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APRR 2022. 3. 16.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우리는 어떤 블로그를 시작해야 할까요?

우리는 싸이월드의 시절을 끝내고 블로그의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대분분의 검색이 네이버 지식인에 의존하던 시기를 지나서 이제는 수많은 사람들이 작성해놓은 수많은 블로그가 검색 결과를 덮고 있습니다. 세상엔 정말 많은 블로그들이 넘쳐납니다. 구글, 이글루스, 워드프레스 같은 해외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국내에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정도가 있겠네요. 이렇게 많은 블로그 중에 우리는 어떤 블로그를 선택해야 할까요??

 

블로그를 선택하게 하는 기준

블로그라는 것은 어찌됐든 큰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고 블로거라는 사람들은 그 서비스를 무임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거가 있어야 블로그가 있고, 블로그가 있어야 블로거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결국에는 우리는 내 의지로 블로그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의지로 블로그를 선택을 해야 할까요??

 

안타까운 이야기지만 우리의 선택은 가장 좋은 서비스, 가장 좋은 수익, 가장 좋은 지원 등을 고려해서 선택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블로그를 선택하는 건 매우 한정적이고 강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서비스 지역, 국내 정서에 의해 선택은 거의 강제될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나라에 서비스를 해주지 않는 블로그를 사용할 수 도 없고, 내가 머물고 있는 나라의 사람들이 전반적으로 선호하는 블로그는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는 2개로 좁혀집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입니다.

 

티스토리 VS 네이버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100% 하는 고민이 있습니다. 「네이버 할까, 티스토리 할까」. 이 선택은 사실 매우 중요합니다. 이 두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성격은 너무나 다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성격의 차이 때문에 블로그를 키워나가고 관리하면서 발전해 나가는 방향이 극명하게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티스토리는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 장단점은 도대체 어떤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지 알려드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장단점

1.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 : 회원수, 접근성, 간편함, 의무적인 소통 그리고 「점유율」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큰 장점은 바로 규모입니다. 21년 기준으로 국내에 운영 중인 블로그의 개수가 450만 ~ 600만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저 수치는 죽어있는 블로그 역시 엄청 많다는 걸 보여주고 있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건 500만 가까이 되는 블로그의 70%는 네이버 블로그가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70%나 되는 많은 사람들은 왜 네이버를 선택한 것일까요??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네이버 아이디가 대부분 모두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람의 모두가 네이버 회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네이버의 회원수가 4,000만을 넘었다고 하니깐요. 네이버의 회원인 4천만의 사람들은 추가적인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바로 당장 네이버 블로그를 할 수 있다는 접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아이디로 추가적인 절차 없이 사용이 가능한 이 네이버 블로그는 매우 편리합니다.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가능하고, 글쓰기가 가능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이 있습니다. 초보 블로거의 입장에선 너무나 좋은 장점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네이버가 아닌 곳에서 블로그를 해보신 분들이 느끼는 감정이 있습니다. 외로움입니다. 블로그의 세상은 전쟁터입니다. 남들보다 좋은 키워드, 남들보다 빠른 포스팅, 모두가 경쟁자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이웃 시스템은 이 외로움을 잠시나마 잊게 해 줍니다. 네이버가 처음 이웃이라는 시스템을 만들었을 때의 소통이라는 의미는 사라진 거 같지만, 의무적이든 아니든 이웃이 존재하니깐요.

 

네이버의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절대적인 장점은 바로 국내에서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입니다.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50%를 넘어섰습니다. 블로거와 기업 모두에게 그 어떤 검색엔진도 줄 수 없는 점유율이라는 것. 블로거에게는 체험단과 협찬, 광고료의 기회로 이어지고, 기업에게는 높은 홍보효과로 이어집니다. 굳이 다른 검색엔진에 노출을 노릴 이유도 필요도 없을 만큼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에 우선적인 권한을 줍니다. 바로 VIEW!! 네이버 블로거들은 구글에 다음에 줌에 노출이 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 : 낮은 단가, 블로그의 저품질과 「점유율」

우리가 블로그를 하려는 궁극적인 이유는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광고수익입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블로거들도 있겠지만 우리가 하려는 이야기는 그런 고상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돈 이야기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애드포스트 광고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애드포스트 광고의 단가가 상대적으로 너무 낮습니다. 구글 광고 시스템인 애드센스와 비교했을 때 이야기입니다. 단순 수치상으로 몇 배다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모두가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러다 보니 네이버 블로그들은 협찬, 체험단 같은 것들이 아니면 수익이 너무 낮습니다. 물론 누군가는 애드포스트보다 애드센스가 광고를 게재하기가 훨씬 어려우니 당연한 거 아니냐라고 할 수도 있지만, 어렵든 안 어렵든 노력을 했든 안 했든 더 많이 받고 싶은 게 사실 아닙니까??

 

네이버 블로그의 숫자는 네이버 내에서 높은 경쟁률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사람들은 자극적이고 편법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되고 잘못된 방식, 반복적인 글, 광고성 글로 이어지고 이는 블로그의 저품질을 불러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블로거들은 새로운 블로그를 생성하거나 오랜 시간을 들여서 저품질을 벗어나야 합니다. 최적화의 유지가 그만큼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가장 큰 장점인 점유율이라면, 가장 큰 단점도 점유율입니다. 5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이 점유를 은 하락세에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들은 광고성 글로 가득 차 있고 이는 검색의 질의 하향으로 이어집니다. 사람들은 알고 있습니다. 내가 지금 검색해서 찾은 이 맛집이 진짜 맛집이 아니라, 광고라는 걸. 그래서 사람들은 다른 검색엔진을 찾고 있고 그것은 구글입니다. 혁 식전인 쇄신이 없다면 1위 자리는 자연스레 바뀌는 게 당연한 이야기 일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장단점

1. 티스토리의 장점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를 선택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돈입니다. 블로그가 협찬과 같은 형태가 아니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광고입니다. 티스토리의 광고는 구글의 애드센스입니다. 애드고시란 말이 있을 정도로 구글의 광고를 달기란 어렵습니다. 그만큼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비교했을 때 훨씬 광고단가가 높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비슷한 수준의 수익을 주는 카카오의 애드 핏 또한 존재합니다.

 

꾸준히 하는 것이 모든 블로그의 필수 조건이지만, 티스토리가 가지는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어느 정도의 경험과 지식을 갖추고 나면 블로그의 최적화가 쉽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처럼 다음도 저품질이 있지만 편법적인 방법을 쓰지 않고 어느 정도 정해진 틀 안에서 꾸준히 한다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네이버의 단점은 티스토리의 장점이 됩니다.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상승세는 자연스레 내 티스토리의 유입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제 티스토리 기준 하루 3천 명 정도가 오는데 그중에 기타 유입을 제외하면 100명 정도가 네이버 검색이고 나머지는 모두 구글 검색입니다. 구글 검색 점유율의 상승세는 티스토리의 정말 큰 장점입니다.

 

2. 티스토리의 단점

티스토리가 해결해야 하는 가장 큰 단점, 어쩌면 이 단점이 티스토리를 강하게 만들어 주는지도 모르지만 소통의 부재입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처럼 이웃 같은 개념이 없습니다. 단순히 구독의 개념 정도가 있지만 블로거 간의 소통은 거의 없습니다. 내용 자체도 일상적인 이야기는 없을뿐더러 소통을 할 창구조차 부족합니다. 유입 숫자는 적고 소통할 사람은 없고 인내심이 없다면 쉽게 무너져 버릴 수 있습니다. 시작은 했다가 금방 포기하고 떨어져 나간다던지, 금방 다시 네이버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생기게 됩니다.


티스토리든 네이버 블로그든 해보고 싶다면 어느 쪽이든 해보세요.

지금 고민을 하고 있다면 어느 쪽도 만만하지 않을 겁니다.

어느 쪽이라도 선택을 해서 꾸준하게 글을 쓸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일을 쭉 하고 싶은지,

블로그를 통해 다른 사업의 수익을 극대화 시키고 싶은지 고민을 하시고 전자는 티스토리를 후자는 네이버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플랫폼을 고르셨는데 아마도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 하실지 막막 하실껍니다. 그런분들은 아래 글을 참조 해주세요.

2022.03.17 - [티스토리-애드샌스] - 티스토리 어떤 주제를 써야 할까요??

 

티스토리 어떤 주제를 써야 할까요??

티스토리 시작을 했는데,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 할까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중에 어떤 블로그를 할지 고민 끝에 티스토리를 선택을 했다면, 이제 글을 써야 하는데 어떤 글을 써야 할까

aprrr.tistory.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