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개발자 교육

SI 업체 취직 절대하면 안되는 이유

APRR 2022. 5. 6.

SI 업체, SI 취직, SI 취업 이런 걸 검색하면 장점과 단점이라고 엄청 많은 글이 있습니다. 장점, 단점도 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앞서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라는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오늘은 SI 취직을 절대 하면 안 되는 이유를 현실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SI-취업하면-안되는-이유-썸네일
개발자의 삶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2022.05.04 - [Education] -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

 

SI 업체에 절대 취직해야 하는 이유

국비지원을 받아서 교육을 받고, IT라는 업계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 열심히들 공부해서 이력서를 던져보지만 대부분 경력자를 뽑습니다. 그래서 SI를 가려고 하면 안 좋은 이야기들이 쏟아집니

aprrr.tistory.com

 

당신이 SI 업체를 고민하고 있는 이유

SI 업체에 취직을 알아보고 있으니, 이 글을 검색까지 하고 눈에 띄어서 들어왔을겁니다. 그럼 당신은 왜 SI 업체를 취직을 해야 할까 말아야 할까 고민은 하고 있을까요??

 

이유는 뻔합니다. 전공자이지만 열심히 놀아서 스펙이 낮다. 원래 전공분야에서 취업이 안되서 다른 분야를 찾다 보니 국비 지원도 해주고 교육을 받으면 취업이 쉽다고 한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경력을 쌓아서 이직이 가능하는 이야기도 들었고, 몇 년 버티고 이겨내면 높은 급여와 좀 더 나은 삶이 기다리고 있을 거라는 꿈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토익이든 자격증이든 취업과 관련된 스펙이 매우 낮아서 사무직은 취업이 안되고, 선택의 범위는 어디 붙어있는지도 모르는 중소기업 말고는 없을 거겠죠. 그렇다고 현장직은 가기 싫고 힘들고 겁이 나서 꺼려지고, 찾다 보니 취업도 쉽고 일자리도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겁니다.

 

만약 정말 진짜 저런 상태이고, 본인이 변할 의지가 충분하지 않다면 아래 내용은 볼 필요도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선생님께서는 SI 업체에 취업을 하면 지금보다 더 최악의 상황을 맞이 할 수 있습니다.

 

 

왜 SI 업체에 취업하면 안 되는 거죠??

SI 업체에 취업하면 안되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당신입니다. SI 업체의 단점을 아마도 많이 읽어 보았을 테죠. 그리고 장점도 많이 보았을 테고요. 서두에 말했다시피 장점도 단점도 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본인입니다.

 

SI 업체에 취직해서 삶을 바꾸기 위해서는 본인의 무수한 노력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만약 그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SI 업체의 장점이라고 본 수많은 글들은 그냥 다 거짓말입니다. 

 

SI 업체에 취직해서 버텨보세요. 3년 정도만 버티고 나면 당신은 지금보다 더 나쁜 상황에 처해 있을 겁니다.

 

진짜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드리릴테니깐, 왜 내가 SI 업체에 취업해선 안 되겠는가를 생각해 보세요.

 

비전공자, 학원출신, 여자 개발자가 SI에 절대 취직하면 안 되는 이유!!

1. 취직이 매우 쉽다.

프로그래머 중에서 SI 프로그래머의 숫자가 가장 많습니다. 가장 많은 이유가 뭔지 아십니까?? SI 업체에게 신입 개발자들은 회사를 지켜주는 방패이자, 회사를 키워주는 영양분 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SI 업체가 회사를 유지하는 방법은 프로젝트를 따내고 직원을 파견을 보내서 고객으로부터 돈을 받고, 고객에게 받은 돈 중에 아주 조금을 직원에게 돌려주고 나머지는 SI 업체 사장님이 가져갑니다.

 

그래서 SI 업체에게 신입 개발자를 뽑는 건 마치 돈나무를 하나 회사에 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 돈나무에 좋은 흙과 화분을 줄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어느 정도 열매를 따먹고 나서 나무가 상태가 안 좋으면 저절로 알아서 나무는 죽고 그 자리에 새로운 나무를 심으면 되니깐요.

 

 

2. 급여와 연봉 인상률이 높다.

SI에 취업하면 일반적인 사무직에서 일하는 일하는 직원들보다는 급여가 더 높습니다. 연봉 인상률 역시 일반 사무직들보다 높은 편입니다.

 

세상에 공짜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겠죠?? 더 많은 급여를 주는 이유는 더 열악한 환경에서 일을 해야 하고, 더 많은 시간을 일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법적으로는 당연히 야근을 하면 추가로 돈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이 실제로 그렇게 법을 모두 지켜가면서 일을 시키진 않습니다. 추가 수당이 없거나, 아주 적은 수당으로 야근을 해야 합니다. 이를 시간으로 환산해보면 최저 시급보다 더 낮은 경우도 존재합니다.

 

전반적으로 기업이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이 있다고 치면, SI 업체는 대부분 나쁜 기업이고 나머지는 더 나쁜 기업이고, 아주 조금의 진짜 더 나쁜 기업이 있습니다. 파견과 관련된 체류비, 식비, 차비 등을 지원해주지 않는 업체가 수없이 많고, 지원을 해주는 건지 마는 건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적은 지원을 해주는 업체들이 대부분입니다.

 

3. 이직이 너무 쉽다.

다른 업체로 이직을 하는 경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경우가 생기는가 하면, 난 이제 신입이고, 선배들에게 이것저것 피드백도 받고 배우고 싶은 것이 넘쳐납니다. 파견을 갔다가 몰랐던 것, 막히고 어려웠던 것들을 선배들에게 물어보고 배우려고 하는데 배울 수가 없습니다.

 

선배라는 작자들도 이직을 준비하고 있어서 후배에게 뭘 가르쳐줄 만큼 관심도 정도 없습니다. 또한 선배들 입장에서 신입 후배는 경쟁자이기도 하고, 가리키면 금방 다른 회사로 이직해서 회사를 떠나버릴 사람입니다. 

 

결정적으로 이직이 쉬운 이 세계에서 이직을 못하고 계속 다니고 있는 저 선배는 내가 묻는걸 모릅니다

 

그래서 업무적으로 역량이나 스펙을 더 쌓고 싶지만 스스로 모든 걸 하지 않으면 1도 늘어나고 베울 게 없습니다.

 

4. 잘릴 일이 절대 없습니다.

SI 업체 사장님들이 돈을 버는 메커니즘을 위에서 설명드렸습니다. 돈나무가 썩어서 없어지기 전까지는 화분에 그냥 둡니다. 그래서 돈나무는 자신이 섞어가고 있는 걸 모릅니다. 

 

선배든 동료든 사장이든 누군가가 계속해서 나의 문제를 지적해주고, 알려주고, 나 역시 그 과정에서 위기의식 같은걸 가지면서 노력을 해야 점점 스펙업이 되면서 더 좋은 돈나무가 되지 않겠습니까??

 

아무런 조언이 없는 상황에서 본인이 아무런 발전이 없이 문제만 쌓여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는 이미 그런 삶의 방식이 만성이 되어서 제자리걸음만 해도 다행인 인간이 되어 있습니다.

 

 

5. 비전공 여자 개발자라면 겁내거나 포기하고 SI에 취업하지 마라.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드린다고 했으니 진짜 실제로 들은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정확하게는 제 후배의 아는 동생의 처남의 여동생의 이야기입니다. 지방대 중국어과를 나와서 마땅히 취직을 못하다가 국비로 교육을 받고 개발자로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이 친구가 매우 사교성이 좋고, 담배를 피우고, 어른들에게도 잘하는 스타일에, 평균 이상의 외모를 가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SI 업체에서 윗선들에게 엄청 이쁨을 초반에 받았습니다. 꼰대가 되어버린 부장급 직원 입장에서 회식도 맨날 따라가 주고, 같이 담배도 피워주고 거기다가 이쁜데 싹싹하게 어른한테도 말도 이쁘게 잘해주는니깐 얼마나 사랑을 받았겠습니까. 그래서 중간급 직원들이 그 친구의 일을 다 처리해주면서 피로도가 점점 더 올라가니깐, 결국에 싹다 이직해버렸습니다. 그래서 일 년 만에 신입만 가득한 SI 업체가 돼버렸습니다. 

 

이 말은 선생님들이 저렇게 안 하면, 미움 닫는다는 이야기입니다.

 

SI 업체에 취업하면 안 되는 몸에 와닿는 이야기

  • 어디로 파견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곳곳에 있는 공공기관부터 대기업, 중소기업, 은행 등등의 프로젝트를 해야 하는데 지방에 처음 들어보는 작은 소도시에도 이런 곳이 있습니다.
  • 프로젝트 파견을 가보면 프로젝트 룸에서 생활하게 되는데, 물, 맥심 2개만 있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지방으로 가면 1인 1실 숙소가 아니라 여러 명이 한방을 쓰는 경우도 허다하고, 식비, 차비도 전부 직접 해결해야 됩니다.
  • 프로젝트가 끝나기 전에는 절대 휴가라는 게 있을 수가 없습니다. 아파 죽어도 고객들의 니즈를 맞춰서 일을 해야 합니다.
  • 프로젝트가 끝나고 본사에 왔더니 할 것도 없는데 꼰대들이 퇴근은 안 시켜주고, 담배는 피울 때마다 같이 피러 따라가자고 하고, 커피는 먹고 돌아서면 또 타 달라 하고, 술은 친구도 없는지 매일 마시자고 합니다.
  • 일을 열심히 하고 성과가 좋으면 급여를 많이 인상시켜준다고 하길래 정말 열심히 일을 했는데, 진짜 3년 차 맞나 싶을 정도로 일을 못하는 선배와 똑같이 인상이 됩니다.
  • 회사에 나만 빼고 전부 다 갑입니다. 고객사부터 본사까지 전부 가져와!! 해줘!! 해내!! 그것도 언제까지, 반드시라는 걸 붙여서 갑질을 당합니다.
  • 선배라는 사람들을 보면서 의구심이 듭니다. 지능에 문제가 있나??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보통 SI를 떠나지 않고 오래 머무르고 있는 사람들은 보면 배울 게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계속 떠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SI 업체에 취직을 생각하고 있다면 세 가지를 명심하세요.

첫째, 3년을 끊임없이 발전하면서 버틸 것.

둘째, SI업체는 우물입니다. 우물 안에는 개구리들이 넘쳐나고요. 나 역시 우물 안의 개구리가 되지 않도록 발버둥 쳐야 합니다.

셋째, 역량을 키웠다면 과감히 떠날 것.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