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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등급 확인하는 방법, 잘못 알려져있는 확인방법

APRR 2023. 11. 9.

신용등급이 있는 것처럼 「통신등급」이라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통신사 가입정보, 이용정보 등을 이용해 만들어진 등급으로 최근에는 대출 등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통신등급 확인 방법과 잘못 알려져 있는 방법은 안내합니다.

 

통신등급_조회_방법_섬네일

 

통신등급 소개

통신등급이란, SKT, KT, LG U+ 통신 3사의 고객의 가입정보, 이용정보 등을 기반으로 자체적으로 고객의 신용도를 평가한 등급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통신등급의 존재자체를 잘 모르고, 안다고 하더라도 굳이 활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다만 최근에 통신등급이 대출심사에 활용되면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거래를 위해서는 신용등급과 소득, 재직여부 등이 중요한데, 무직자, 대학 및 대학원생, 가정주부 등은 상대적으로 직장인들에 비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금융거래를 이용하는데 제한이 많이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이 아니라도 통신등급을 충분히 관리를 한다면 신용등급, 소득, 재직여부 등 부족한 조건을 통신등급으로 대신하여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통신등급 자체를 금융거래 심사에 활용하는 비중도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NICE, KCB 같은 국내 신용평가회사에서도 통신자료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신용등급 못지않게 통신등급도 잘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SKT, KT, LG U+를 제외한 알뜰폰 같은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통신등급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잘못 알려진 통신등급 조회하는 방법

통신등급 조회하는 방법, 통신등급 조회 등을 검색하면 보통 아래와 같은 방법이 소개됩니다. 문제는 해당 방법들은 현재는 이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지난 문서들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해당 방법들이 불가능한 이후 시점에도 통신등급을 조회하는 방법으로 글이 작성되고, 영상이 제작되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간단히 잘못 알려진 방법을 소개하니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잘못 알려진 SKT 통신등급 조회 방법 : 핀크앱에서 T스코어 조회로 확인할 수 있다는 방법, 핀크에서는 T스코어 서비스를 이미 종료하였습니다.
  • 잘못 알려진 KT 통신등급 조회 방법 : KT에서 운영하는 금융혜택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 KT에서는 해당 사이트 자체를 이미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 LG U+의 경우 애초에 통신등급 조회를 할 수 있는 앱이나 웹사이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통신등급 조회하는 진짜 방법

현재 특정 앱이나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통신등급을 조회하는 방법은 통신 3사 모두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통신사들은 고객센터를 통해서 안내를 해주고 있는데, 각 고객센터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SKT 고객센터 : 유료 1599-0011, 무료 080-011-6000
  • KT 고객센터 : 유료 1588-8001, 무료 080-515-9000
  • LG U+ 고객센터 : 유료 1544-0010, 무료 080-019-7000

 

통신등급 올리는 방법

각 통신사들은 통신등급을 산정하는 방법을 공개한적이 없습니다. SKT에서 일부 그 정보를 공개한 적이 있는데 가입기간, 요금제, 멤버십 등급, 데이터 사용량, 음성 통화량, 납부금액, 납부방법, 소액결제, 최근 6개월 미납내역 등을 참고한다고 했습니다. 다만, 정확한 산출 방식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런 내용을 참고하고, 나머지 2개의 통신사도 크게 다르지 않은 방식으로 통신등급을 산정한다면, 통신등급을 올리는 방법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통신료 미납여부입니다. 통신비를 연체를 한다는 것은 통신등급을 관리하는데 최악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납부 금액이 크고, 연체 없이 납부를 잘하는 것이 통신등급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만 납부금액이 크다고 하더라도, 실제 통신요금이 아닌 소액결제의 비중이 높다면 이는 오히려 통신등급을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소액 결제를 많이 하는 것은 그만큼 자금의 흐름이 나쁜 고객으로 판단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소액 결제액 뿐만아니라 소액 결제 횟수 자체도 통신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모바일 게임 등 정상적인 수준의 소액결제를 어떻게 판단할지는 통신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한 통신사를 오래 사용할 것
  • 통신요금을 연체없이 납부할 것
  • 비정상적인 소액결제를 많이 하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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