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 워드프레스로 할까?(25달라 지원)

APRR 2023. 6. 30.

티스토리 광고 게재 제한 이슈로 인해서, 워드프레스로 옮기려고 하는 사람들이 엄청 늘어났습니다. 아직 미련이 남아서 고민을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사를 해야 하는 이유를 명료하게 설명하고 호스팅 업체를 추천합니다.

 

Thumbnail

 

티스토리 현재 상황

티스토리의 현재 상황은 사실 굳이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블로거라면 충분히 숙지를 하고 있을텐데요. 간단하게 정리하면 결국에 블로거들의 광고수익이 줄어들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애초에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하는 이유는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게 목적인데, 이 수익이 블로거 본인들의 실수나 선택 때문이 아니라 티스토리 때문에 수익이 줄어들게 되니 티스토리를 그만두려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사실 어제오늘의 문제는 아니고 티스토리가 다음으로 이동하면서 꾸준히 이슈였습니다.

 

어디까지나 추측이 포함된 것이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크게 이슈는 2가지로 봐야합니다. 하나는 자체 광고를 노출시키겠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광고 게재 제한 이슈입니다. 먼저 자체 광고는 어떠한 경우가 되더라도 티스토리에서 이용자들에게 빨대를 꽂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어찌 됐든 기존보다 광고 수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무료로 티스토리를 이용하고 있었고 앞으로도 무료로 이용을 할 수 있는 것은 맞는데, 자체 광고로 인해서 발생하는 금전적 손해가 유료로 이용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매우 크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유로로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해도 한 달에 몇만 원이 안 되는 금액으로 운영이 가능한데, 당장 클릭률이 매우 높은 곳 중 하나인 상단에 자체 광고를 노출해 버리면 몇만 원이 아니라 몇십, 몇백만 원을 내고 사용하는 꼴이 되어버리는 거죠.

 

또 다른 하나는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이슈인데, 저는 사실  자체 광고 때문에 발생한 이슈는 아니라고 보는 입장입니다. 자체 광고가 달렸다고 해서, 애드센스에서 광고 게재 제한을 걸어버린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기존에도 광고 게재 제한은 늘 있었으니깐 말이죠. 저는 두가지 정도의 이유가 복합적으로 발생해서 생긴 문제가 아닐까 하고 생각하는데 자체 광고를 송출하기 위해서 분명 티스토리 개발진에서 무언가를 건드렸을 것이고 그로 인해서 트래픽이 문제가 생겼고, 애드센스에서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트래픽 대비 높은 트래픽이 발생한 티스토리들이 광고 게재 제한이 발생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2023.06.27 - [티스토리-애드센스] -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과 광고 게재 제한 해결방법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과 광고 게재 제한 해결방법

애드센스 사용자라면 누구든 경험하게 되는 무효 트래픽과 그에 따른 광고 게재 제한 해결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무효 트래픽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핵심적

aprrr.tistory.com

 

대체제는 워드프레스와 블로그스팟

티스토리나 애드센스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했을 때마다 관리자들은 수익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희 포지션은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계속해라"였습니다. 이슈가 생길 때마다 포기하는 블로거들이 생기고 그로 인해서 블로거 시장의 경쟁력은 버티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유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또 한편으로 늘 이야기해 오던 것이, 티스토리를 대체할 워드프레스나 블로그스폿을 준비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티스토리가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운영이 이루어 질지는 모르지만, 명확한 것은 티스토리의 책임자든 관리자든 블로그와 검색엔진, 애드센스의 생태를 전혀 모른다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다면 지금과 같은 형태의 운영이나 관리를 할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광고든 유료화든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지는 어찌 됐든 카카오에서 결정할 일이지 무료로 사용하는 저희한테는 선택권이 없는데, 결정적으로 계속 남아 있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말입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티스토리가 어느 정도의 지식도 갖추지 못한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을 하는 이유는 당장 티스토리 같은 방식의 운영은 독점기업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대체제인 블로그스폿이나 비용이 조금 들지만 가능한 워드프레스가 있기 때문에 말이 안 되는 모습이라는 거죠.

 

당장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 블로그스폿도 있고 비용이 조금 들지만 기존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두고 도메인을 가지고 있는 입장이라면 티스토리를 포기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초보 블로거 입장에서는 새로운 환경에서 사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티스토리 유저들은 네이버 블로거처럼 정해진 툴로만 운영을 하던 것이 아니라 관리자 모드에서 이것저것 만지면서 최소한의 지식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스폿이든 워드프레스든 당장 적응을 하는 시간의 문제이지 충분히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와 블로그스폿이라는 대체자를 두고 고민을 할 텐데, 워드프레스를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당장 정말 초보라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블로그스폿은 실제로 사용을 해보면 생각보다 자유도가 높지 않습니다. 무료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그렇다고 해서 티스토리를 사용하던 사람이 바로 100% 활용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면 약간의 노력과 비용을 더 해서 훨씬 검색엔진 노출에 유리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호스팅 업체 추천 : 20% 프로모션 진행 중(25달라 크레딧 지원으로 변경)

블로그스폿은 그냥 하면 되는데, 워드프레스는 비용이 발생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호스팅을 해야 하고, 도메인을 구입해야 하며, 워드프레스를 설치도 해야 합니다. 이는 큰 난관처럼 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의 경우에는 클릭 몇 번이면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비용도 1년에 xx.com 같은 양질의 도메인을 사용해도 1년에 만 5천 원 내외의 금액입니다. 호스팅 비용의 경우 천차만별이지만, 일반적인 개인 블로거가 사용하면 월 4-5만 원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금액적인 부분은 아마도 큰 부담은 아니고, 최소한의 투자라고 생각을 해도 되는데 워드프레스 설치와 같은 기술적인 부담이 있습니다. 내가 티스토리도 잘 사용하지 못했는데, 워드프레스를 할 수 있을까? 돈만 버리는 것 아닐까? 하는 걱정을 무조건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외국 호스팅 업체의 경우 워드프레스를 호스팅 과정에서 바로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당장 결제만 해도 바로 글을 발행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각종 검색엔진 등록이나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사용은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속력도 문제가 없고, 용량도 내 수준에 맞고, 문제가 생겼을 때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호스팅 업체를 선택만 하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티스토리는 국내에서만 사용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당장 구글링만 해도 문제 해결을 하는데 훨씬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들어갑니다. 어차피 번역이 다 되는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기 때문이죠. 언어적인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근데 호스팅 업체가 국내외에 어마어마하게 많이 있다는 겁니다. 사실 초보 블로거들이 아니면 알아서들 잘하기 때문에 이런 글은 필요도 없는데, 초보들은 각 업체들의 장단점을 이야기해 줘 봤자. 고민만 늘어나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그냥 하나를 딱 정해드리려고 합니다. 크라우드웨이를 호스팅 업체를 사용하세요.

 

https://vrlps.co/9x349qh/cp

 

Want a 1GB Cloudways server FREE for 2 Months?

Signup with Cloudways now and get $25 Free credits as soon as you signup (enough to get you a 1GB server Free for 2 months).

vrlps.co

 

기본적인 장점을 이야기하면 속도 문제없습니다. 용량 2~4GB 정도면 블로거들에겐 충분하고, 나중에 더 큰 용량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다운그레이드는 불가능하니 처음부터 큰 걸 선택하지 마세요. 3일간 체험도 가능하니 꼭 해보시길 바라고, 구글 아이디로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회원가입을 하면 20% 할인을 받을 수 도 있으니 꼭 참고하시고, 매월 3~4만 원이기 때문에 사실 20%라고 해봤자 만원도 안되니 큰 의미도 없긴 합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기본적인 초기 설정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늘 하는 이야기지만 티스토리든 워드프레스든 어디가 됐든, 꾸준히 글을 쓰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할꺼라면 빨리 워드프레스로 갈아타고 하루라도 빨리 글을 발행하는게 좋습니다.

 

https://www.aprrr.com/index.php/2023/06/30/wordpress-hosting-initial-setup-guide/

 

워드프레스 호스팅 초기설정 가이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인 크라우드웨이 초기설정 가이드입니다. 매우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으니 따라하시면 됩니다. 최대한 간략하면서도 놓치면 안되는 부분들만 설명했고, 알기 쉽게 이

www.aprrr.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