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베트남

베트남 신용카드 및 결제 완벽 가이드 - 유리한 신용카드 추천

APRR 2024. 3. 4.

베트남 여행을 하게 되면 자주 하는 질문이 현금 결제와 신용카드 결제 중 어떤 것이 유리하냐입니다. 또 신용카드 결제 가능 여부도 많이 질문합니다. 그래서 베트남 여행 시 신용카드 및 결제와 관련한 완벽 가이드를 소개하고, 사용하면 유리한 신용카드도 추천합니다.

 

베트남_현지_결제_가이드_섬네일

 

베트남 현지 결제 완벽 가이드 개요

해외 여행을 하는 경우에 현지에서 결제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질문을 합니다. 특히 베트남과 같이 현금 결제를 많이 하고, 신용카드 결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국가에 방문하게 되면 신용카드 결제나 현지에서 현금 인출과 관련하여 많은 정보를 찾아보게 됩니다.

 

베트남 정부는 2025년까지 캐시리스 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서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한 매장이 훨씬 많아졌습니다. 정부 정책 때문에 현지 로컬 식당이나 매장에서는 카드결제가 가능한 곳들이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아직까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식당, 매장에서는 현금만 사용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즉, 과거에는 베트남 여행을 할 때 단순히 현금을 어느 정도 인출해가는 것이 좋은지, 현지에서 어떤 방법으로 현금을 인출하는 것이 좋은지가 비교대상이었다면, 현재는 신용카드 사용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까지 함께 고려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서는 베트남에서 신용카드로 결제를 할 때 유리한 경우, 베트남에서 현지 ATM을 이용해 출금을 하는 경우 등을 자세히 비교합니다. 

 

최종적으로 추천하는 신용카드와 현금 수수료를 아끼는 방법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베트남 신용카드 결제

베트남 신용카드 결제 VS 현금 결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다면, 국내에서도 마찬가지지만 번거롭게 현금을 가지고 다니는 것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편리성 뿐만 아니라 할인혜택이나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베트남 여행 시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수수료와 카드 사용에 따른 위험성 등을 고려하여서 사용해야 합니다.

 

우선 베트남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카드결제를 하게 되면 추가적으로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수수료는 카드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인 수준은 비슷하고,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국제 카드사 수수료 : 비자나 마스터 같은 카드를 말합니다. 대략 1 ~ 1.5%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국내 카드사 수수료 : 흔히 알고 있는 국민, 삼성 같은 카드를 말합니다. 대략 0.5 ~ 1달러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수수료 외에도 약 1% 정도 비싼 환율이 적용된다는 점도 확인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환율과 수수료를 합하면 대략 결제 대금의 약 2.5%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현금으로 결제하는 것에 비해서 2.5% 정도 더 많은 지불을 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만약, 베트남에서 소비할 금액이 크지 않고, 편리성을 위주로만 판단한다면 2.5% 정도의 비용을 더 지불하고 카드를 사용하면 되는데, 즉, 여행 중 100만 원 정도 사용하게 되면 2만 5천 원 정도를 더 지불하게 됩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신용카드로 결제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이득인 포인트나 적립금, 캐시백 혜택이 2.5% 이상이라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게 이득입니다.

 

  • 평균 2.5% 수준의 수수료를 감안하면, 2.5% 정도의 신용카드 혜택이 있다면 신용카드가 유리하다.

 

베트남 결제 신용카드 추천 - 신한 클래식 Y 카드

각 카드사에는 해외 결제에 특화되어 있는 카드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해당 카드들은 기본적으로 해외 결제 시 적립을 해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적립이 2.5% 이상이고 카드 연회비를 무시한다면 베트남에서 결제하기에 좋은 신용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에서는 클래식 Y 카드를 취급하고 있는데, 결론만 이야기하면 5%를 적립해 주는 카드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2.5%의 수수료를 감안하더라도, 2.5%를 적립받을 수 있는 카드라고 보면 됩니다. 수수료와 적립금을 가감하면 100만 원 사용 시 2만 5천 원을 적립받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다만, 연회비가 존재하는데 UPI의 경우 총 10만 원, 비자, 마스터의 경우 10만 5천 원이 존재합니다.

 

  • 5% 적립. 수수료 2.5%를 감안하면 2.5% 적립이 가능한 카드
  • 연 회비 약 10만 원이 존재하는 카드.

 

당장 연 회비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주 해외에 나가는 것이 아니라면, 유리해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신규 가입 시 7만 점의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연회비는 3만 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베트남 여행 일정 중 최소 100만 원을 사용한다면 현실적으로 거의 현금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고 편리함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해외 적립의 경우 월 최대 5만 포인트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즉 100만 원을 넘는 금액을 사용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더 큰 금액을 사용한다고 해서 이득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해외 적립의 경우 전월 이용실적과 상관없이 적용해 주기 때문에 해외여행 직전에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해도 됩니다. 온라인으로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해외 적립 최대 5만 포인트 (카드 사용 금액 100만 원까지만 적립)
  • 이용 실적 무관하게 적립

 

베트남에서 신용카드 결제를 함에 있어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애초에 베트남 현지에서는 카드결제 금액과 현금 결제 금액이 차이가 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즉, 현금으로 결제 시 100만 동인데, 카드로 결제를 하면 110만 동인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런 경우라면 당연히 현금으로 결제하는 것이 무조건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금 결제와 카드 결제 금액이 동일한지 반드시 물어보고, 동일한 경우가 아니라면 신용카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외 추천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해당카드들은 현재 신규발급이 불가능하거나, 은행 주 고객을 대상으로만 발급을 해주는 등 조건이 있습니다.

 

  • 하나카드 1Q Global VIVA : 연회비 15,000 원, 해외결제 수수료 1% 연제, 해외결제 5~9% 적립
  • KB국민카드 해외에선 체크카드 : 체크카드, 연회비 없음, 해외결제 수수료 1.2% 캐시백, 해외ATM 인출 3달라 캐쉬백

 

호찌민 유명 관광지 신용카드 결제여부

아래표는 신용카드를 베트남 호찌민에서 한국인 관광객들이 자주 방문하는 매장의 신용카드 결제가능 여부를 표시한 표입니다. 여행 중 신용카드 사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장 카드결제 가능 매장 카드결제 가능
Bep Me In 가능 Pho Ha 가능 하지만
간이 카드결제 단말기
Pho Phu voung 가능 Quan NEM 가능
Pho Hung 불가능 Pho Quynh 불가능
Banh mi huynh Hoa 불가능 Good Days 불가능
Cong Cafe 지점마다 상이함 베트남 통일궁 불가능

 

참고로 택시, 그랩 등 교통 관련 서비스, 여행사 투어나 입장권 구매, 백화점, 면세점, 마트 등 대형 쇼핑몰, 호텔의 경우 카드 결제와 현금 결제가 동일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베트남 현금 결제

베트남 ATM 인출 시 수수료

서두에 설명한 것처럼 베트남에서는 캐시리스 정책을 2025년까지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나라와 조금 시스템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현금 사용을 줄이는 정책은 맞는데, 신용카드가 아니라 QR 코드 결제로 방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외 여행객이 QR 코드를 사용하는 건 무리가 있어, 현실적으로는 현금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는 소매치가가 여전히 빈번하기 때문에 필요시에 현지 ATM기를 이용한 출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베트남 현지 ATM기를 이용해 인출을 하게 되면, 신용카드처럼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수수료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약 1% 정도 비싼 환율 적용
  • 해외에서 인출 시 약 3달러의 수수료 발생
  • 현지 ATM 인출 시 수수료 약 1,500 원 발생

 

일반적인 방법으로 베트남 현지에서 ATM기를 이용해 현금을 인출하면 상당한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은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현재 대부분 여행객들이 이용하는 방법은 해외 인출 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인출 카드시스템과 비교 및 추천

베트남을 기준으로 해외 인출 카드를 설명하면, 내 계좌로 연결된 가상의 시스템 계좌와 카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해가 어려울 수 있는데, 간단히 설명하면 앱을 이용해서 한국 원화를 베트남 동으로 환전을 시킵니다. 그럼 이 환전된 금액은 현금으로 출금이 되는 것이 아니라, 가상의 트레블 머니 계좌로 전환됩니다. 그럼 이 트레블 머니 계좌의 카드를 이용해서 현지 ATM기를 통해서 필요한 만큼 인출을 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행 후 남은 베트남 동은 다시 한국 원으로 환전을 할 수 있습니다.

 

  • 내 계좌에 연결된 가상의 트레블 머니 계좌와 카드가 만들어짐
  • 트레블 머니 계좌로 환전
  • 해외 인출 카드를 이용해 현지 ATM기에서 인출
  • 남은 돈은 다시 한국 원화로 환전 가능

 

해외 인출 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수수료 중 현지 ATM기 인출 시 발생하는 수수료 약 1,500 원을 제외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즉, 기타 수수료가 없고, 100% 고시 환율로 적용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현재 많이 사용하는 해외 인출 카드는 트레블월렛, 트레블로그, 비바 X가 있는데, 2024년 신한에서 새롭게 출신 한 신한 SOL 트레블을 추천합니다. 각각의 해외 인출 카드의 비교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신한 SOL 트레블의 경우 충전한도, 인출 수수료, 재환전 시 환율우대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구분 트레블월렛 트레블로그 비바X 신한 SOL 트레블
방식 원화 환전 방식 원화 환전 방식 국내 계좌 즉시 출금 원화 환전 방식
충전 한도 200만 원 180만 원 없음 6,500만 원
인출 수수료
무료 한도
500 달러 1,000 달러 없음
환율 우대 혜택 없음
없음
재환전 시 환율 우대 없음 없음 재환전 자체 불필요 50%
브랜드 비자 마스터 마스터 마스터
계좌 모든 은행 가능 하나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만약 신한은행 계좌를 이미 보유하고 있다면 SOL 트레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신한은행 계좌가 없다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카드 발급자체는 문제 되지 않지만, 최근에 은행에 신규로 계좌를 계설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절차가 필요하고, 비대면 신규계좌의 경우 일일 출금한도 제한까지 있기 때문에 입니다.

 

참고로 새로운 계좌를 발급받는 것이 귀찮다면 트레블월렛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장기간 체류나 유학 등이 목적이라면 비바 X카드가 더 유리합니다.

 

베트남 현지 ATM 수수료 아끼는 방법

베트남 현지에서 ATM기를 사용하거나, 해외 인출 카드를 이용한다고 해도 현지 ATM기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현지 특정 ATM기를 이용하면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베트남의 TP은행과 VP은행에서는 500만 동 이하의 금액을 인출할 경우 ATM 인출 수수료가 없습니다. 즉, 위에서 설명한 해외 인출 카드를 이용하면 수수료 없이 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지도_베트남_ATM_검색방법_이미지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 지도에서 ATM TPBank. ATM VPBank를 검색하면 주변에 있는 해당 은행의 ATM기가 표시가 됩니다. 근처에 있는 ATM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단, 500만 동 이하로 출금 시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500만 동 이상 출금이 필요하다면 500만 동씩 여러 번 출금을 하면 됩니다. 여러번 출금해도 수수료가 없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