4. 좀 더 빨리 배우고, 좀 더 높이 취직을 하고 싶다면.
열심히 해야겠죠??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독학으로 가능하고 독학을 해도 취업이 되는 건 이제 알았는데. 진짜 현실적인 이야기를 좀 더 해드리겠습니다.
취업을 할 때, 당연히 독학보다 국비교육이 유리하고, 국비교육보다 부트캠프가 유리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것 아닌가요?? 자격증에 뭘 하나 써도 더 쓸 수 있는데 당연히 후자 쪽을 기업은 선택하겠죠.
제가 독학을 해보라고 한건, 큰 그림을 그려보시라는 뜻입니다. 이쯤에서 이미 파악하신 분들은 파악하셨을 텐데요. 독학을 하는 것보다 국비교육을 받는 게 훨씬 쉽고 빠르고 취업에 유리합니다. 국비교육을 받는 것보다 부트캠프에 참여하는 게 훨씬 쉽고 최신 스킬을 배울 수 있고 취업에 더 유리합니다. 그런데 개뿔 뭘 알아야 부트캠프에 가서 돈을 주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겁니다. 뭘 조금이라도 알아야 국비교육을 선택할 때 강사가 쓰레기구나 이런 강의는 들을 필요가 없구나 하는 판단이라도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빠르게 차례차례 기초를 다지세요. 그리고 국비교육이든 부트캠프든 자신의 여력과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고, 어디든 취업을 하세요. 취업을 해서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여러 가지 오류에 부딪혀보고, 해결해보세요. 그렇게 2-3년이 지나고 나면, 적어도 지금보다는 훨씬 윤택하고 멋진 삶을 살고 있을 거라고 제가 약속합니다.
코딩 독학이 진짜 가능하다는 이유, 코딩 독학을 진짜 당장 시작하라는 이유, 그 의미가 전부 오롯이 친구들에게 전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ducation > 개발자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공, 고졸 국비지원 학원 후기 - 취업성공하는 법 (0) | 2022.05.24 |
---|---|
국비교육 받고 지방에서도 IT 취업 가능한가요?? (0) | 2022.05.24 |
국비지원 좋은 학원 고르는 현실적인 방법 (0) | 2022.05.23 |
코딩 독학 이것만 해도 반은 성공한다 (0) | 2022.05.20 |
코딩 독학을 절대 하면 안되는 이유 (0) | 2022.05.17 |
코딩 독학 하는 방법의 장단점 (0) | 2022.05.15 |
SI 업체 취직 절대하면 안되는 이유 (0) | 2022.05.06 |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 (10) | 2022.05.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