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 사이드 바 고정 광고해서 수익올리기

APRR 2022. 8. 29.

티스토리 - 사이드바 고정 광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4개월 정도 여러 개의 사이트에서 테스트를 했고 수익이 오른다고 확신을 가져서 반 정도 되는 티스토리에 현재 적용했습니다. 북클럽 스킨 기준이며, 방법 및 수익 증가 과정을 설명합니다.

 

티스토리-사이드바-고정광고-설정하는-법-썸네일

 

티스토리 사이드바 고정 광고 개요

단순히 사이드바에 고정 광고를 사용하는 방법만 알려드려도 되는데, 그럴경우에 애드센스 정책에 위반이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자세히 설명해서 혹시나 후다닥 고정 광고만 작동되도록 하셨다가, 정책 위반이 되는 일이 없도록 자세히 읽고, 자신의 티스토리에서도 실제로 수익이 증가할지 충분히 고민해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고정 광고는 이 티스토리의 우측 사이드바를 보시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가도 따라서 사이드바의 내용이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로 쭉 내려서 글이 끝나는 부분에 오면 사이드바가 기본 세팅되었을 때처럼 움직입니다.

 

 

이런 고정 광고는 앵커 광고는 차이가 있습니다. 앵커광고는 모바일과 데스크톱에서 모두 적용이 되지만, 고정 광고는 모바일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광고 단위를 만들 때도 앵커 광고가 자동으로 설정이 된다면 고정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수동으로 생성해야 합니다. 크기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앵커 광고는 반응형으로 사이즈를 우리가 선택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고정 광고는 직접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죠. 마찬가지로 상단이나 하단에 자동으로 배치되는 앵커 광고와 달리 사이드바에 정책에 위반되지 않고 규칙을 준수한다면 원하는 위치에 배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기본적으로 본인의 티스토리에 방문자가 모바일에 많이 있다면, 사이드바에 고정 광고를 사용한다고 해서 큰 수익의 변화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애드센스 고정 광고 정책

애드센스에서는 고정 광고가 허용됩니다. 다만 몇가지 세부적인 규칙을 지켜야만 하고 이 정책에 위반이 될 경우에는 당연히 광고 제한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건들을 일단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 데스크톱 전용이며 태블릿 또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에서는 광고가 고정되면 안 됩니다. 최적화되어 있지 않더라도 이 기준은 지켜야 합니다. 
  • 표시 영역에는 단 하나의 고정광고만 표시되어야 하고, 콘텐츠 양쪽의 미러링 된 고정 단위 또는 한쪽의 평행 단위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 광고는 세로 방향으로만 움직여야 하고, 가로방향으로 스크롤 되어서는 안 됩니다.
  • 고정 단위는 페이지의 다른 위치에 플로팅 되거나 마우스 커서를 따라 이동할 수 없습니다.
  • 광고는 적당한 속도로 표시되어야 하고 끊어짐이 없어야 하며 고르고 부드럽게 스크롤되어야 합니다.
  • 광고는 표시 영역 안팎으로 스크롤되어야며 스크롤 중에 나타나거나 사라져서는 안 됩니다.
  • 모든 광고 표시와 광고 콘텐츠가 항상 표시되어야 합니다.
  • 고정 광고가 페이지의 다른 콘텐츠를 가리거나, 반대로 콘텐츠에 가려 저서는 안됩니다. 또한 광고가 페이지의 콘텐츠, 사이트의 탐색 기능 또는 다른 광고와 너무 가까워도 안됩니다. 여기에는 반응형 디자인의 페이지, 그리고 창 크기 조절에 따른 기타 문제가 있는 페이지도 포함이 됩니다.
  • 폭이 300픽셀 이하인 광고 형식만 허용됩니다.

규칙이 꽤 많은데, 아주 간단하게 폭이 300픽셀을 넘지 않아야 하고, 한 개의 고정 광고만 적용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기준으로는 사이드바에 적용을 하면 됩니다. 흔히 우리가 신문 기사 등을 볼 때 일부로 클릭하게 만들고, 기사 내용을 다 가려버리는 그런 식으로 하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티스토리 고정 광고 사용하는 방법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스킨 편집에 들어가 HTML 편집 화면 상단에 있는 CSS를 선택합니다. CSS 편집 화면에서 가장 아래쪽에 아래 소스를 입력하면 하고 적용을 하면 됩니다.

/* 사이드바 고정 시작*/
#aside {
  position: sticky; 
  position: -webkit-sticky; 
  top: -60px;
}
/* 사이드바 고정 끝*/

해당 소스는 북클럽 스킨 기준 소스인데, 다른 스킨을 사용할 경우에는 사이드바 영역의 ID명으로 변경해서 사용해야 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Sticky는 끈끈이라는 뜻인데 말 그대로 달라붙어 있다는 거죠. 그리고 위에서부터 60픽셀만큼 공간을 두고 고정을 시킨다는 내용입니다. 

 

  •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이동
  • 꾸미기 메뉴의 스킨 편집 선택
  • 스킨 편집 페이지의 html 편집 선택
  • html 편집 페이지의 css 선택
  • css 편집 페이지에서 하단으로 스크롤
  • 사이드바 고정 소스를 css 편집 화면에 입력 후 적용

 

티스토리 고정 광고 수익이 오르나요??

문제는 수익이 오르냐인데, 어디까지나 이건 제 티스토리 기준이기 때문에 무조건 따라 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제가 글을 쓰는 방식에서는 거의 100%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습니다. 또 여러 가지 주제나 키워드에 따라서는 차이를 확연하게 말할만한 데이터는 전혀 없었습니다.

 

 

저는 길고 자세하게 글을 쓰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데, 제가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들 대부분이 조금씩 차이를 두지만 공통적으로는 길게 작성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우측에 고정되고 한 개 밖에 없는 광고의 가시성 자체가 높고, 오래 노출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해당 광고의 클릭이 많아져서 수익이 증가했다고 생각을 할 수 있는데,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고정 광고의 클릭률은 기존에 사이드 바에 여러개의 광고와 멀티광고까지 있던 시기보다 낮았습니다. 그럼에도 수익률이 오른 이유는 첫번째는 고정광고의 단가가 높았습니다. 실제로 클릭 자체의 숫자는 낮았지만, 단가가 올라서 사이드바에서 나오는 광고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두 번째는 본문 콘텐츠 중간에 삽입되어 있는 광고의 클릭률이 비약적으로 올랐습니다. 우측의 고정되는 광고가 해당 광고의 집중도만을 높이는 게 아니라, 본문 내의 광고의 가시성도 높여준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현재 운영하는 티스토리의 50% 정도에 적용을 했고 상당기간을 또 데이터를 수집한 후에 변동내용이 있으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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