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대항해시대 오리진

대항해시대 오리진 - 항해사 가이드 기본편

APRR 2022. 8. 23.

대항해시대 오리진에는 정말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항해사들이 나옵니다. 오픈 초기인 현재 등장하지 않은 항해사도 매우 많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모든 항해사를 고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항해사가 가지고 있는 기본 시스템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썸네일

 

항해사의 등급과 언어

튜토리얼을 마치고 게임을 할때 가장 고민이 되는 것이 항해사입니다. 제독은 몇 명 안 되는 인원 중에 선택하면 되지만, 항해사는 정말 많고 다양하게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항해사를 고용하기 위해서는 각 도시의 여관에 가면 되는데, 낮은 등급인 C등급부터 SS등급까지 존재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등급이 높을수록 항해사 기본 탭에서 확인이 가능한 언어능력선박 전문 지식의 수치가 높게 나타납니다. 높은 등급의 항해사가 좋지만 반대로 영입비용, 충성도 회복비용, 부상 시 회복 비용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모든 항해사들의 가장 기본적인 정보에는 언어능력과 선박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어능력은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도시에 방문했을때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도시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보유한 항해사가 없다면 여관에서 급히 해당 언어가 가능한 항해사를 영입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항해사들의 언어능력은 단순히 보유 유무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레벨이 존재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언어의 레벨이 높을수록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 가지 언어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한국말을 엄청 잘하면서 영어와 일어도 조금 하는 항해사가 존재한다는 거죠. 초반에는 많은 수의 항해사를 고용할 수 없기 때문에, 최소 2 레벨 이상의 언어를 보유하고 추가로 하나의 언어를 보유한 항해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해사들의 선박 전문 지식은 여러가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데, 수치상으로 보면 비약적으로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는 분야가 있어, 해당 분야에 특화가 된 항해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혹 모든 수치가 균등한 항해사들도 있는데, 앞서 말했다시피 초반 고용할 수 있는 항해사의 숫자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특화된 항해사를 고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후에 설명할 효과나 스킬은 중요한 정보임에는 분명하지만, 언어가 가지는 메리트가 워낙 초반에 크기 때문에 초반 후순위로 밀리는 항해사들의 특징입니다. 

 

  • 항해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 등급이다.
  • 특출 나게 뛰어난 다른 요소가 없다면, 언어 능력이 뛰어나며 많이 보유한 항해사가 좋다.

 

항해사의 효과와 기술

항해사 정보 탭에서 왼쪽에 효과와 기술이 있는데, 효과 부분에는 직업 고유 효과와 태생 효과, 그리고 활성화 효과가 있습니다. 알기 쉽게 설명하면 직업 고유 효과버프라고 생각하면 되고, 태생효과디버프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항해사들은 3가지 직업 중에 하나를 가지고 있는데 각각 전투, 교역, 모험이라는 직업이 있습니다. 직업 고유 효과라는 것은 바로 이 3가지 직업에 따른 버프를 말하는 것입니다. 태생 효과는 예를 들어 특정 회피율이 추가적으로 감소하는 식의 디버프인데, 고용해야 하는 항해사의 숫자가 워낙 많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태생 효과까지 모두 고려하면서 게임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 항해사는 직업 고유 효과(버프)와 태생효과(디버프)를 가지고 있다.
  • 직업 공유 효과는 3가지 직업에 따른 효과
  • 태생효과까지 고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영역(고인물의 영역)

 

항해사들은 교전 기술과 결투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대부분 위에서 말한 것처럼 직업에 영향을 받아서 전투 계열 스킬과 비전투 계열 스킬들이 있고, 버프와 디버프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추후에 전투, 교역, 모험 편에서 별도로 다시 상세히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이 효과와 기술은 항해사가 레벨업을 함에 따라서 적용되는 숫자와 사용가능한 숫자가 늘어납니다. 하지만 모든 항해사를 빠르게 고레벨까지 육성해서 모든 효과와 기술을 사용할 순 없기 때문에, 초반에 사용 가능한 효과와 스킬에 주목해야 합니다. 모든 항해사들은 고용과 동시에 1가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50 레벨이 되면 새로운 스킬을 하나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고 10 레벨, 30 레벨, 70 레벨, 90 레벨마다 적용되는 효과가 2개씩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초반에 바로 사용하는 스킬과 30 레벨에서 적용받을 수 있는 효과 4가지가 중요합니다.

 

 

항해사들은 교역품에 관한 효과부터 백병에 관한 효과까지 다양한 효과를 보유하고 있고,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보유하거나 키우고자 하는 선단의 방향과 전투 방식에 따라서 알맞은 항해사를 기용해야 합니다. 좋은 항해사가 나타났다고 해도 바로 고용하고 바로 키울 수 없는 것이 이 효과들은 레벨업을 했다고 해서 즉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또 별도의 재화를 소모하고 직접 배워야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항해사를 제대로 키우는 건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 고용 즉시 사용가능한 스킬과 30 레벨에 적용받을 수 있는 효과 4가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레벨업만으로는 효과를 적용할 수 없고, 재화를 소모해 직접 효과를 배워야 한다.
  • 현실적으로 모든 항해사를 고레벨로 육성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항해사 승급에 필요한 재료와 획득처

대부분 해당 항해사 계약서, 해당 직업의 임명장, 등급에 맞는 아스트롤라베라는 3가지의 재료가 승급에 필요합니다. 항해사 계약서는 해당 항해사를 고용했던 도시의 여관에 가면 회식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50%의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임명장과 아스트롤라베는 여러 가지 퀘스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고, 암시장을 통해서도 획득 가능합니다.

 

  • 항해사 승급 재료 3가지 : 항해사 계약서, 직업 임명장, 아스트롤라베
  • 계약서 획득처 : 고용했던 여관에서 회식을 하면 50% 확률로 획득 가능
  • 임명장과 아스트롤라베 획득처 : 각종 퀘스트, 암시장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