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정보/개인회생 가능한 대출

저소득 근로자 지원 - 근로자 햇살론 상세설명

APRR 2023. 8. 31.

근로자 햇살론은 일반적인 제도권 금융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저소득, 저신용 근로자를 지원하는 대출입니다. 보증부대출로 금융접근성을 올려주고 금리 부담을 완하 시켜주는 상품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상세설명 섬네일

 

근로자 햇살론 개요

근로자 햇살론은 저소득, 저신용 때문에 제도권 금융에 접근이 어려운 근로자들을 위한 대출입니다. 직접적으로 대출을 실행해주는 것이 아니라 보증부대출을 통해서 금융접근성을 높여주고, 금리를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뭔가 말이 어려운 느낌이 있는데, 쉽게 얘기하면 저소득, 저신용 근로자들에 대해서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보증을 서주고, 농협, 새마을금고 같은 상호금융을 통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햇살론이라는 이름이 들어가는 대출이 정말 많은데, 원칙적으로 일반적으로 말하는 햇살론이 근로자 햇살론에 해당됩니다. 근로자 햇살론과 햇살론뱅크, 햇살론15 등과는 전혀 다른 상품으로 연 소득이 낮고, 개인신용평점이 낮은 근로자를 대상으로, 최대 2,000만 원 내에서 11.5% 이하의 금리로 최대 5년까지 대출을 시행해 줍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고,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원대상 : 저신용, 저소득 근로자(3개월 이상 재직자)
  • 대출기간 : 3년, 5년
  • 대출한도 : 최대 2,000만 원
  • 대출금리 : 11.5% 이하

자신의 개인신용점수를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개인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


대출자격과 상환방식

근로자 햇살론은 재직중인 직원들만 가능합니다. 재직기간이 3개월 이상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3개월 이상 재직자 중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저소득자로써 신청이 가능하며, 연소득이 3,500만 원 이상이라도 저신용자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인 경우 연소득이 4,500만 원 이하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상환은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입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은 원금과 이자를 매달 함께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매달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기 때문에, 마지막에 한 번에 상환을 해야 하는 부담이 없기 때문에 저소득자에게는 안정적으로 대출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대출자격 : 3개월 이상 재직자,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중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 상환방식 : 원리금균등분할 상환방식

 

대출기간과 대출한도

근로자 햇살론의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본인의 상황에 맞는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이 짧으면 상환하는 이자는 작지만, 매달 상환해야하는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커집니다. 반대로 대출기간이 길어지면 상환해야 하는 총 이자는 늘어나지만, 매달 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적어지기 때문에 본인의 상환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 원인데, 23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증액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대출한도는 어짜피 개인 신용도나 채무 상황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이왕 대출을 받을 생각이라면 대출한도가 많이 나올 때 지원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 대출한도 : 최대 2,000만 원

 

근로자 햇살론 대출금리

대출을 하는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 금리입니다. 금리는 매월 금융감독원에서 통보하는 상한금리 이내에서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상품자체가 보증부대출이기 때문에 보증수수료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상환해야 하는 최종 금리는 대출금리 + 보증수수료가 됩니다. 다만, 보증료는 대출금액의 90%에만 해당하는데 아래에 대출금리와 보증수수료를 자세하게 소개하겠습니다.

 

금융회사별 대출금리

근로자 햇살론의 대출금리는 최대 11.5% 내에서 대출을 실행하는 금융회사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현재 대출을 취급하는 기관은 농협, 새마을금고, 수협, 신협, 삼성생명, 저축은행 등이 있는데 23년 2분기 평균적인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농협이 평균적으로 가장 금리가 낮고, 저축은행의 금리가 가장 높습니다. 금리가 낮은 만큼 농협에서는 대출한도가 낮도, 대출 승인이 어렵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평균금리

 

일반적인 상호금융은 창구를 통해서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에 사진에 나오는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상호금융의 경우에는 지점마다 금리가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납니다. 힘이 들지만 여러 곳을 확인을 해보면 금리를 1~2%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협과 저축은행은 온라인에서도 햇살론을 취급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바로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년 8월 기준으로 가장 금리가 낮은 곳 5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취급기관 금리 고객센터 비고
신협 8.41% 1644-6000
1566-6000
모바일만 가능
고려저축은행 9.34% 1877-9900 PC, 모바일 가능
우리금융저축은행 9.65% 02-3011-2921 모바일만 가능
신한저축은행 9.67% 1644-7740 PC, 모바일 가능
하나저축은행 9.70% 1899-1122 PC, 모바일 가능

 

모든 저축은행 금리 확인하기

 

근로자 햇살론 보증 수수료

보증 주수료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저신용 근로자들이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보증을 서주는 것에 대한 수수료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보증을 섰는데, 상환을 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보험을 드는데 그 보험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증료는 2%로 고정되어 있고, 대출금리와 함께 2%를 매달 상환해야한다는 말입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서 보증료를 우대하여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사회적 배려대상자(한부모,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등록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수급자, 자활근로자) : 1.0% 보증료 인하
  • 저소득청년(만 19세 ~ 34세,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인 청년) : 0.5% 보증료 인하
  • 금융교육 또는 신용, 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 : 0.1% 보증료 인하

위에서 보증수수료는 대출금액의 90%에 대한 수수료입니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1,000만 원을 대출하면 900만 원에 대해서만 보증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증을 서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대출 기관으로부터 거절을 당하는 경우가 생기는 겁니다.

 

근로자 햇살론 신청방법

근로자 햇살론의 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서를 받급해주어야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서민금융진흥원에 먼저 방문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자 햇살론을 취급하는 상호금융과 저축은행, 보험사에 가면 미리 협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함께 진행이 이루어집니다.

 

근로자 햇살론 취급기간은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중앙회, 삼성생명, 그 외의 다수의 저축은행입니다. 저축은행은 변동이 있지만 약 23년 8월 현재 약 18개 정도에서 취급을 하고 있으며 모든 취급하는 은행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금리를 소개하는 단락에 있는 "모든 저축은행 금리 확인하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부결 사유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부결되는 사유는 90%만 보증을 하기 때문에 금융기관에서도 자체적인 심사를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부결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연체정보, 대위변제, 대지급정보, 부도정보, 관련인 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가 등재되어 있는 경우
  • 공공정보 보유자 중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 개인회생 절차가 6개월 이상 진행 중인 자
  •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연체가 있거나 10일 이상 연체가 4회 이상인 경우

만약 이런 이유들로 부결이 되었다면, 햇살론 15 특례보증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은 특례를 적용하여 개인회생 중인 사람들은 구제하고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알아보기

 

근로자 햇살론 Q&A

  • Q1. 근로자 햇살론을 취급하는 상호금융과 저축은행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 A1. 상호금융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농협, 수협처럼 조합원들의 예금을 이용해서 운영되는 곳이고, 저축은행은 상호신용금고로 기업이라고 기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저축은행의 금리가 더 높지만, 대출 승인이 잘 나오는 편입니다.
  • Q2. 햇살론뱅크와는 다른 상품인가요? - A2. 햇살론뱅크는 근로자 햇살론 같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완제를 한 사람들을 지원해 1 금융권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품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 Q3. 근로자 햇살론은 추가 대출이 가능한가요? - A3. 근로자 햇살론은 보증을 기반으로 하는 상품인데, 원칙적으로 중복해서 보증을 해주지 않아 추가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추가로 자금이 필요하다면, 지원대상이 넓은 정부지원 대출 상품인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알아보기

 

  • Q4. 이직을 하여 현 직장에서 재직기간이 3개월이 되지 않는데, 이용할 수 없나요? - A4.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를 한 이력이 있고,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 중이며 급여를 수령하였다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