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패시브 스킬 티어표

APRR 2022. 7. 24.

우마무스메에는 스킬이 상당히 많이 나오는데요, 추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데면서 더 늘어나기 때문에 어떤 스킬을 배워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는데요, 스킬 중에서 가정 기본이 되는 패시브 스킬의 티어 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추후 챔스전까지는 변동이 없을 예정입니다.

쌈네일

 

우수한 스킬의 개념

우마무스메 스킬을 판단할 때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개념이 팀 경기장용 스킬과 추후에 업데이트되는 챔피언스 미팅용 스킬은 엄연히 성격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현재 오픈이 되지 않은 챔피언스 미팅의 경우에는 발동률이 높은 스킬이라고 하더라도 승패에 관여를 하지 못하면 버려지는 스킬입니다. 반대로 발동 조건이 난해하고 어렵다고 하더라도 발동만 하면 승리를 좌우할만한 능력을 가진 스킬이라면 반드시 배워야 합니다. 문제는 챔피언스 미팅용 스킬은 매번 대회마다 속도 제한, 가속 구간에서의 발동 여부, 코스 특성에 맞춰서 매달 티어가 변경됩니다. 다시 말해서 챔피언스 미팅에서 우수한 스킬은 매달 공개되는 상황에 맞추어서 가장 승리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우수한 스킬이 됩니다.

 

하지만 팀 경기장에서는 스킬 발동 횟수에 따라서 점수가 올라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당장 스킬 자체의 능력보다 발동 확률이 높은 스킬이 훨씬 우수한 스킬이 됩니다. 고유기를 계승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발동만 잘된다면 팀 경기장에서 채용합니다. 일단 발동만 잘한다면 그대로 팀 점수에 반영이 되기 때문에 고랭크로 갈 수가 있습니다.

 

  • 챔피언스 미팅 : 상황에 맞는 승리에 기여를 하는 스킬
  • 팀 경기장 : 스킬 발동 확률이 높은 스킬

 

 

패시브 스킬의 종류와 비선호 패시브 스킬

패시브 스킬은 지능 수치와 상관없이 발동 조건만 맞아떨어지면 100% 발동하는 스킬입니다. 녹색의 아이콘이며, 지능 패시브와 럭키 세븐을 제외하면 모두 특정 스탯을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패시브 별로 알아보면 스탯을 40만큼 증가시키고, 쌍원의 경우에는 60만큼 증가를 시킵니다.

 

  • 신발 아이콘 : 스피드 스탯을 40 증가
  • 하트 아이콘 : 스태미나 스탯을 40 증가
  • 근육 아이콘 : 파워 스탯을 40 증가
  • 불꽃 아이콘 : 근성 스탯을 40 증가
  • 연료통 아이콘 : 지능 스탯과 시야 범위를  40 증가 - 시야까지 올려주기 때문에 비용이 더 비쌉니다.
  • 럭키 세븐 : 스피드, 스태미나, 파워를 증가.

팀 경기장에서 패시브 스킬을 선호하는 이유는 발동 조건만 맞으면 지능과 상관없이 100% 발동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럭키세븐 같은 경우는 7번 게이트에 걸려야 발동하는데, 이마저도 50% 발동이라는 페널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럭키세븐과 같은 패시브 스킬은 비선호되는 스킬들이며 아래와 같습니다.

 

  • 단독 : 자신과 동일한 작전이 없는 경우 발동하는데 팀 경기장에서는 현실적으로 발동하지 않는다고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단거리인데 추입을 선택하는 경우처럼 매우 비효율적인 작전일 때나 발동 가능한 패시브 스킬입니다.
  • 대항 의식: 자신과 같은 작전이 6명 이상일 때 발동인데 1주년 패치 때 비율이 증가되기 전까지는 발동 확률이 거의 0에 가까운 패시브 스킬입니다.
  • 심퍼시 : 해당 스킬을 소지한 우마무스메가 5인 이상일 때 발동하는데, 발동을 해도 상대방도 다 같이 이익을 보는 스킬이기 때문에 무의미합니다.
  • 럭키 세븐 : 7번 게이트에서 열려도, 50% 페널티가 있습니다. 100%가 아닌 패시브 스킬입니다.

 

거리별 추천 SS티어 패시브 스킬

경기장 특성이 이미 고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필요한 패시브 스킬을 선택적으로 배우면 되는 챔피언스 미팅과 거리별로 모든 경기장이 랜덤 하게 나오는 팀 경기장에서 패시브 스킬들의 개별적 티어는 온전한 효과를 다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의미합니다. 하지만 특정 코스와 방향의 비중이 높다는 것과 양호한 경기장이나 맑은 날 등의 패시브 스킬들의 발동 확률이 이미 다 연구가 되어 있기 때문에, SS급 티어 패시브 스킬은 거리별 방향의 확률과 직결됩니다. 또한 계절과 날씨의 경우 봄과 맑은 날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양호한 경기장의 비율은 77%라는 압도적인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단거리 팀 경기장 거리와 방향 비중

거리 1000M 9%
1200M 53%
1400M 38%
근간거리 53%
비근간거리 47%
방향 시계(우) 방향 64%
반시계(좌) 방향 33%
직선 3%
경기장 니이가타, 교토, 한신이 각각 17%
  • 근간거리, 시계(우) 방향 패시브 스킬이 SS티어 패시브 스킬
  • 경기장 패시브 스킬은 최대 17% 확률이기 때문에 효율이 낮음

 

마일 팀 경기장 거리와 방향 비중

거리 1500M 5%
1600M 38%
1800M 57%
근간거리 38%
비근간거리 62%
방향 시계(우) 방향 72%
반시계(좌) 방향 28%
경기장 교토 경기장이 16%
  • 비근간거리, 시계(우) 방향 패시브 스킬이 SS티어 패시브 스킬
  • 경기장 패시브 스킬은 최대 16% 확률이기 때문에 효율이 낮음

 

중거리 팀 경기장 거리와 방향 비중

거리 2000M 55%
2200M 19%
2300M 5%
2400M 21%
근간거리 76%
비근간거리 24%
방향 시계(우) 방향 54%
반시계(좌) 방향 46%
경기장 도쿄 25%, 교토 20%
  • 근간거리, 시계(우) 방향 패시브 스킬이 SS티어 패시브 스킬
  • 경기장 패시브 스킬은 도쿄나 교토가 아니라면 효율이 낮음

 

 

 

 

장거리 팀 경기장 거리와 방향 비중

거리 2500M 16%
2600M 43%
3000M 15%
3200M 5%
3400M 9%
3600M 12%
근간거리 17%
비근간거리 83%
방향 시계(우) 방향 85%
반시계(좌) 방향 15%
경기장 나카야마 25%
  • 비근간거리, 시계(우) 방향 패시브 스킬이 SS티어 패시브 스킬, 특히 우회전은 압도적입니다.
  • 경기장 패시브 스킬은 나타야마가가 아니라면 효율이 낮음

 

더트 팀 경기장 거리와 방향 비중

거리 1600M 7%
1700M 38%
1800M 55%
근간거리 7%
비근간거리 93%
방향 시계(우) 방향 72%
반시계(좌) 방향 28%
경기장 유의미할 정도 추치를 보여주는 경기장이 없음
  • 비근간거리, 시계(우) 방향 패시브 스킬이 SS티어 패시브 스킬
  • 경기장 패시브 스킬은 무의미함

 

팀 경기장 패시브 티어표

단거리 맑은 날, 양호한 경기장,시계(우) 방향 근간거리
마일 비근간거리
중거리 근간거리
장거리 비근간거리
더트 비근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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