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우마무스메 - 회복 스킬 티어표 및 분석

APRR 2022. 8. 16.

우마무스메 회복 스킬 티어표 및 분석 공략입니다. 레이스를 하다 보면 다른 우마무스메의 디버프 스킬이나 몸싸움 같은 예상하지 못하는 범위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어떤 스태미나 회복 스킬이 있느냐에 따라 경기를 정상화시킬 수 있습니다.

 

썸네일

 

회복 스킬이 중요한 이유

레이스에서 회복 스킬이 속도나 가속도에 버금가게 중요합니다. 회복 스킬은 결국에 스태미나의 중요도가 높지 않으면 회복 스킬 역시 무의미한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스태미나가 낮으면 마지막 라스트 스퍼트의 타이밍 자체가 늦어지고, 각질에 따라 추월을 하거나 포지션 유지를 위한 속도, 가속도를 확보하지 못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끝나는 레이스가 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스태미나는 중요한 스텟이고, 그 스태미나를 회복시켜주는 회복 스킬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게다가 레이스를 해보면 경험을 해보았겠지만, 다른 우마무스메와 몸싸움을 벌이거나 각종 디버프 때문에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레이스가 흘러가게 됩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건 역시 스태미나를 바탕으로 한 속력과 가속도를 올리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복 스킬 1개의 유무에 따라서 경기 자체가 달라지게 됩니다.

 

 

좋은 회복 스킬의 조건

회복 스킬이라고 해서 모든 회복 스킬들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레어 스킬이 노말 스킬에 비해 훨씬 좋은 스킬이며, 발동 타이밍은 중반이나 최종 스퍼트에 발동하는 것이 좋은 회복 스킬입니다. 반대로 발동 조건에 순위 조건 같은 특정 조건을 가진 스킬들은 다른 회복 스킬들에 비해서는 좋지 않은 회복 스킬입니다.

 

레어 스킬이 노말 스킬보다 좋은건 당연한 이야기인데, 초보 유저들 중에 회복 스킬이 좋으니 여러 개를 배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팀 레이스처럼 스킬 발동 횟수가 중요한 곳에서는 예외적인 이야기입니다만, 스킬 정보를 한번 자세히 보면 무슨 말인지 알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레어 등급의 스킬들은 0.055의 회복, 노말 등급은 0.015의 회복을 합니다. 다시 말해서 일반 회복 스킬을 3개를 배워야 그나마 수치상 레어 회복 스킬 하나와 똑같아집니다. 문제는 이 회복 스킬이 모두 발동을 했을 때의 경우입니다. 추가로 초보 유저분들 중에 회복 스킬을 배우는 것 자체로 최대 체력이 증가한다는 이야기를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수치적으로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직접 한번 해보시면 바로 확인이 되는 부분인데요, 예를 들어 발동 조건이 각질이나 상황에 맞지도 않는 회복 스킬들을 여러 개 배워서 레이스를 해보면 됩니다. 회복 스킬 자체가 최대 체력을 증가시킨다면 해당 스킬들이 발동하지 않더라도, 해당 우마무스메가 퍼질러지는 경우는 없어야 합니다. 극단적으로 스태미나를 찍지 않은 게 아니라면요. 근데 실제로 해보면 스킬이 하나도 발동이 안되면서 퍼져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시 말해서 노말 스킬 여러 개를 배우는 것보다 레어 스킬 하나를 배우는 게 훨씬 좋습니다.

 

발동이 단순히 잘되냐 안되냐를 떠나서 발동이 되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중반이나 종반 타이밍에 발동하는 회복 스킬이 좋습니다. 언제 발동하느냐에 따라서 스킬의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하면, 모든 우마무스메는 레이스를 완주하기 위해서 남은 스태미나를 계산해 최대 속도를 조절합니다. 특히 최종 스퍼트에 돌입하고 나면 라스트 스퍼트의 속도 및 시점은 골의 60m 앞까지 스태미나가 유지되도록 계산이 됩니다. 60미터 부분부터는 회복되는 체력으로는 더 이상 최고 속도가 결정되어지지 않고, 근성의 영역이 되는 거죠. 다시 말하면 회복 스킬은 줄어든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기능은 하지만, 회복 스킬이 원래 가지고 있는 최고 속도 유지라는 부분에서는 100%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최종 직선코스에 들어서서 발동하는 회복 스킬은 효력이 떨어지는 거죠, 이미 최고 속도 부분에서 주행 속도 제한이 걸려버리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초보 유저분들이 회복 스킬에 대해서 오해하는 부분이 초반 스타트와 동시에 가속을 하기 때문에 스태미나 소비가 크고, 초반에 발동하는 회복 스킬은 이 스태미나를 바로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효율이 좋을 거라고 생각을 많이 합니다. 초반에 발동하는 회복 스킬 중에 일정 시간 이후 발동하는 스킬들도 있지만, 스타트 직후에 바로바로 터지는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회복되는 스태미나는 최대치 이상으로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회복치 보다 적은 양이 회복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효율이 낮은 경우들이 있습니다.

 

 

순위, 위치 조건이 달린 스킬이나, 특정 조건을 가진 회복 스킬들은 발동이 안되거나 무효화가 되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여유만만, 스태미나 킵, 좋은 위치 따르기 같은 스킬들은 발동 조건이 순위입니다. 만약 도주마가 여러 명 나와버리면 아예 발동을 하지 않고 끝이 납니다. 또 다른 예는 후방 대기 같은 스킬들인데 순위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거리상 백분율 75% 이상이라는 발동 조건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스펙이 월등히 떨어지는 우마무스메를 일부러 배치시켜버리면 가장 후미에 있는 우마무스메 기준으로 백분율이 계산되어서 발동이 막혀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 외에도 1위를 유지해야 하는 개척자는 스펙 자체가 낮은 경우, 하굣길의 즐거움은 내리막 판정이 없는 코스 등에서는 발동이 되지 않는 스킬이 되어 버립니다.

 

1 티어 회복 추천 스킬

  • 원호의 마에스트로(코너 회복) : 슈퍼 크릭, SSR 슈퍼 크릭
  • 신들린 스텝(경쾌한 스텝) : 토카이 테이오
  • 말괄량이 우마무스메(기세로 밀어붙이기) : SSR 아이네스 후진
  • 먹보(영양 보급) : 오구리 캡, 스페셜 위크, SSR 스페셜 위크
  • 릴랙스(짧은 휴식) : 나이스 네이처, 마치카네 후쿠키타루, SSR 사토노 다이아몬드, SSR 골드 시티, SR 나이스 네이처, SR 마치카네 후쿠키타루
  • 냉정 침착(냉정) : SSR 에어 샤커, SR 스윕 토쇼
  • 능숙한 패스 : SR 맨하탄 카페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