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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왕의 분노 - 스탯 통합 정보 총정리

APRR 2022. 7. 11.

올해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이 출시가 될 예정인데, 리치 왕의 분노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최고 전성기 시절이었기 때문에 유저의 유입이 상당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리치 왕의 분노 기준 스탯의 정보를 미리 총정리해보았습니다.

 

1. 리치 왕의 분노 스탯 개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게임을 하는 것이냐 논문을 쓰는 것이냐 할 정도로 이 스탯의 세팅과 딜 사이클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제대로 된 스탯의 개념이 없이는 딜 사이클을 제대로 활용할 수 도 없습니다. 어릴 적 기억을 더듬어 보면 그 당시 50대 초반 길드분이 계셨는데, 민첩이 높아야 이동 속도가 빨라진다시면서 민첩을 엄청 올린 법사분이 있었습니다.

 

리치 왕의 분노에 나오는 스탯은 크게 1차 스탯과 2차 스탯으로 나누어서 보면 되는데, 1차 스탯은 힘, 민첩, 지능, 정신력, 체력 같은 스탯을 말하고 이는 직업별로 적용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중요도도 달라지게 됩니다. 2차 스탯은 적중, 숙련, 치명타 및 극대화, 가속, 방어도 무시 같은 스탯들이 있습니다. 1차 스탯과 2차 스탯은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와우에서 이 스탯을 적절히 셋팅을 하는 것이 캐릭터의 강함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2. 리치왕의 분노 1차 스탯 : 힘, 민, 지, 정, 체

1차 스탯 증가에 따른 2차 스탯 증가는 직업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2차 스탯에서 별도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부터 알아보면 힘은 대부분 전투력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전사, 성기사, 죽음의 기사의, 드루이드의 전투력을 올려주는데, 무의미 하지만 사제나 법사, 흑마법사도 스탯상으로는 힘의 증가가 전투력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기본적으로 위에서 나열된 전사, 성기사, 죽음의 기사는 힘이 1 증가하면 전투력이 2 증가합니다. 드루이드의 경우에는 힘이 1 증가하면 다른 직업과는 다르게 전투력도 1이 증가합니다. 힘이라는 스탯은 단순히 전투력의 증가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전사, 성기사, 죽음의 기사의 무기 막기도 증가시켜주는데 전체 힘의 27% 만큼 무기 막기 증가로 이어집니다. 단, 방패막기에는 관여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성기사의 경우에는 전체 힘의 60% 만큼 보호 특성 시 주문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 전사, 기사, 죽음의 기사 : 힘 +1 = 전투력 +1
  • 드루이드 : 힘 +2 = 전투력 +1
  • 전체 힘의 27% = 무기 막기 증가
  • 전체 힘의 60% = 성기사 빛의 감화 특성 시 주문력 증가

 

민첩은 역시 전투력을 증가시켜주는 스탯입니다. 도적, 주술사, 드루이드의 근접 전투력을 2만큼 올려주고, 전사와 도적의 총, 활, 투척 무기 같은 원거리 전투력을 1만큼 올려줍니다. 사냥꾼은 반대로 근접 전투력이 1 증가하고, 원거리 전투력이 2 증가합니다.

  • 도적, 주술사, 드루이드 : 민첩 +1 = 전투력 +2
  • 도적, 전사 : 민첩 +1 = 원거리 전투력 +1
  • 사냥꾼 : 민첩 +1 = 전투력 +1, 원거리 전투력 +2

 

지능은 마법 계열 직업의 주문력과 마나를 증가시켜줍니다. 지능이 1 증가하면 주문력이 1 증가하고, 마나가 15만큼 증가합니다. 지능은 기본적으로 166.6이 증가하면 주문 극대화를 1% 증가합니다.

  • 지능 +1 = 주문력 +1, 마나 +15
  • 지능 +166.6 = 주문 극대화 1% 증가

 

정신력은 기본적으로는 힐러의 마나 젠과 상관이 있습니다. 정신력이 오를수록 힐러의 마나 젠이 증가하는데 세부적인 공식이 있지만 메커니즘만 알아도 문제가 없습니다. 정신력이 1 증가하면 조드, 정술, 암사의 경우 적중이 1 증가하며, 신성 기사는 깨달음의 적중을 1 증가시켜줍니다.

  • 정신력 증가 = 힐러의 마 나젠 증가
  • 조드, 정술, 암사, 신성 기사 : 정신력 +1 = 적중 +1

 

체력은 모든 직업 동일하게 체력 1이 증가하면 생명력이 10 증가합니다.

 

3. 리치 왕의 분노 2차 스탯 : 적중, 숙련, 치명타, 극대화, 가속, 방어도 무시

2차 스탯은 1차 스탯보다 훨씬 복잡한 내용이 있기 때문에, 해당 스탯을 계산하는 방법, 직업, 특성, 종족 추가로 파티나 공대 구성에 따라서 필요한 수치를 참고하여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리 적중 1% = 적중 37.29이 필요하고 레이드 시 아래와 같은 적중이 필요합니다.

레벨 스킬, 한손, 양손 평타 쌍수 평타
83 8% 27%

 

주문 적중 1% = 적중 26.23이 필요하고 레이드시 17%의 적중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드레나이의 경우 1%, 드루이드의 요 불연 마, 사제의 불행, 흑마의 억제는 3%의 적중이 증가합니다.

 

숙련의 경우 회피 6.5 = 숙련도 200 = 숙련 26, 무기 막기 14% = 숙련도 431 = 숙련 56이라는 공식을 기억하면 됩니다.

 

치명타가 1% 오르면 치명타 피해가 45.91 증가합니다. 1차 스탯인 민첩이 오름에 따라 치명타도 오르게 되는데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죽음의 기사 드루이드 사냥꾼 성기사 도적 주술사 전사
62.4 83.18 83.18 51.98 83.15 83.19 62.4

 

기본적으로 1%의 주문 극대화 증가는 주문 극대화 피해를 45.91 증가시키고, 1%의 주문 극대화를 위해서는 지능 166.6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직업에 따른 상수가 있고 그에 따라 공식이 나오는데 극대화 = (지능 / 166.6667) + 직업 상수 + (치명타 수치 / 45.91)입니다. 직업 상수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드루 사냥꾼 마법사 기사 사제 주술사 흑마
1.85 3.6 0.91 3.33 1.24 2.2 1.7

 

가속 1%를 올리기 위해서는 가속 32.79가 필요합니다. 이도 공식이 있는데 시전 시간 = 기본 시전시간 / (1 + (주문 가속/100))입니다. 

 

모든 공대의 몹들은 10,643이라는 방어도를 가지고 있고 방어도 무시 1%가 오르면 이 방어도를 13.99만큼 무시합니다. 그래서 100%를 맞추면 1,399의 방어도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알아야 되는 것이 약점 노출, 방어구 가르기 등이 20% 감소시켜주며, 요정의 불꽃, 무력화가 5% 감소, 분쇄의 투척이 20%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사냥꾼의 펫 중에 벌레가 20%, 말벌이 5%의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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