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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증명서 발급방법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APRR 2022. 10. 26.

요즘에는 신입사원을 채용하지 않고, 경력직을 채용하는 경우가 정말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꼭 준비하는데, 바로 경력증명서입니다.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경력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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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증명서 발급방법

경력을 인정받고 이직을 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입사나 이직을 할 때보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많은 경우들이 있습니다. 경력증명서도 이런 서류 중에 하나입니다. 기업은 재직 중이거나 퇴사한 직원이 경력증명서 발급을 요청하면 퇴직 후 3년 이내에는 반드시 발급을 해주어야 할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정규직, 계약직 등과 상관없이 발급해주어야 합니다. 문제는 이전 직장에서 퇴사를 할 때 큰 문제가 없이 퇴사를 했다거나, 이전 직장의 직원들과 껄끄러움이 없다면 간단하게 요청을 하면 되는데, 보통은 다시 연락하기도 싫고, 연락해도 빨리 처리를 안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전 직장이 규모가 작거나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경우에는 해주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빠르게 처리를 안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류를 제출할 기간은 정해져 있는데 빨리 해주지 않으면 답답할 노릇이죠. 혹시, 이전 회사에서 양식이 없다거나,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른다는 식으로 시간을 끌면 아래에 첨부해둔 서류를 보내주고 발급 날짜, 대표자 성함, 도장만 찍어달라고 하면 되니,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경력증명서 양식샘플.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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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정말 이전 직전에 전화도 하기 싫고, 대화도 섞고 싶지도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급하게 이직을 하게 되거나, 서류를 제출한 기간이 임박했음에도 이전 직장에서 경력증명서를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해 경력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단, 이전 직장이 4대 보험을 가입해주어야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회사에 재직을 하면 4대보험에 가입하게 되기 때문에, 4대 보험 가입이력에 기간이나 회사명이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이력이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거죠. 가장 간단하게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하시고, 증명서 등 발급 메뉴로 이동하시면 가장 먼저 보이는게 가입증명서(국/영문)입니다. 

 

국민연금-전자민원서비스-가입증명서-발급-메뉴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가입증명서 발급 메뉴

 

가입증명서 발급 신청을 하면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안내 등에 동의를 하면 바로 아래 사진과 같이 내가 여지껏 직장생활을 하면서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던 기간과 사업자명이 나옵니다. 우측 하단에 메뉴를 이용해 프린터로 바로 발급을 할 수 있고, 팩스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 형태로도 받을 수 있는데, 은행이나 공공기관에 해당 제출할 때는 전자증명서로 선택을 하면 쉽게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회사가 아니라 이직하려는 회사와 관련된 회사만 선택적으로 발급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정부 24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전자문서 지갑을 선택하고 내 증명서 - 증명서 - 보내기 - 기관 선택 - 해당 증명서 선택을 하면 모바일로 쉽게 보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전자민원서비스-가입증명서-발급-상세설정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가입증명서 발급 상세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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