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애드센스

당신이 티스토리로 절대 돈을 못 버는 이유 - 진짜 돈 버는 방법

APRR 2022. 8. 27.

티스토리나 블로그를 이용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수많은 글과 유튜브를 보고 호기롭게 시작을 하지만 얼마 안 가서 포기하게 되고 「이거 다 사기구나」 하는 생각만 남고 절대 돈을 못 버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걸 알아야 티스토리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썸네일

 

초보 블로거들의 전형적인 코스

어느날 문득 블로거를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걸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유튜브부터 시작해서 여러 블로거들이 써놓은 글들을 보면서 나도 이거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시작하면서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이런 생각을 하죠. 어떤 주제로 글을 쓰지? 내 블로그를 어떤 방향으로 운영하지?? 고민끝에 한 가지 주제를 정해서 시작하게 됩니다. 대부분 맛집, 여행, 연예인, 책, 영화, 게임 같은 범주안에서 시작하죠.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애초에 어떤 하나의 주제로 매일매일 글을 쓸 만큼 전문성이 없는 상태에서 쓸만한 주제가 위에서 말한 범주를 벗어날 수가 없기 때문이죠.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하루에 3명, 5명, 10명 들어오는 조회수를 보면서 1차 실망을 하게 됩니다. 유입이 늘어야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광고를 달아야 돈을 10원이라도 벌어 볼텐데, 사람이 유입이 없으니 미칠 지경이죠. 그래서 검색을 해봅니다. 블로그 유입 늘이는 방법, 애드센스 빨리 승인 받는 방법 같은 것들을 말이죠. 이때쯤에 각종 팁들이 초보 블로거들을 유혹합니다. 네이버 서치 콘솔 빨리 수집해가게 하는 방법, 네이버 상단에 노출시키는 방법,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하는 방법, 티스토리 수익화를 위한 세팅을 하는 방법 등등 진짜 끝없이 많은 방법들을 다 해봅니다.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그러다 유입이 하나둘 늘어나니깐 자신이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서 유입이 늘어났다고 착각하기 시작합니다. 티스토리 포럼에 들어가서 홍보도 해보고 맞구독도 하고 댓글도 열심히 적으면서 돌아다닙니다. 그렇게 무슨 품앗이 하듯이 유입수가 늘어납니다. 그리고는 또 다른 방법들을 더 찾아보기 시작하죠. 처음에는 주제를 고민했던 사람이 이제는 유입을 시키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게 됩니다. 카카오 뷰와 SNS를 이용하는 방법부터 네이버 지식인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온갖 꼼수란 꼼수는 다 찾아보고 유레카를 외치면서 자신의 티스토리에 적용시키기 시작합니다.

 

수없이 시도한 꼼수들 덕분에 유입이 늘어나서, 애드센스를 승인을 받게 됩니다. 사실 애드센스를 승인 받기 전에 포기하는 사람도 정말 많죠. 애드 고시란 말이 그냥 있는 건 아니니깐요. 애드센스를 승인을 받고 이제 또 문제에 직면합니다. 애드센스를 승인은 받았는데, 유입도 두 자릿수 유입을 하다가 세 자릿수로 늘어났는데, 사람들이 광고 클릭을 안 하는 겁니다. 그래서 또 검색을 해봅니다. 그리고 페이지 RPM, CPC, 페이지 CTR 같은 용어도 알게 되고, 자동 광고가 좋다더라, 수동 광고가 좋다더라, 상단광고가 클릭률이 높다던데 같은 온갖 글을 읽으면서 또 유레카를 외치는 거죠.

 

하루에 1달러, 2달러 수익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이제 승승장구해서 금방 100달러가 되서 돈을 벌 수 있을 것만 같은 생각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이때부터 벌써 어떤 은행을 이용하면 수수료가 적어서 이익인지 검색해보고, 주소 등록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고, 볼로그를 하나 더 개설해서 수익을 더 올려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현실은 다음 저품질이고 크롤링 오류가 나서  그나마 들어오던 수익도 날아가버리게 됩니다. 저품질 벗어나는 법을 검색하고 크롤링 오류 해결하는 법을 검색하고 각종 키워드를 찾아내는 방법들을 따라 해 보게 되죠. 그렇지만 현실은 저품질에서 벗어 날수도 없고, 크롤링 오류는 계속 뜨고, 내가 생각한 키워드는 남들은 다 상위에 노출이 되는데 난 상위에 노출도 안되고, 그나마 상위에 노출이 되었다가도 금방 없어지거나 상위에 노출이 됐는데도 사람들이 많이 검색을 안 해서 하루 10달러를 벗어나지도 못하고 몇달만에야 겨우 100달러를 모아서 지급을 받게 됩니다. 물론 이 과정중에 애드센스 우편물 주소를 잘못 적어서 우편물이 안 와서 발을 동동 구르기도 하죠.

 

 

돈을 벌지 못하는 블로거, 망하는 블로거의 착각

위에서 말한 것 같은 코스를 밟다보면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쌍욕을 박으면서 이 바닥을 떠나게 됩니다. 그럼 왜 저렇게 되는걸까요?? 온갖 방법과 팁들을 다 동원해서 할 수 있는 건 다 해봤는데 안 되는 이유가 소질이 없거나 애초에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 게 사기에 속은 걸까요?? 이유는 블로거 선생님들 착각 속에서 블로그를 하기 때문입니다. 망하는 블로거들의 가장 큰 특징은 블로거 시작부터 망해서 그만두는 그 순간까지도 착각에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착각에 빠져있지만 가장 핵심이 되는 착각은 시작할 때부터 가지는 착각입니다. 블로그를 처음에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내가 알고 있는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서 시작했나요?? 아닙니다. 단언컨대, 모두 블로거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글이나 유튜브에 있는 광고를 보고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광고는 티스토리든 블로그든 시작하게 만들어서 전자책 같은걸 팔기 위한 광고이기 때문에, 블로그는 누구나 쉽게 비법을 알면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광고이기 때문입니다. 비법을 알면 성공할 수도 있고,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도 돈을 벌 수 있는 게 맞습니다. 그건 착각이 아닙니다. 진짜 착각은 바로 「누구나」 입니다. 

 

애초에 이 「누구나」 혹은 「아무나」 라는 영역에 당신은 속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혹은 아무나 라는 영역은 평균적인 사람들이라는 이야기인데, 이 평균적인 사람들의 영역에 당신은 속하지 못합니다. 자신이 평균 이상은 되는 인간이라는 착각을 한다는 말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치가 1부터 100까지 있다면 자신이 50이나 60쯤 되는 되는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은 실제로는 한 20, 30 정도밖에 능력치가 없다는 말입니다. 위치상으로는 밑바닥부터 꼭대기 중에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을지는 몰라도, 실제로는 이 능력치의 평균값을 상위에 있는 사람들이 끌어올려주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중간쯤에 있는 것으로 보일 뿐이지 당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치는 낮다는 말입니다.

 

애초에 능력치 밖의 영역에 도전을 하는데, 쉽게 될리가 없죠. 능력치 밖의 영역을 도전을 하는데 능력치 이상의 사람들이 알려주는 방법과 팁을 따라 하는데 성공을 할 수가 있을까요?? 처음부터 그 방법과 팁을 수행할 능력 자체가 없는데. 하는 일이라고 그 능력치 이상의 사람들의 방법을 검색하고 따라 하고 심지어 돈을 주고 구매를 하기까지 하고 있으니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돈을 벌고 싶지만 돈을 벌지도 못하는 방법들만 찾고 고민하는 허튼짓을 하고 있는 겁니다.

 

블로그로 진짜 돈을 버는 방법

그럼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 자체를 포기해야할까요?? 블로그로 진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미 알다시피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과 요령은 구글링만 조금 해도 전자책을 쓸 수 있을 만큼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이 방법 중에 나에게 어떤 방법이 맞는지, 실제로 진짜 옳은 방법이 무엇인지는 나중에 판단해도 늦지 않습니다. 나중에 돈을 주고 살 필요도 없어요. 전자책에 나오는 수많은 내용은 이미 구글이든 네이버가 변경하고 변경 예정인 구시대의 로직에 근거한 방법이거나, 애초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거나 장기적으로 옳지 않은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으로 효과가 나거나 효과가 나는 것처럼 보이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결국 그 방법은 스스로 계속해서 연구하고 찾아나가야 하는 겁니다. 이제 막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쉽사리 찾아내고 알아낼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초보 블로거들이 진짜 해야하는 것은 글쓰기입니다. 많은 글을 써보고, 또 써보면서 글 쓰는 능력을 올려야 합니다. 이 글 쓰는 능력이 마치 글짓기, 문학작품처럼 누군가에게 인정받는 솜씨가 아니라, 적어도 내가 늘 쓰는 주제와 내가 늘 쓰는 주제를 검색하고 보는 사람들이 읽었을 때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느껴질 수 있는 글솜씨를 키워야 합니다. 단순히 글을 잘 쓰고 못쓰는 것이 아니라,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을만한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때가 되면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을 자연스레 스스로 알고 깨우치게 되고. 스스로 계속 해서 변화하는 로직 속에서도 글 쓰는 방법을 유연하게 바꿔가면서 지속적으로 살아남고 돈을 벌 수 있게 됩니다.

 

블로그로 진짜 돈을 버는 방법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착각에서 빠져나오고,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 검색을 할 시간에 조금이라도 양질의 글을 쓸 수 있도록 많이 써보는 것입니다. 방법이나 꼼수, 요령에 눈을 돌리지 말고 그 시간에 한 번이라도 더 글을 써보는 게 진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