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를 육성하다 보면 스킬이 너무 많아서, 도대체 어떤 스킬이 좋은 스킬이고 어떤 스킬은 포인트만 버리는 스킬인지 고민이 됩니다. 스킬의 기본적인 개요를 설명하고 명확하게 배우면 좋은 인기 있는 스킬들을 소개합니다.
1. 스킬의 개요
스킬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너무나 복잡합니다. 하지만 필수적인 핵심만 알고 있어도 포인트만 날리는 일은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크게 색깔별로 나뉘어져 있는데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노란색 버프 스킬
- 빨간색 디버프 스킬
- 파란색 회복 스킬
- 초록색 패시브 스킬
굳이 설명을 할 필요가 있을까 싶지만 정말 초보들을 입장에서 글을 늘 쓰려고 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노란색 스킬은 버프라고 해서 우마무스메가 강해지도록 해주는 스킬입니다. 속도가 빨라진다거나, 가속도가 증가하는 류의 스킬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빨간색 스킬은 다른 우마무스메들에게 디버프를 거는 스킬입니다. 버프의 반대로 다른 우마무스메의 속도를 늦추고 가속도를 감소시키고 스태미나를 감소시키는 등의 능력을 가진 스킬입니다. 파란색은 회복 스킬로 우마무스메의 스태미나를 회복시켜주는 등의 능력이 있습니다. 초록색 스킬은 말 그대로 패시브로 적용이 되는 스킬입니다.
색상의 구별만으로도 어떤 스킬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버프인지 디버프인지, 어떤 종류의 스킬인지는 알겠는데, 내가 현재 키우는 우마무스메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인지 아닌지가 중요한데, 문제는 그걸 잘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길게 적어봤자, 사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읽지도 않을 것이고 읽어도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아서, 매우 심플하게 방법을 하나 제시해드리겠습니다.
- 적성, 경기장에 맞지 않으면 절대 배우지 않는다.
- 디버프 스킬은 배우지 않는다.
- 패시브 스킬의 필수 조건을 확인하고 배운다.
- 범용적으로 인기 있는 스킬만 배운다.
적성, 경기장에 맞지 않은 스킬은 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간혹 목표중에 한두 번 나오는 경기를 때문에 맞지 않는 스킬을 배우기도 하는데 이는 스킬로 커버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 말을 선택할 때 적성을 선택해서 커버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디버프 스킬은 한두 개가 발동된다고 해서 경기를 좌우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디버프 스킬은 여러 개를 습득하고 여러 개가 많이 발동을 했을대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능이라는 스탯까지도 충분히 챙기고 가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버프 스킬을 초보분들이 선별해서 습득하고 지능까지 챙기는 건 매우 힘들기 때문에 디버프 스킬은 그냥 없는 셈 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알려드릴 범용적으로 이미 좋은 스킬로 인기가 있는 스킬들만 확실하게 배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우마무스메 인기 추천 스킬
설명을 하기에는 너무나 방대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스킬과 그와 비슷하지만 배우면 손해를 보는 스킬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유는 정말 간단하게 적어드릴 테니, 직접 써보시면 알아내는 것도 우마무스메의 재미 중 하나입니다.
원호의 마에스트로
한국 서버 기준으로 SSR 슈퍼 크릭만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스킬이며, 리세마라를 할 때 슈퍼 크릭을 챙기라고 하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하위 스킬은 코너 회복 O입니다. 게임상에서 코너를 돌 때 스태미나를 회복시켜준다는 매우 간단하면서도 명료한 효과입니다. 하지만 이 효과 하나가 스태미나를 중, 장거리 기준 약 200의 수치에 해당한다 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스태미나 200에 해당하는 수치를 다른 스탯에 투자를 하면 경기의 승패를 좌우할 만큼의 투자량이 되기 때문에 중거리나 장거리의 우마무스메의 경우에는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 반면 단거리나 마일의 경우에는 굳이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원호의 마에스트로가 코너 시에 발동하는 스킬이라면 직선 버전인 호전일식이라는 스킬도 있습니다. 해당 스킬은 원호의 마에스트로와 매우 비슷한 스킬이지만 대체적으로 추천을 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직선구간은 레이스를 시작하는 스타트 지점과 라스트 스퍼트 구간에 존재하는데, 이때 발동되어 봤자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시계(우) 방향 ◎
해당 스킬은 패시브 스킬이면서, 우회적으로 돌아가는 경기장에서 시작하자마자 발동하는 스킬인데요. 스피드 스탯 60을 상승시켜주는 스킬입니다. 하위 스킬로 시계(우) 방향 O의 경우에는 스탯을 40만큼 상승시켜 줍니다. 해당 수치는 승률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만한 수치입니다.
비슷한 스킬로 반시계(좌) 방향 스킬이 있는데, 해당 스킬은 챔피언스 미팅용으로 별도록 육성하는 게 아니라면 고려대상이 아닌 스킬입니다. 우마무스메 경기장의 거의 대부분은 우회전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근간 거리◎
해당 스킬 역시 패시브 스킬 중에 하나입니다. 스태미나 스탯을 60 올려주고, 하위 버전 근간 거리 스킬은 스태미나 스탯을 40 올려줍니다. 설명을 보면 400M 배수에 해당하는 경기장에서 달릴 때 발동하는 스킬입니다. G1, G2, G3 랭크의 레이스에의 대부분은 400M 배수로 맞춰져 있기 때문에 발동률이 매우 높습니다.
반대로 비근간거리 스킬은 위에서 설명한 반시계(좌) 방향과 마찬가지의 이유로 비추천하는 스킬입니다.
양호한 경기장◎
경기장이 양호일 때 발생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체감을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레이스의 90% 정도는 모두 양호로 맞춰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동 체감률이 매우 높은 패시브 스킬입니다. 해당 스킬로 상승하는 파워라는 스탯은 거리에 상관없이 매우 중요한 스탯이기 때문에 양호한 경기장 스킬의 유무가 다른 스탯에 투자를 할 때 부담을 확실히 줄여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진창길 같은 스킬은 비추천하는 스킬입니다.
~의 요령◎
해당 스킬은 도주의 요령, 선행의 요령, 선입의 요령, 각질의 요령이라는 형태의 패시브 스킬들입니다. 해당하는 각질로 레이스를 시작할 때 지능 보정과 시야 상승을 시켜주는 스킬입니다. 각질을 바꿀 일자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다른 어떠한 패시브 스킬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발동률을 보여줍니다. 시야가 상승하면 마군을 피하려는 액션을 빠르게 취하고, 지능 보정이 함께 달려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지능이 상승할수록 매우 높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해당 스킬의 효과를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서 호크아이, 천리안, 대국관, 독해력 같은 시야 관련 스킬들을 같이 배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절대 비추천입니다. 대부분 시야 스킬은 100pt 이상을 소모해야 하고, 요령 스킬이 패시브 스킬이라면 나머지 시야 관련 스킬들은 발동형 스킬이기 때문에 시야 스킬을 중복으로 가져갈 필요는 없습니다.
말괄량이 우마무스메, 먹보, 하교 후의 스페셜리스트
해당 스킬들은 모두 레어 스킬들로 도주, 선입, 추입에서 발동하는 지구력 회복 스킬들입니다. 추천을 하는 이유는 원호의 마에스트로와 같은 이유입니다. 그래서 원호의 마에스트로를 대체할 수 있는 스킬들이죠.
- 도주 : 말괄량이 우마무스메 - 기세에 맡기기(하위 버전)
- 선행 : 먹보 - 영양 보급(하위 버전)
- 추입 : 하교 후의 스페셜리스트 - 하굣길의 즐거움(하위 버전)
단 선입용 레어 지구력 회복 스킬인 릴렉스는 비추천하는 스킬입니다. 원호의 마에스트로의 직전 버전인 호전 일식을 추천하지 않았던 이유와 비슷한 경우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릴랙스는 종반 발동이 조건이라서 최종 코너 가속 구간이 끝난 이후에 발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큰 의미가 없습니다.
3. 추천 버프 스킬
인기 있는 추천 스킬들을 충분히 확보하고 남는 pt로 확보하면 좋은 버프 스킬들입니다. 해당 스킬들은 각질, 거리 적성에 따라서 확보했을 때 힘을 발휘하는 스킬들이니, 이름 정도만 기억하셨다가 챙기면 좋은 스킬들입니다.
() 안에 있는 스킬은 하위 스킬들이고, 동그라미로 상하위 스킬이 나뉘는 스킬들은 따로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공용 스킬이지만 특정 적성에 어울리는 스킬은 특정 적성에 표기하였습니다.
- 공용 : 전심전력(뒷심), 호선의 프로페서(코너 달인). ~ 직전◎, ~코너◎, 꼬리 올리기
- 도주 : 탈출술(빠른 걸음), 선수 필승(앞장서기), 도망자(굳히기 준비), 선두 프라이드, 컨센트레이션(집중력), 터다지기
- 선행 : 스피드스터(빠져나갈 준비)
- 선입 : 백만 마력(십만 마력), 승천하는 용(외곽 추월 준비), 신속과감(위치 선정 밀어붙이기), 능숙한 환승(근면한 태도)
- 추입 : 육박하는 그림자(진선주파)
- 단거리 : 스프린트 터보(스프린트 기어)
- 마일 : 여장부 기질(오기), 마일의 지배자(적극책), 강인한 다리(상승기류)
- 중거리 : 킬러 튠(템포 업)
- 장거리 : 내적 체험(안쪽 코너 여포)
- 더트 : 차트 급상승(리커멘드)
디퍼프 스킬들은 역병마 육성이 아니라면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Game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레전드 레이스 보상과 스펙 (0) | 2022.07.12 |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세침사 답변 효과 정리 (0) | 2022.07.11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각질별 추천 계승 스킬 (0) | 2022.07.11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신 헤이세이 3강 위닝 티켓 육성 가이드 (1) | 2022.07.09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육성 목표도 뽑기인 마치카네 후쿠키타루 육성 가이드 (0) | 2022.07.08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팀 레이스 고득점 포인트 (0) | 2022.07.06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인자와 계승시스템 완벽 공략 (0) | 2022.07.05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세기말의 패왕, 티엠 오페라 오 육성 가이드 (0) | 2022.07.04 |
댓글