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애드센스

초보 블로거 구글 SEO 돈을 주고라도 배워야할까??

APRR 2022. 9. 26.

블로그 운영을 하고 있다면 수없이 듣게 되는 이야기가 구글 SEO, 구글 알고리즘, 다음 최적화 같은 이야기들입니다. 하지만 초보 블로거들에겐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그럼 블로그를 돈을 주고라도 구글 SEO부터 일단 배워야 할까요??

 

구글-SEO보다-글쓰는-연습이-더-중요하다-썸네일

 

구글 SEO의 개요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우리말로 하면 검색엔진 최적화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는 당연히 구글에 최적화된 방법입니다. 구글 크롤러가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정보를 크롤링한 다음,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을 시키는데, 이때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최적화가 되어 있어야, 상위에 노출이 되고, 트래픽을 높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다들 SEO가 중요하고, SEO만 잘 갖추어도 구글 검색 결과의 포지션에서 좋은 위치를 차지하여 방문자를 늘리고 그에 따른 매출 증대, 수익 증대를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만들고 나면, 트래픽이 없는 초보 블로거들 입장에서는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방문을 할까?? 하는 고민에 빠지게 되고, 그 방법과 해답을 찾아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블로그, 각종 커뮤니티와 유료 강의를 보면 끝없이 만나게 되는 것이 구글 SEO입니다. 하지만 SEO는 구글만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은 아닙니다. 말 그대로 검색엔진 최적화이기 때문에,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이라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럼에도 왜 우리는 구글 SEO에 목을 매게 되는 걸까요??

 

디지털 마케팅에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검색엔진 마케팅입니다. 사람들은 궁금증이 생기면 인터넷을 열고 검색을 합니다. 이는 유튜브나 많은 SNS를 통한 마케팅보다 훨씬 고전적인 마케팅이며, 이미 충분히 검증되어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그중에서도 국내에서는 이미 구글의 검색엔진 점유율을 네이버를 넘어선 상태이고, 다음, 줌, 빙, 야후 등은 이미 시장에서 도태되고 사라지기 직전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SEO에 사람들은 집착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 구글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따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말은 구글의 SEO를 기준으로 잡는 것이, 전체 검색엔진의 시장에서 우위에 점 할 수 있고, 하위 검색엔진에서도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상황으로 점점 변해가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문제는 구글 SEO는 외래어와 전문 용어들이 가득하고, 이러한 내용을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한 초보 블로거에게는 매우 어렵고, 난해한 설명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입니다.

 

  •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 SEO가 잘 구현된 사이트는 해당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다.
  • 수많은 검색엔진들이 구글 SEO를 따라가고 있는 추세이다.
  • 이미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이 사라지고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 국내의 경우도 구글이 네이버를 앞지른 상황이다.
  • 구글 SEO는 현시점 가장 중요한 SEO이다.

 

구글 SEO를 따라 하면 상위에 노출이 되는 걸까??

구글 SEO를 완벽하게 알려주겠다는 광고를 본 적이 있습니까?? 알려주는 방법되로만 하면 구글에 최적화를 시킬 수 있고, 상위에 노출이 되어서 블로그 유입 숫자가 늘어나고, 하루에 적은 시간을 투자해도, 애드센스에서 자고 나면 몇백 달러를 벌 수 있다는 광고들 말입니다. 자신은 원래 가난뱅이에 부모도 가난했고, 사업도 실패했는데, 구글 SEO를 연구하고 공부한 결과 이제는 여행을 다니면서도 돈을 버는 사람이 되었고, 당신들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광고를 말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절대 안 됩니다.

 

구글에서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1년에 몇 번 정도 하는지 혹시 알고 계시나요?? 구글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직원들이 이 알고리즘과 관련해서 약 25,000명 정도가 근무를 하고 있고, 이들은 매년 500에서 600번의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건 평균적인 수치이고, 2018년도의 경우에는 1년에만 3천 번의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그럼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블로그의 구글 SEO는 1년 전에 최신의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미 500번이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전의 SEO라는 말입니다.

 

블로거 개인이 이 내용을 전부 숙지하는 것도 어렵고, 숙지를 한다고 해도 이 내용을 내 블로그에 100% 접목시켜서 매번 포스팅을 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입니다. 심지어 잘 작성해둔 글도 며칠이 지나면 이미 업데이트되어 변경된 SEO를 적용받게 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SEO에 완벽한 글을 만들어낸다는 건 비현실적인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SEO에 목숨을 걸고, 거기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일단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어떠한 경로로 구글 SEO의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을 만나게 되더라도, 그것을 배우는 것도 어렵고, 접목하는 것은 더더욱 어려우며, 그 방법이 최고의 방법 일리도 없고, 그 방법이 최고의 방법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최고의 방법이 아니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그런 방법이 존재한다면, 대부분은 부정적인 방법일 확률이 높고, 그런한 방법을 이용하도록 구글이 그대로 보고 있을 리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위 노출로 반드시 이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명확하게 변하지 않는 것은 단 하나입니다. 구글이 가지고 있는 존재의 이유, 바로 검색엔진이라는 점 밖에는 없습니다.

 

  • 구글 SEO은 수만 명의 인원이, 매년 수백 번 업데이트를 하고 변경된다.
  • 한 개인이 모두 숙지하고, 활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 유용하고 대단한 방법도 이미 이미 과거에 사용하던 방법이며, 구글은 반드시 업데이트를 시킨다.
  • 구글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오로지 구굴이 검색엔진이라는 것 밖에 없다.

 

블랙햇 SEO와 화이트햇 SEO 그리고 SEO에 대한 오해

구글 SEO를 따라서 작성할 방법이 없으니, 우리는 그럼 구글 SEO에 신경을 끄라는 말은 아닙니다. 일단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이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도록 최적화시키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우리는 검색에 최적화시키기 위해서 우리의 블로그를 구글이 정해놓은 룰을 최대한 지키면서 상위에 노출시키는 도적적인 방법이 있고, 구글이 정해놓은 룰을 벗어나, 비도적적인 방법으로 노출시키는 방법 있습니다. 전자를 화이트햇 SEO라고 하고, 후자를 블랙햇 SEO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구글에서는 이용 약관(Terms of Use)을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위에서 말한 것처럼 수백 번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는 이유는 바로 블랙햇 SEO를 잡아내기 위해서 이루어집니다. 물론 법적인 개정과 같은 이유들도 발생하지만요. 구글은 검색엔진이고, 검색엔진이 가장 본질적으로 원하는 건 검색자가 검색을 했을 때, 검색자가 원하는 가장 정확하고 완벽한 답을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SEO가 존재하는 이유가 바로 이 부분입니다.

 

문제는 이 SEO는 구글이 다른 검색엔진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고유 기술이기 때문에, 쉽게 모두 공개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부 관계자들의 인터뷰나 일부 패치 내용들, 다년간 검색엔진과 관련된 업무를 해온 사람들의 경험으로 추측하는 거죠. 게다가 이 SEO는 끝없이 계속 업데이트가 추가가 되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고, 매우 난해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파악하고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겁니다. 만약 이를 파악해서 블랙헷 SEO를 전략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이미 매우 많은 인력과 시간, 비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 부도 적적인 방법은 금방 들키게 되고, 제재를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초보 블로거들이 가지고 있는 큰 오해 중에 하나는 SEO가 마치 신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SEO는 신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거죠. SEO가 마치 구글 상위 노출에 모든 것이라고 설명을 하는 글과 광고가 많기 때문에 그런 오해가 생기게 되는데 실제로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순위는 SEO 뿐만 아니라 온 페이지(On Page Optimize)와 오프 페이지(Off Page Optimize), 콘텐츠, 기타 중요한 요소들이 모두 결합되어서 작동합니다. 심지어 온 페이지 관련된 내용은 약 20%에 지나지 않습니다. 애초에 아이러니한 것이 구글 SEO가 신이라면, 우리가 어떻게 그 신의 영역을 알고 맞출 수 있을까요? 

 

구글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양질의 글과 사용자가 글에서 얻는 만족도입니다. 단지 2000년에서 2010년으로, 2010년에서 2020년으로 시대가 변화면서 문화가 바뀌고, 법률이 바뀌며, 기술적인 수준이 바뀌어서 그 방법을 조금씩 계속 바꿔나가는 것일 뿐이지, 어떠한 것도, 사용자의 검색 경험에서 오는 만족도보다 우위에 있을 수는 없습니다. 사용자의 검색경험에 대한 만족도의 하락은 결국 구글 자체를 떠나게 하기 때문이죠.

 

정리하면 우리가 웹페이지 운영을 하든, 블로그를 운영을 하든 구글 상위에 노출이 목적이라면 아주 기본적인 SEO 알고리즘을 알고 있고, 좋은 글을 쓰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대단하고 완벽한 SEO라고 하더라도, 100% 사용자의 만족도 상승으로는 이어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좋은 글은 100% 사용자의 만족도 상승으로 이러지고, 이는 웹페이지와 블로그의 이탈률을 감소시키고, 충성도를 높이게 됩니다. 블랙햇 SEO와 화이트햇 SEO 언저리에 있어 언제고 블랙햇 SEO로 변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양질의 글을 써나가는 것, 그것이 구글이 가장 원하는 진짜 SEO이며, 블로그의 힘이고, 네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최소한의 기본적인 SEO만 지키더라도 충분하다.
  • 구글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검색 사용자의 만족도이다.
  • 좋은 글이 아니면 사용자의 만족도를 끌어낼 수 없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