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모르면 손해

초등학교 1학년 입학준비 가이드 - 1편 준비물 체크리스트

APRR 2023. 1. 2.

아이가 처음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부모도 아이만큼 긴장이 되고 걱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입학준비를 위한 가이드를 작성해볼 텐데, 1편은 준비물 체크리스트입니다.

 

초등학교-1학년-준비물-체크리스트

 

초등학교 1학년 준비물 체크리스트 개요

글을 쓰는 시기쯤에는 이미 조금의 차이는 있겠지만, 예비소집이 끝나고 교과서를 받고 안내문을 받으신 후일 꺼라고 생각하는데요. 아마 지금부터 처음 초등학교에 아이를 입학시키는 부모님들은 뭐부터 준비해야 하나 하고 정신이 없고, 준비물은 충분히 챙긴 건지, 빠진 것은 없는지 고민을 하고 계실 거예요. 학교에서 나눠준 안내문에도 대부분 기본적인 학습준비물과 기타 추가적으로 필요한 학습준비물 및 개인생활용품들이 적혀있을 텐데, 실제로 필요한 것도 있고 필요하지만 적혀있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선생님에 따라서 충분히 필요한 준비물을 상세히 안내를 해주시고,  왜 필요한 지부터 준비할 때 어떤 식으로 어떤 걸 준비하라고 엄청 자세히 알려주시는 경우도 있어요. 반면 안내문대로만 준비하세요 하고 추가적인 내용을 전혀 알려주지 않는 선생님들도 계시죠. 그래서 이왕이면 꼭 준비해야 하는 것들과 준비할 때 조금 더 신경 쓰면 좋은 부분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미리미리 준비하시면 내 아이에게 조금 더 도움이 될 거예요.

 

초등학교 1학년 준비물 체크리스트

흰 실내화   실내화 주머니  
투명화일   필통  
연필, 지우개   15cm 자  
알림장   싸인팬  
색연필   네임팬  
줄 없는 종합장, 국어공책   가위, 딱풀  
스카치테이프   색종이  
스케치북   크레파스  
물티슈   두루마리 화장지  
미니 빗자루와 쓰레받기   마스크, 여벌의 옷  

 

위의 표에 있는 것들이 아이들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입니다. 위에 체크리스트 중에서 요즘에는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것들이 꽤 있어요. 이건 학교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 준비해주는 물품들은 굳이 준비를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학교에 등교한 이후에 확인을 해서 추가적으로 준비를 해주는 것을 추천드려요. 처음부터 다른 아이들과는 다르게 눈에 띄는 물품들을 사용하면 다른 아이들의 시선도 신경 쓰이고, 1학년부터도 학교폭력이나 갈취가 발생하기 때문에 굳이 좋은 것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에는 체크리스트 중에서 아직 학부모로서 경험이 없는 부모님들을 위해서 준비물을 구매하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적어볼게요.

 

초등학교 1학년 준비물 세부정보

우선 기본적인 학습준비물을 살펴보면 국어공책이 있는데, 8칸짜리가 있고 10칸짜리가 있어요. 10칸짜리가 아이들이 사용하는 데 있어서 훨씬 편리하기 때문에 10칸짜리로 준비를 해주시면 됩니다. 연필은 수시로 확인하셔서 잘 깎아 다닐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하는데 아이들이 사용하다가 심이 부러지는 일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미리 3~5자루 정도는 준비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연필뚜껑을 별도로 구매하셔서 필통 안에서도 깨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필통은 가급적이면 철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것보다는 천이나 가죽으로 된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필통도 자주 떨어트리는데 철제, 플라스틱 필통은 떨어뜨렸을 때 소리가 매우 크게 나기 때문에, 성격에 따라서 필통을 떨어트리는 것만으로도 학교생활 시작부터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지우개는 아이들이 어차피 취향 것 고르겠지만 이왕이면 이쁜 것보다는 잘 지워지는 지우개를 준비해주는 게 좋고, 자는 15cm 정도가 적당한데 꼭 눈금이 있는 걸로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색연필이나 사인펜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12가지 색상으로 된 제품들이 기본구성으로 나오는데요, 아이들은 의외로 다양한 색을 사용하기 때문에 24색으로 준비해주면 좋습니다. 이때 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 같은 것들은 개별적으로 하나씩 다 이름 스티커를 붙여주도록 하세요. 그리고 지워지면 안 될 때 사용해야 하는 검은색 네임펜도 꼭 1자루는 챙겨주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딱풀이나 가위, 스카치테이프 같은 것들도 함께 준비해주면 좋은데, 이렇게 많은걸 아이들이 매일 가지고 다닐 수 있나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요즘은 1학년부터도 사물함을 다 사용하기 때문에 방금 말한 것들을 한 번에 넣어서 보관할 수 있는 바구니를  준비해 주면,  정리하는데 충분한 도움이 됩니다. 굳이 꺼내지 않아도 금방 금방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파일을 준비해주면 가정통신문과 같은 서류를 보관하는데 매우 용이합니다.

 

학교 기본생활에 필요한 물품들 중에서는 아이들이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물통으로 꼭 준비해 주시고, 이왕이면 손에 걸 수 있는 손잡이가 달려있는 게 좋습니다. 마스크는 아이들이 놀다 보면 분실을 잘하기 때문에, 여분을 꼭 챙겨주세요. 학교생활에 아직 적응이 힘들어하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에 속옷이나 여벌의 바지, 양말 같은 것도 사물함에 넣어둘 수 있게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준비물이 꽤 많은 것 같지만 물티슈나 두루마리 휴지 같은 것처럼 대부분 사물함에 보관하면서 사용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2편에서는 아이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하도록 할게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